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신화와 스타워즈 신화

 1  중국의 신화와 스타워즈 신화-1
 2  중국의 신화와 스타워즈 신화-2
 3  중국의 신화와 스타워즈 신화-3
 4  중국의 신화와 스타워즈 신화-4
 5  중국의 신화와 스타워즈 신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신화와 스타워즈 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국의 신화의 조성

3. 스타워즈 신화의 조성과 발전

4. 공통점과 차이점

5. 결론

참고 웹사이트

본문내용
3. 스타워즈 신화의 조성과 발전
먼저 스타워즈 신화라고 할 때의 '신화'에 의미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했듯, 신화를 정치적인 색채를 뺀 오래된 이야기라고 보았다. 그 이야기가 배경으로 삼고 있는 세계관에 어떤 공통점이 있고, 그 세계관에 따라 만들어진 수많은 이야기가 거대한 이야기 구조체(혹은 universe)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스타워즈 이야기는 중국의 신화와 비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1999년 에피소드1 개봉당시, 영화 홍보의 중요한 키워드도 'SAGA'였다.)

1977년 5월 25일. 미국에서 라는 영화가 개봉했다. 당시 그리 많은 상영관을 확보하지 못했는데, 이는 당시 SF영화는 아이들 영화로만 여겨 극장측에서 상영을 달가워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영화를 제작한 20세기 폭스는 의 상영관을 확보하기 위해 그 해 큰 기대를 모았던 영화인 이라는 영화를 배급하지 않겠다고 극장주들을 협박하며 의 상영관을 마련해야 했다.
그렇게 시작한 영화는 개봉과 동시에 신화(즉, 대박)가 되어갔다.
스타워즈 세계를 창조한 조지 루카스는 원래 아득히 먼 옛날 머나먼 우주에서 벌어지는 영웅들과 반영웅들의 활극에 대한 거대한 이야기를 준비했다. (1973)라는 영화의 큰 흥행으로 헐리우드 메이저 영화를 찍을 만한 위치에 오른 그는 영화 제작의 현실적인 상황 때문에 자신이 구상한 거대한 이야기의 일부분만을 우선 영화화 하기로 마음먹고 전체 이야기 중에서 가운데 부분을 떼어내서 각본을 썼다. 그래서 개봉시의 영화 제목은 그냥 였고, 후에 큰 흥행을 거두게 되고 조지 루카스가 자신이 창조한 세계의 나머지 부분도 영화화 할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어 첫 영화의 제목을 로 바꾸게 되었다.
개봉과 동시에 엄청난 흥행으로 인해 후편 제작을 바로 시작 할 수 있게 되었는데, 3년 간격으로 개봉한 과 은 2편을 뛰어넘는 1편은 없다는 상식을 깨뜨리고 1편을 훨씬 뛰어넘는 엄청난 흥행을 기록하였다. 에피소드 4, 5, 6에 혼신의 힘을 다한 조지 루카스는 특수 효과 기술이 엄청난 발전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당분간 더 이상의 스타워즈 시리즈를 만들지 않기로 한다. 그 후 1997년 스타워즈 개봉 20주년을 맞이해서 혁신된 디지털 이미징 기술의 도움으로 이미 고전이 되어버린 에피소드 4,5,6을 대대적으로 뜯어 고쳐서 스페셜 에디션 판으로 극장 재개봉을 하게 된다. 고전을 극장에서 다시 볼 수 있다는 것으로 매니아층은 끓어올랐고, 몇 년 후 개봉하게 될 에피소드 1, 2, 3 을 준비하는 관객에게도 좋은 선물이 되었다. 획기적으로 향상된 특수 효과 기술로 만들어진 1999년의 을 시작으로 다시 한번 스타워즈 신드롬이 일어났다. 고전 삼부작과 마찬가지로 3년 간격으로 과 가 만들어져 또 다시 흥행 돌풍을 일으킨 조지 루카스는 더 이상의 극장용 시리즈는 없을 것이라 선언하고, 이후에는 에피소드 1,2,3 관 관련된 TV 시리즈를 제작 중이다.
조지 루카스는 첫 영화인 에피소드 4의 성공으로 설립한 특수효과 회사와 음양 효과 회사, 디지털 편집 등의 사업에 힘을 쏟으며 스티븐 스필버그와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를 제작하며 거부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여기서 거부라는 말은 결코 허풍이 아니다. 2001년 Forbes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400'에 선정되었고, 그의 재산은 30억 달러였다. 또한 각종 매체에서 영향력 있는 인사로 여러 번 선정되었다.


참고문헌
http://starwars.wikia.com
http://en.wikipedia.org/wiki/Star_wars
http://www.yhyd.org/column.php 에서 칼럼 ‘의 형이상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