우울증 레포트

 1  우울증 레포트-1
 2  우울증 레포트-2
 3  우울증 레포트-3
 4  우울증 레포트-4
 5  우울증 레포트-5
 6  우울증 레포트-6
 7  우울증 레포트-7
 8  우울증 레포트-8
 9  우울증 레포트-9
 10  우울증 레포트-10
 11  우울증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울증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연구 이유
(2)연구 목적

2.본론

(1)우울증에 대한 이해
1)우울증의 정의
2)기분장애(DSM-IV에 의한 진단 기준)
①기분장애의 개념
②기분장애의 분류

(2)우울증의 원인
1)현대인들의 우울증
2)청소년들의 우울증
3)그밖에 우울증
①아토피환자
②노인
③여성

(3)우울증 증상
(4)해결방안
1)긍정적인 생각
2)주변인들의 역할
3)일상 속에서 할 수 있는 것들
4)치료로 인한 해결
①일반적인 치료 및 관리
②약물치료
③정신치료

3.결론

(1)요약, 정리
본문내용

(2)우울증의 원인
1)현대인들의 우울증

한 포털 사이트의 설문에서 우울 증세의 원인으로는‘일상에서 오는 스트레스(44%)’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고, ‘환경의 변화(실업ㆍ실연ㆍ경제적 어려움 등)’가 36%로 다음이었다. 위에서처럼 스트레스는 우울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스트레스는 불규칙적인 생활, 밤샘을 자주 하고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려 하며 작은 스트레스가 반복되는 생활, 매일 반복되는 생활패턴 등에서 자주 발생한다.

2)청소년들의 우울증

청소년들에게도 우울증은 예외가 아니다. 특별하고 예민한 시기의 아이들, 질풍노도의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역시 우울증이 생긴다. 우울증은 청소년들에게 마음이 우울해지게 하고, 주의 집중을 잘 할 수 없게 하며, 기억력의 장애를 유발하는 이유가 된다. 또한 아무리 노력해도 실추된 자존심을 회복할 수 없다는 절망감에 빠지면 결국에는 자살을 생각하게 된다. 아이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잘 컨트롤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의 극단적 선택을 감행하게 된다. 얼마 전 '강남엄마 따라잡기 2007년 6월 25일~2007년 8월 21일에 방송종료, SBS드라마
' 에서도 엄마와의 진로마찰 때문에 우울증을 겪던 한 아이가 결국에는 자살을 선택하고 마는 내용이 방영되었던 적이 있다. 나도 우연히 그 드라마를 보게 되었는데, 아이의 마음을 잘 알아주지 못하는 엄마가 야속하기도 하고, 결국 자살을 선택해 버린 그 아이의 선택에 조금 이해도 되었지만 너무 극단적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사회학자 뒤르 캠 자살에 대한 연구는 뒤르켐 이전에도 있었지만 사회학적 설명은 그가 처음으로 시도하였다고 한다.
뒤르켐은 프랑스에서 집계된 자살의 공식적 기록을 조사해서 특정한 범주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자살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아냄.
이 1897년 발표한 자살론 사람들이 자살하는 이유가 개인의 정신적인 이상이 아닌 사회적 영향이 결과라는 것이 치밀한 통계와 분석을 통해 주장하는 책.
을 보면 자살은 개인적인 책임보다는 사회적 책임이 크다고 한다. 그는 개인이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고립될 때 자살하게 된다고 말한다. 어른들의 경우와는 달리 청소년들은 특히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점을 고려할 때, 청소년들의 우울증은 더 이상 무관심으로 방치해야 할 일이 아니다.

3)그밖에 우울증
①아토피환자

개인적 고통을(신체적 고통)넘어 사회적 부담(사회적 고립)을 지닌 아토피환자들은 고질적인 피부병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성인 아토피환자의 40%는 연인과의 접촉이나 자신의 몸을 쳐다보는 것조차 기피하며, 외출 자체를 꺼리는 경우도 있었으며, 심지어 아토피가 전염된다는 오해로 인해 학교와 직장 동료로부터 왕따를 당하는 경험도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로 인해 아토피 환자들의 50%정도가 우울증을 겪고 있다

참고문헌
가모시타 이치로, , 지식여행, 2005
루이스 월퍼트, , 청어람 미디어, 2000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thfl4863?Redirect=Log&logNo=400427250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