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

 1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1
 2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2
 3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3
 4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4
 5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5
 6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6
 7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7
 8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8
 9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미있는 중국인의 민속 풍속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문:
1. 어째서 중국인들은 음력설에 ‘복’(福)자를 붙이는가
2. 어째서 염황자손들은 음력설에 설떡을 즐겨 먹는가
3. 어째서 일부 지역에서 음력 6월 6일날에 시집 간 여자들이 친정집으로 오는가
4. 어째서 음력 8월 15일에 월병을 먹는가
5. 어째서 어떤 지방에서는 동짓날에 개고기를 먹는가
6. 어째서 황혼 때에 신부를 맞이하는 풍속이 생기게 되었는가
7. 어째서 ‘남좌여우’의 습속이 있게 되었는가
8. 어째서 질투를 하면 ‘식초를 먹었다’고 하는가
9. 어째서 누룽지탕을 ‘천하제일 요리’라고 하는가
10. 어째서 천진에는 꺼우부리(拘不理) 찐빵이 있는가
11. 어째서 광주의 뱀요리 가운데는 ‘룽후떠우(龍虎鬪)’란 요리가 있는가
12. 어째서 소흥 사람들은 ‘곰팡이 냄새 나는’ 식품을 즐겨 먹는가
13. 어째서 사천성 사람들은 매운 맛을 즐기는가
14. 어째서 중국 사람들은 손님이 오면 차를 권하는가
15. 어째서 중국인들은 폭죽 터트리기를 즐기는가
16. 어째서 물건 사는 것을 가리켜 ‘동서(東西)’를 산다로 부를까
17. 어째서 과거에 회관이 있었는가
18. 어째서 고대에는 황색을 가장 월등한 색깔로 보았을까
19. 어째서 중국인들은 붉은 색을 상서로움과 경사로움의 상징으로 여길까
결론:
본문내용
10. 어째서 천진에는 꺼우부리(拘不理) 찐빵이 있는가

청나라 때 고귀우(高貴友)라고 부르는 소년이 있었다. 그는 누가 그를 건드리기만 하면 무서운 사람이 없이 덤벼들었기에 ‘꺼우부리(拘不理, 즉 개도 그를 멀리한다는 말임)란 별명을 가지게 되었다. 후에 그는 천진의 ’유씨만두점포‘에서 일하게 되었다. 고귀우는 이 점포에서 찐빵 만드는 기술을 배우게 되었고 3년이 지난 뒤에는 작은 점포를 내게 되었다. 찾아오는 손님들은 그의 어릴 때 별명이었던 ’꺼우부리‘를 즐겨 불렀으므로 고귀우가 꾸린 찐빵점포는 ’꺼우부리‘가 되어 버렸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꺼우부리‘ 찐빵이란 이름이 원근에 파다하게 퍼졌고 후세에도 그렇게 전해졌다고 한다.

11. 어째서 광주의 뱀요리 가운데는 ‘룽후떠우(龍虎鬪)’란 요리가 있는가

‘퉁후떠우’란 뱀을 용에 비유하고, 고양이를 뱀에 비유하고, 닭을 봉황에 비유하여 정교하게 만들어 낸 좋은 요리를 가리킨다. 그 형태는 용이 날아오르는 것 같고 범이 뛰노는 듯하며 봉황이 춤추는 듯하여 음식상에 놓으면 마치 귀중한 예술품과 같아서 사람들고 하여금 감히 집어먹기를 주저하게 한다. 이 유명한 요리는 청나라 때 강공은이 처음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자기가 진갑이 되는 해 직접 좋은 요리를 만들어 친구들에게 맛보게 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무슨 요리를 만들 것인가를 오랫동안 생각했지만 결론이 나지 않았다. 그러다가 어느날 그는 뱀장 속에 있는 몇 마리의 뱀을 지켜보게 되었다. 갑자기 옆에서 고양이 한 마리가 나타나더니 뱀장에 달려들어 이를 드러내고 발톱을 치켜 세우면서 위세를 부렸다. 장 속에 있던 뱀도 질세라 대가리를 추켜 들고 혀를 날름거리며 맞섰다. 장을 사이에 두고 하나는 밖에서, 하나는 안에서 막 대결하려는 자세였다. 이를 오래 지켜 보던 강공은 요리사는 그 형상을 본떠 ‘룽후떠우’ 요리를 만들었던 것이다.

12. 어째서 소흥 사람들은 ‘곰팡이 냄새 나는’ 식품을 즐겨 먹는가

절강성 소흥 사람들은 음식면에서 특이한 기호를 가지고 있는데 ‘곰팡이 냄새 나는’ 식품을 즐겨 먹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다른 지방 사람들에게는 냄새만 맡아도 구역질이 날 지경인 처우떠우프, 처우떠우프간 등이 소흥 사람들에게는 별미가 되기 때문이다. 이런 음식의 유래는 춘추 전국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오나라와의 싸움에서 패한 월나라 왕 구전은 오나라의 인질이 되어 있었다. 오나라 왕의 신임을 얻어 하루빨리 월나라로 되돌아가서 큰 뜻을 이루기 위해 월나라 왕 구전은 오나라 왕의 대변을 맛보는 행동까지 하게 된다. 오나라 왕은 구전의 행동을 크게 기뻐하여 그를 본국으로 되돌려 보내주었다. 그러나 구전이 똥을 맛보았다는 이야기가 월나라에 전해지자 신하와 백성들은 너나없이 대성통곡하였다. 왕에게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하여 나라를 지키는 문종대부는 온 나라 사람들 모두가 곰팡이 냄새 나는 음식을 먹을 것과 큰 치욕을 잊지 말고 목숨으로 나라의 치욕을 씻어버릴 것을 제의하였다. 월나라 왕 구전은 나라에 돌아온 후 온 나라의 신하와 백성들이 곰팡이 냄새 나는 음식을 먹었다는 소식을 접하여 몹시 격동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와신상담하여 10년 동안 병력을 모으고 10년 동안 훈련시켜 20년이 지난 후 마침내 오나라를 멸망시켰다. 이처럼 곰팡이 냄새 나는 식품을 먹는 것은 월나라 사람들의 뜻과 힘을 합쳐 나라를 지킨 상징으로 대대로 소흥 사람들의 특유한 음식풍속으로 굳어지게 되었다.

13. 어째서 사천성 사람들은 매운 맛을 즐기는가

고대 사천에는 한 빈한한 농민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이 농민의 처는 풍습성 질병과 비위허약 등으로 앓고 있었는데 돈이 없어 치료를 못하게 되고 그 병세는 날로 더해졌다. 남편은 막무가내로 산신을 모신 절당에 찾아가서 땅에 무릎을 꿇고 앉아 신에게 3일 동안 밤낮으로 기도를 올렸다. 이에 산신령은 크게 감동이 되어 그의 꿈에 나타나 산초와 고추를 부인의 음식으로 할 뿐만 아니라 매일 산초와 고추를 달인 물로 아픈 곳을 찜질하라고 가르쳐 주었다. 그 농민은 돌아와 산신령의 가르침대로 하였더니 과연 1개월이 지나 부인의 병이 전부 나았고 입만이 회복되었으며 얼굴색깔도 불그레해졌다. 이 소식이 원근에 퍼져 사천 사람들은 점차 매운 음식을 먹는 습관이 형성되었다. 물론 이 이야기는 전설이므로 비록 전부 믿을 수는 없겠지만 습도가 높고 풍습성 질병이 많은 사천의 기후 조건을 감안할 때 즉 이런 매운 음식이 질병에 이롭게 쓰임을 감안할 때 충분히 설득력이 있다 하겠다.

14. 어째서 중국 사람들은 손님이 오면 차를 권하는가

손님이 집에 찾아오면 주인은 먼저 차를 손님에게 정중히 권한다. 이는 중국인들이 손님을 맞이하는 습관중의 하나이다. 손님에게 차를 권하는 것은 우선 손님에 대한 주인의 접대와 성의를 표시하는 것이다. 차는 소화를 돕고 느끼한 것을 제거하며 살균하고 소염하며 소변에 이롭고 해독 역할도 하며 더위를 방지하고 체온을 낮추어 주며 비대함도 감해주기 때문이다. 이처럼 건강에 이로운 차를 손님에게 권하는 것은 주인의 성의를 잘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또한 손님에게 차를 권하는 것은 우아한 품위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차는 비록 하나의 평범한 음료에 지나지 않지만 찻잔이나 물의 사용법 등을 통해 그 사람의 우아한 품위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또한 손님에게 차를 권하는 것은 서로간의 깊은 우정을 표시하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가까운 친구 사이에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꽃을 피우는 것은 서로를 가깝게 할 뿐만 아니라 흥취도 한결 돋우게 된다. 그러므로 찾아온 손님에게 차를 권하는 것은 우정을 표시하는 하나의 예절로 굳어졌다.

15. 어째서 중국인들은 폭죽 터트리기를 즐기는가

폭죽을 터트려 음력설을 경축하는 풍속은 2천여 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당나라 초년에는 재해가 들어 곳곳마다 온역이 돌았고 굶어 죽거나 병들어 죽은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이천이라고 부르는 사람이 죽통에 초석을 넣어 불을 달아 터트렸는데 초연으로 산등성이의 장기를 쫓아버렸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이천의 폭죽이 가장 먼저 만들어진 폭죽이라고 할 수 있다. 그후로 전국 각지에서는 폭죽을 만들어 터트리게 되었는데 특히 음력설을 더욱 다양하고 줄겁게 쇠기 위하여 수많은 폭죽들이 개발되었다. 그래서 지금도 중국에서는 음력설에 대규모적으로 폭죽을 터트려 명절의 분위기를 크게 북돋울 뿐만 아니라 점포가 개업하거나 새집의 집들이에도 폭죽을 터트려 길함을 바란다. 또한 장례식 때에도 폭죽을 터트리는데 이는 귀신과 사악한 것을 쫓는 의미와 죽은 사람에 대한 애도의 심정을 전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