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

 1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1
 2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2
 3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3
 4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4
 5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5
 6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6
 7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7
 8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8
 9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9
 10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10
 11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11
 12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12
 13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13
 14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14
 15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15
 16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보급 및 확산이 출판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1 연구목적
1.2 개념정의
1.3 연구사

2.인터넷
2.1 인터넷 보급의 영향
2.2 인터넷 보급의 배경
2.3 우리나라 인터넷의 입지 조건 및 발달 이유

3.창작 소설 출판시장의 변화
3.1 인터넷 보급 확산 이전
3.2 인터넷 보급 확산 이후

4.결론
4.1 요약
4.2 반성과 전망

참고문헌/자료/사이트 목록

본문내용
2.3 우리나라 인터넷의 입지 조건 및 발달 이유

‘가장 먼저 초고속 정보통신망(Information Super Highway)를 주창하고 실행한 미국 같은 경우 선진국이지만 땅덩어리가 넓고 이미 기존 전화선이 넓게 퍼져 있는 상태에서 나라 전체에 걸쳐 새로이 광섬유 같은 초고속 정보통신망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어마어마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직 우리나라 같이 빨리 보급은 안된 것이지요.
우리나라가 빨리 인터넷이 보급이 된 이유는 IT(정보기술) 강국이 되자는 목표를 마련한 정부의 공이 큽니다. 그리고 통신업체들은 그동안 11조원이 넘는 투자를 했고, 서로 경쟁하면서 기술을 개발해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상품을 만들어 냈죠. 거기에 전체 인구의 93%가 전화국에서 4km 안 쪽에 살고 있고,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60%의 인구가 살고 있어 가까운 거리를 연결할 때 효과가 큰 초고속 통신망이 빠른 시간에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이 되었습니다.
전세계 어느나라보다 한국은 ADSLADSL :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 비대칭 디지털 전화 가입자선)으로 음성통화와 고속 인터넷통신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차세대 접속서비스로 인터넷 통신의 경우 기존 모뎀속도에 비해 최고 100배 빠릅니다. 저주파(4KHz대) 음성신호와 고주파(1MHz대) 데이터신호를 기존의 전화선에 같이 싣고, 스플리터(Splitter)라는 장치로 두 신호를 분리한 후 음성교환기(또는 전화기) 와 데이터 교환기 (또는 댁내컴퓨터)로 우회시켜 신호를 종단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론상 상향 최대속도 640Kbps, 하향 최대속도 8Mbps이나, 구내배선, 가입자환경, 선로상태 에 따라 속도는 가변적일 수 있습니다.
, VDSLVDSL : VDSL(Very high data-rate Digital Subcriber Line : 초고속 디지털가입자회선)으로 음성통화와 고속 인터넷통신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차세대 접속서비스이다. 이론적인것은 ADSL과 같다.
, 케이블 모뎀 등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고 사용료가 저렴합니다. 아직 미국이나 일본은 전화선을 이용한 모뎀을 사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만큼 사용료가 비싸다는 것이죠.
일본은 유선 인터넷보다 NTT 도코모사의 imode 같은 무선인터넷이 더욱 많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이유인즉슨 무선 인터넷 사용료가 싸기 때문이죠. 지하철을 타면 너도나도 휴대폰으로 인터넷이나 이메일을 사용합니다.
사실 싱가폴 같은 도시국가가 더욱 빠르게 보급되었지만 워낙 작은 국가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인터넷 사용을 적극적으로 끌만한 무수히 많은 컨텐츠와 온라인 서비스들의 등장이지요. 예를 들면 포탈, 온라인 쇼핑몰, 뉴스, 인터넷 뱅킹, 온라인 게임 등입니다.
대부분의 나라들은 고작 이메일 보내고 뉴스보고 자료 잠깐 검색하는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엔터테인먼트적인 서비스를 하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PC방의 보급도 한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블리자드사가 내놓은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전세게 판매량의 1/3이 우리나라에서 팔렸는데 대부분 PC방에서 구매한 것입니다. 다들 이것때문에 PC방 많이 갔죠.‘ 여기까지가 데이터 통신 전공 교수님인 박준상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이야기의 일부를 발췌 및 인용 한 것입니다.




3. 출판시장의 변화

3.1 인터넷 보급 확산 이전

인터넷이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가져온 큰 변화는 인터넷이 사회를 묶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의 위상을 지니게 되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인터넷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의 특성을 지니게 되면서 매체 환경은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다. 인터넷 방송, 인터넷 신문, 인터넷 영화관 등 기존의 매체를 보완 내지 대체하는 속성을 가진 새로운 매체가 인터넷을 통해서 등장해서 빠르게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새로 탄생하는 인터넷 매체들은 수용자에게 새로운 매체 이용 기회와 매체의 컨텐츠 공급잡에게는 새로운 유통경로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방송, 신문, 출판 등의 컨텐츠컨텐츠 : content
① (보통 pl.) (구체적인) 내용, 알맹이.
② (pl.) (서적 따위의) 목차, 목록, 내용 (일람) (table of ∼s).
③ U (문서 등의) 취지, 요지, 진의; (형식에 대한) 내용; 〖철학〗 개념 내용.
④ 함유량, 산출량.
⑤ (어떤 용기의) 용량, 크기; 〖수학〗 용적, 면적.
┈┈•the ∼s of a box 상자 속의 내용물.
┈★단수형은 흔히 추상적인 뜻이나 성분의 양을 나타내고, 복수형은 대체로 구체적인 것을 가리킴.① •the ∼s of a box 상자 속의 내용물.
┈┈•Content determines form. 내용이 형식을 결정한다.③
┈┈•moisture ∼ of a gas 기체의 습도.④
┈┈•solid [cubic] ∼(s) 용적, 체적.⑤
즉 무엇인가를 새롭게 만들어 낸 것의 내용이며 알맹이
산업에서 컨텐츠가 생산, 유통되어 최종 수용자에 의해 소비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유통부문에서 병목현상이 일어남을 알 수 있다. 즉 컨텐츠가 생산되어 수용자의 최종 소비까지 이루어지려면 공중파 방송 및 케이블 TV방송국, 음반 기획사, 출판사 등 컨텐츠를 패키징하여 유통망을 통하여 유포하는 사업자들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들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에 의하지 않고는 컨텐츠를 의미 있는 수의 대중에게 전달하기가 불가능한 상태였다.출처 : 도준호 외 4인, 연구보고 00-31 인터넷의 사회 문화적 영향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중앙도서관 소장, 2000년 ,163쪽


참고문헌
●문피아(www.munpia.com)

●정보통신정책연구원(www.kisdi.re.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