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지상주의 레포트

 1  외모지상주의 레포트-1
 2  외모지상주의 레포트-2
 3  외모지상주의 레포트-3
 4  외모지상주의 레포트-4
 5  외모지상주의 레포트-5
 6  외모지상주의 레포트-6
 7  외모지상주의 레포트-7
 8  외모지상주의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모지상주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외모지상주의의 대두

2. 본론

2.1 외모란 이런 것이다.

2.2 ‘외모지상주의’란 나쁜 것이다.
차별의 관점
개인적 관점 : 부정적 자아 개념의 형성
사회적 관점 : 각종 부정적 현상의 발생

2.3 ‘외모지상주의’란 나쁜 것인가?
외모도 하나의 평가요소이다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계기로서의 외모
자기 투자 개념으로서의 성형과 다이어트

2.4 진짜 ‘외모지상주의’는 이것이다.

3. 결론 :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2.2 ‘외모지상주의’란 나쁜 것이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사람들이 외모를 중시하는 태도, 즉 ‘외모지상주의’를 좋지 않은 것, 없어져야 할 것,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비판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우선 그들이 제기하고 있는 ‘외모지상주의’의 비판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자.

차별의 관점
‘외모지상주의’를 처음으로 정의했던 새파이어의 견해처럼 ‘외모지상주의’라는 말 자체에 외모라는 요소가 누군가를 차별하는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외모가 하나의 평가기준으로 생각되고, 외모가 뛰어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사이에 차별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이를 우리 사회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로는 취업 시 면접에서의 차별을 들 수 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우리의 옛 말처럼 회사에서 일을 할 인재를 뽑는 공간인 면접 장소에서 면접관이 사람을 평가함에 있어 외모를 하나의 평가기준으로 삼고, 비슷한 능력을 가진 사람일 경우에 기왕이면 외모가 출중한 사람을 뽑으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대상자의 약 25%가 다른 조건이 뛰어나지만 외모 때문에 취업에 실패했다고 대답했으며, 여성의 12.7%가 구직활동 시 외모에 의한 차별을 받았다고 대답했다. 데이터 뉴스 기사, “http://www.datanews.co.kr/”
이는 달리 말하면 ‘외모가 나쁘면 취업하기 힘든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외모가 하나의 평가기준으로서 사람의 능력과는 무관하게 불공정한 차별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차별적인 요소로부터 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 또 다른 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개인적 관점 : 부정적 자아 형성
외모 때문에 차별받는다는 느낌은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한 부정적 자아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이는 자기 자신이 가진 외모에 대해 불만족 하는 데에서 문제가 시작된다.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예쁜 사람’과 ‘잘생긴 사람’의 기준은 실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외모와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렇기에 그 기준을 충족시키는 사람보다는 충족시키지 못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외모가 중시되는 현대사회의 분위기까지 합쳐져 그 기준에 맞는 외모조건을 가지지 못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심각한 소외감과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리서치컴 여론조사 전문기관 (http://www.researchcomm.co.kr/)
이 최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자신의 외모에 매우 만족이라고 대답한 사람은 7%에 불과했고, 자신의 외모에 매우 불만족이라고 대답한 사람은 21%에 달했다. 여론조사 “외모에 대하여”, 홍영림,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editorials/news/200307/200307060213 .html
이는 우리 사회에서 개인이 갖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 자아 개념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자신의 외모가 남들에 비해 출중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외모지상주의가 자신감 상실, 소외감 및 박탈감 등을 불러일으킨다는 주장이다.

사회적 관점 : 각종 부정적 현상의 발생
외모 때문에 차별받고 있다는 느낌으로 인한 자신의 외모에 대한 불만족과 부정적 자아 의 형성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개인의 다양한 노력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인정하는 외모기준을 충족시키려고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수준의 병적행동을 보이기도 하는 데 이러한 모습이 성형 중독이나 무리한 다이어트 등과 같은 사회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형중독이 외모지상주의로 인한 심각한 사회문제로 거론되고 있으며, 건강보다는 외적인 가치에 치중한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한 건강악화라는 현상 등이 이에 포함된다. 실제로 서울대 의대팀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성형수술을 받은 사람 10
참고문헌
홍영림, “외모에 대하여”,조선일보,2003.07.06
움베르토 에코, 이현경 옮김,, , 열린 책들, 2005, P35
KISLINE연구진, , KISLINE, 2005
김선남, 여자는 외모로 승부하는가, 일진사, 1998.
윤근섭·문윤걸·국선희 .여성과 현대사회. 문음사,1998년
고석주 정진경, `외모와 억압: 문화적 관념의 내면화가 여성에 게 미치는 영향` 『한국 여성학』, 8. 서울: 또 하나의 문화, 2002.
김철중,WOMAN PLUS, 『외모지상주의』, 2002, 5월
이신행, IF , 『`여자되기`로서의 외모 가꾸기』.2002, pp 66∼7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