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

 1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1
 2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2
 3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3
 4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4
 5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5
 6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6
 7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7
 8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8
 9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의 이륜차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의 이륜차 실태

3.우리나라의 문제점

4.다른 나라들은 어떤가?


결론


본문내용
3-1 이륜차가 400만대에 육박하는 이 시점에도 우리나라는 이륜차에 관한 제대로 된 법규 하나 없는 실정입니다.
자동차는 차량검사, 구조변경, 등록제 등 여러 가지 법이 있지만 이륜차는 차량검사, 구조변경은 있지도 않으며 등록제가 아닌 신고제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운행에 지장이 없어 등록하지 않은 이륜차가 태반입니다. 어서 빨리 등록제로 바꾸고 차량검사, 구조변경 등 자동차와 똑같은 법규를 적용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2 그 동안 우리나라는 사륜차 중심의 교통문화를 가져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륜차들의 배기량이 꾸준히 커지고 있고 사용하는 형태도 많이 바뀌었음에도 정책은 그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면허시험만 해도 그렇습니다.
우리나라 이륜차 면허시험은 4가지 코스를 타고 지나가는 단절식입니다. 하지만 실제 주행상황과는 맞지 않는 기술적인 측면만 본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도 우리나라의 사륜차 면허시험과 비슷한 연결식 코스로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의 경우는 이륜차의 안전교육이 정규교육 과정에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면허를 따는 체계부터 교통선진국들을 본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3-3 우리나라가 이륜차의 사고율 급증으로 고속도로, 간선도로 통행을 제한했는데
2004년 통계자료를 실제 분석한 결과
전체 등록대수 사륜차 1490만대, 이륜차 190만대
사고건수 : 사륜차 214,120건(사륜차 등록대수 대비 1.4%)
이륜차 6635건(이륜차 등록대수 대비 0.3%)
사륜차 대 이륜차는 약 1 대 0.2정도로 이륜차가 약 5배정도 사고가 적게 남

사망건수 : 사륜차 5,945건(등록대수 대비 사망률 0.039%)
이륜차 618건(등록대수 대비 사망률 0.036%)
사륜차대 이륜차는 1 대 0.9 정도로 사망률이 더 낮음

사실 이륜차가 도로에서 사고 나는 것을 목격하는 것이 종종 있는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저는 아직 한 번도 목격하지 못했습니다. 자동차 사고 장면은 목격한 적이 있지만요.
실제로 이륜차의 사고율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이륜차가 자동차보다는 난폭운전을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차폭이 좁고 축간거리도 짧고 가벼워 가속이 좋은 구조적 특성 때문에 위기의 상황에서도 빠져나올 수 있는 여지가 많아 사고가 잘 나지 않습니다.
사망률이 높아서 통행을 금지한다는 것도 사실 이륜차를 운행 중 사망한 사람의 대부분(약 90%)이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를 당한 것입니다. 실제로 시내에서는 헬멧을 굳이 쓰지 않더라도 주행하는데 불편함이 없지만, 시속 80Km의 속도만 되어도 눈물이 나서 앞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실제로 간선도로만 주행하더
참고문헌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신문 메디컬투데이
네이버 카페 바이크&튜닝매니아[오토바이][스쿠터]
네이버 지식in
네이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