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1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
 2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2
 3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3
 4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4
 5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5
 6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6
 7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7
 8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8
 9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9
 10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0
 11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1
 12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2
 13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3
 14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4
 15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5
 16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6
 17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7
 18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연구 문제
1.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이론적 배경
2.1. 영화마케팅의 개념
2.2. 영화마케팅의 특성
2.3. 영화마케팅의 전략
2.3.1. 기획, 마케팅의 전략
2.3.2. 시사회의 전략적 운용
2.3.3. 웹사이트의 전략적 운용

3. 일본영화의 무덤, 대한민국
3.1. 빚 좋은 개살구?!
3.2. 인디 계열 문화
3.3. 원인 분석

제 4 장 일본 영화의 흥행 분석
4.1. 영화 흥행의 개념
4.2. 자국 내 일본영화의 흥행 성적
4.3. 국내 역대 일본영화의 흥행 사례

제 5 장 흥행 일본 영화의 마케팅
5.1. 일본 영화의 자국 내 흥행작과 국내 흥행작의 비교
5.1.1. 애니메이션의 강세
5.1.2. 두 나라 흥행성적 이유와 차이점
5.2. 흥행에 성공한 주요 일본 영화의 마케팅 분석
5.2.1. 러브레터
5.2.2. 일본침몰
5.3. 역대 흥행 실패 일본 영화에 대한 관점
5.3.1. 실패 일본 영화에 대한 관점
5.3.2. 일본 소설 원작의 영화화(化)
5.4. 일본 영화의 국내 흥행 실패에 대한 앙케이트 의견

6.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분석
6.1. ‘하울의 움직이는 성’ 분석
6.1.1. 자국 내 비밀 마케팅
6.1.2. 국내에서의 마케팅 전략
6.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분석
6.2.1. 일본 내 마케팅과 차별성
6.2.2. 국내 마케팅 전략 전개 방향
6.2.3. 국내 홍보 전략 전개 방향

7. 일본 영화의 향후 전망
7.1. 한국 정서의 적응 마케팅 - 반일 감정의 순화
7.2. 한국에 적응하기 시작한 일본영화
7.3. 고정 관객층에 의해 성장해 가는 일본영화

8. 결 론
8.1. 연구의 요약
8.2. 연구의 제약 및 제언

별첨. 참고문헌


표 목 차

2000년~20006년 일본 자국 내에서 일본 영화의 흥행 순위

2006년 9월까지 국내 일본 영화의 흥행 순위 1~7위

본문내용
2.2. 영화마케팅의 특성
영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몇 영화 마케팅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수영, 영화온라인마케팅사례연구,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P13~14

(1) 영화는 단발성이다. 매 영화마다 단 한번만의 수명을 갖게 되므로 짧은 라이프 사이클에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단시간 내에 흥행 성패가 결정된다. 영화 개봉 첫 주말을 보면 흥행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첫 주말 전체 좌석의 90% 정도가 차면 성공적이고 80%까지는 괜찮은 수준이다. 그러나 그 이하로 떨어지면 흥행 성적은 큰 기대를 못한다. 그러므로 사전에 철저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3)대작만이 꼭 흥행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대작이 아니더라도 마케팅전략에 따라 차별적 우위를 차지하면 흥행에 성공할 수 있다.
(4) 영화는 시기가 중요하다. 관객이 저녁, 주말, 방학 등에 집중된다는 계절성이 있다. 여름과 겨울 방학 동안의 매출이 전체의 약 60%를 차지한다.
(5) 상품별 사후 관리가 불가능하다. 일단 시장에 런칭되면 마케팅부서의 잃은 대부분 끝나게 된다.
(6) 현재 외화의 경우에는 1년에 400여 편의 영화가 수입되는 데 방학까지 포함해서 하루 7~8편의 영화가 경합을 벌이게 된다. 관객의 입장에서는 많은 영화 중의 한 편을 보게 되므로 매주 단위로 관객에게 첫 번째로 선택받는 영화가 되도록 해야 한다.
(7) 연령별로 주 관객층이 15세~27세인데 이 계층의 선택이 흥행을 좌우한다. 따라서 계층별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다른 계층에의 참여 확대를 유도한다.

2.3. 영화마케팅의 전략
2.3.1. 기획, 마케팅의 전략
영화의 기획은 기획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나름대로 마케팅적 마인드를 갖고 기획에 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획단계와 마케팅이 상호 분리 되어 있다고 보여 진다. 즉 현재 영화마케팅은 영화가 완성되고 난 이후에 그 결과물을 토대로 마케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다소 문제점이 있다. 즉 주관적인 판단에 기대고 있기 때문에 기획 단계에서 향후 시장의 결과를 충분하게 검토하고 있지 못한다는 위험성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기획단계에서부터 마케팅부서와의 연계를 통한 향후 마케팅전략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1999, 삶과꿈, P155
(김기태,1999)을 염두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2.3.2. 시사회의 전략적 운용
일반적으로 시사회는 해당 영화의 가능성을 예측하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그런데 요즘 시사회는 단순하게 영화의 구전효과를 높이고, 붐업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더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조금만 면밀한 준비를 하면 실제로 중요한 데이터를 시사회를 통해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3.3. 웹 사이트의 전략적 운용
대부분의 영화사는 자사의 기업 홈페이지를 갖고 향후 영화가 개봉될 때마다 해당 영화의 홈페이지를 오픈 한다. 그런데 이 홈페이지들이 단순하게 일 방향적인 정보의 전달만을 하고 있다. 이에 반대로 단순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웹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용자들
참고문헌

국내문헌

1. 논문
고정민,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1
구문모, 영화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실제, 해남, 2006
김형석,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1999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1999, 삶과 꿈
이수영, 영화온라인마케팅사례연구,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 단행본
김희경, 흥행의 재구성, 지안, 2005
박영은, 일본 영화시장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6

국외문헌

1. 논문
Ettenberg. E. Next Economy (Mcgro W-Hill, 2003) 이수정 역, 넥스트이코노미, 청림출판, 2003

인터넷자료

http://mokpo-c.ac.kr/old/data/pds_6/24.pdf
http://www.jejunewsis.com/news/articleView.html?idxno=3684
http://www.film2.co.kr/feature/feature_final.asp?mkey=2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