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화] 진나라 신화

 1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1
 2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2
 3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3
 4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4
 5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5
 6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6
 7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7
 8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8
 9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신화] 진나라 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 들어가는 말

1. 광의의 신화 개념

2. 위앤커의 ‘진나라 신화전설’

2.1. 천하통일 전 진나라 신화

2.2. 불사신이 되고자했던 진시황의 신화

2.3. 신성(神性)스러운 존재 진시황

2.4. 대규모 공사에 얽힌 신화

3. 진나라 신화의 역사화

4. 진나라 역사의 신화화

5. 나가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위앤커의 ‘진나라 신화전설’

위앤커는 그가 저술한 「중국신화전설」(1984)에서 중국 신화의 범위를 진(秦)나라까지 확장하고 있다. 진나라 신화전설의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2.1. 천하통일 전 진나라 신화

① 진 문공 때, 진창현에 사는 어떤 사람이 돼지처럼 생긴 이름모를 들짐승을 잡아 임금에게 바치려고 가는 도중, 어린 아이 두 명을 만났는데 그 아이들이 “이 동물의 이름은 위라고 합니다. 땅속에서 죽은 사람의 뇌수를 먹고 살지요. 이놈을 죽이시려거든 손바닥으로 머리통을 후려치면 됩니다.”라고 말하였다. 그러자 위가 화를 내며 “이 두 어린놈들은 진보라고 합니다. 수놈을 잡으면 제왕이 될 수 있고 암놈을 잡으면 패왕이 될 수 있어요.”라고 말을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진창현의 그 사람이 위를 놓고 두 아이를 잡으러 쫓아가자 그 아이들은 두 마리의 꿩으로 변하여 하늘로 날아가 버렸다. 암컷은 진창 북쪽의 산기슭으로 날아가 돌이 되었는데 진 문공이 사당을 지어주고 돌로 변한 꿩을 안에다 보셔서 자신이 앞으로 패왕이 되고자 했다. 이것을 보계신이라고 했다.

② 진 문공이 장안궁을 수리하면서 사백 리가 되는 땅을 차지해 그 궁이 종남산 기슭에까지 닿게 되었다. 산 위에 있던 커다란 가래나무가 궁궐을 가리자 문공은 그것을 베어버리려고 했으나 며칠동안 도끼질을 해도 나무는 잘라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비바람이 몰아치고 돌과 모래가 날아와 일을 계속할 수가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발을 다친 일꾼 하나가 움직일 수 없게 되어 가래나무 밑에서 밤을 새우게 되었는데, 한밤중에 귀신이 오더니 나무에게 “만약 진왕이 머리를 풀어헤친 사람 삼백 명을 보내어 붉은 밧줄로 네 몸을 묶어 놓고 도끼로 너를 벤다면 네가 견디어 낼 재산이 있을 것 같니?”라고 말하자 나무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다음날 일꾼이 간밤에 들은 대로 문공에게 전하여 그렇게 시행했더니 마침내 나무가 쓰러지게 되었고, 나무에서 푸른 소 한 마리가 뛰쳐나왔다. 그때부터 문공은 의장대를 이끌고 출행할 때 한 부대를 골라 머리를 풀어헤치고 맨 앞에 서게 하였는데 그것을 ‘모두기(髦頭騎)’라 하였다.

연나라 태자 ‘단’이 아직 ‘시황제’ 호칭을 붙이기 전의 진왕을 암살하려고 했던 이야기도 있다. 그 이야기는 태자 단이 진나라에서 인질 생활을 하다 돌아가게 되었던 것부터 시작된다.

③ 진왕이 태자 단에게 오만하고 무례하게 대하여 그는 분하고 서러운 마음에 늘 자기 나라로 되돌아가고 싶어 했다. 수차례 진왕에게 부탁하였지만 진왕은 들은 척도 하지 않았는데, 태자 단은 너무 귀찮게 하여 어려운 문제를 내며 말했다. “만약 네가 까마귀의 머리를 하얗게 만들고 말의 머리에 뿔이 돋아나게 할 수만 있다면 너를 돌아가게 해주마.” 태자 단은 그 말을 듣고 하늘을 우러러 길게 탄식을 하였는데, 그러자마자 하늘에서 날아오던 까마귀의 머리가 하얗게 변하였고 마구간에 있던 말의 머리에 뿔이 돋았다. 진왕은 자기가 한 약속을 지켜야했기 때문에 할 수 없이 그를 돌아가게 해주었다.

그런데 후대 사람들이 시험 제목이 너무 간단하다고 여겨 네 개의 문제 첫째로는 태양이 다시 한 번 하늘의 꼭대기에 나타나게 할 것, 둘째로는 하늘에서 곡식이 쏟아져 내리게 해볼 것, 셋째로는 부엌문에 새겨져 있는 나무 코끼리에 걸어다닐 수 있는 발이 생겨나게 해볼 것, 마지막 네 번째로는 우물 위에 있는 도르레가 개울을 건너가게 해볼 것 등이었다.
를 더하였다고 전
참고문헌
- 나경수,「한국의 신화」, 한얼미디어, 2005.
- 홍윤희, ‘20세기 초, 중국과 신화학의 만남’,「중국어문학집」제23집.
- 위앤커, 전인초·김선자 역,「중국신화전설」2권, 민음사, 1998.
- 쓰루마 가즈유키, 김경호 역,「중국 고대사 최대의 미스터리 진시황제」, 청어람미디어, 2004.
- 위에 난, 유소영 역,「중국 고대사의 불가사의 진시황릉」, 일빛,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