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

 1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1
 2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2
 3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3
 4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4
 5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5
 6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6
 7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7
 8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8
 9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9
 10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1 연구 동기
1.2 연구 의의

2. 혈액형별 성격분류에 관한 인식
2.1 혈액형별 성격분류에 대한 신뢰
2.2 혈액형별 성격분류에 대한 거부

3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 검증연구
3.1 연구 목적
3.2 연구 방법
3.2.1 연구①
3.2.2 연구②
3.2.3 연구③
3.3 연구 결과

4. 혈액형별 성격유형에 영향 미치는 요소
4.1 심리적 요인
4.2 사회적 요인
4.3 과학적 요인

5. 앞으로의 혈액형별 성격학 연구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혈액형별 성격분류에 대한 신뢰
혈액형별 성격, 연애심리, 영화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사람과의 첫만남에서 혈액형을 물어봄으로서 상대방의 첫 인상을 결정하기도 하고 채용시 혈액형을 반영하는 회사도 존재했다. 혈액형유형학은 아직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없는 학문이고 아직도 많은 연구가 필요한 학문이다. 그런데 이것을 사실인것처럼 섣불리 믿어 다른이들에 대한 편견을 갖거나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있어 문제가 된다. 아직 입증된 바 없지만 수 많은 사람들이 혈액형 성격 유형 테스틀 즐기며 상대방에 대해 공격하는 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AB형은 천재아니면 바보라는 등의 말들로 AB형이 혈액형을 말하는 것을 기치하게 만들기도 한다. 상대방의 진짜모습을 보지 못하고 섣불리 혈액형으로 타인을 이해하려 드는 것은 옳지 않지만 실제 많은 사람들이 유사과학적 이러한 성격유형학이 완전하진 않지만 어느 정도는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실시된 “혈액형 인간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조사 결과에 의하면, 43.6%가 ‘일리 있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혈액형이 마치 성격을 나타내주는 것처럼 여겨지고 신문과 뉴수에도 나오는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2.2 혈액형별 성격분류에 대한 거부
혈액형 성격학을 맹신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이것을 반대하며 터부시 여기는 사람들도 상당수 존재한다. 특히 학계의 입장이 그러하다. 대게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살펴보면 혈액형과 성격관계를 논하는 것 자체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보는데 일본의 심리학자 shibuya shozo(2006)가 출간한 한 책에는 ‘의학자나 생리학자의 사이에서도, a형이나b형의 혈액형의 성분의 차이가 인간의 정신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는 이론적으로 생각하기 어렵다고 하는 견해가 주류가 되고 있다.’라는 표현이 있다.
유사과학적인 혈액형 성격한은 성격과 혈액형이 관계가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없지만 역으로 혈액형과 성격이 관계가 없음을 지지할 객관적 연구내용 사실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혈액형이 성격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비과학적이라는 강한 확인 또는 추측으로 이와 같이 서술한 글도 상당수이기 때문에 혈액형 성격학을 강하게 반대하면서도 객관적 데이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부정적인 데이터만을 인용하면서 부정하려고 하거나 편견을 가진 전문가들도 있다. 혈액형 유형학에 대하여 자기 피드백 외부의존성, 확인편파, 바넘효과, 자기충족적 예언등 심리적 현상에 기인한 것이라고 분석도 자주 거론되는 이것이 혈액형 유형학을 부정할 수 있는 근거가 되지는 못한다. 학계에서는 혈액형 성격학에 대한 논의자체를 터부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왜냐하면 혈액형 구분이 편견을 조장하는 연구처럼 여겨지기도 하고 독일의 나치즘에서 우생학의 하나로 비롯된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기 때문이다. 혈액형과 성격에 대한 상관성을 통계적으로 도출해도 그 작용기전에 대한 설명은 심리학의 학문적 토대를 벗어나야 하므로 선호도가 떨어진다.



3. 혈액형별 성격분류의 타당성 검증연구
3.1 연구 목적

참고문헌
혈액형 유형학 연구에 대한 개관: 사회문화적, 행동과학적 및 생화학적 관점에서, 류성일,손영우, 2007
혈액형별 성격특징에 대한 믿음과 실제 성격과의 관계, 조소현 외 2명,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