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1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2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3
 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4
 5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5
 6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6
 7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7
 8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8
 9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9
 10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Ⅱ.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징

Ⅲ.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갈등원인

Ⅳ.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갈등 사례

Ⅴ.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갈등
해소방안
본문내용

1)역할의 불일치
본사와 가맹점이 서로 상대방에 기대하고 있는 역할기대가 차이가 나거나 불명료할 때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본사는 가맹점이 자신의 영업 지역 내에서 본부가 계획하고 있는 매출액을 달성해 주기를 바라고 또 이를 위해 영업시간의 연장 등을 하기를 원하고 있으나 가맹점이 이것에 적극적으로 호응하지 않으므로 인해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또 불량품이 발생했을 때나 소비자의 불만이 있을 때 이것에 반응하는 절차 등이 명료하게 쌍방 간에 확립되지 않았을 때 갈등이 일어난다.

2)본사의 역할 불이행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본사가 가맹점에 대한 역할을 이행하지 않거나 부족하게 수행할 때 가맹점은 갈등을 느끼게 된다. 본사의 역할 불이행에 대해서는 차후에 다시 논의하기로 한다.

3)인식의 차이
프랜차이즈 시스템 전체의 효율적 기능 수행을 그 목적으로 삼고 있는 본사와 자기 영업 지역 내에서의 영업에만 관심을 갖고 있는 가맹점은 시장에서 경쟁 실태에 대해 서로 다르게 인식을 하며 상대방의 능력에 대해 다른 생각을 하게 된다. 가맹점은 본사가 가맹점 간에 차별적 대우를 하고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될 수 있고 시장에서의 경쟁으로 인해 어려운 지경에 처해 있을 때 본사가 가맹점을 지원할 가능성에 대해 회의를 갖게 될 수 있다.

4)기대의 차이
본사는 자기 제품의 예상 매출액을 과다하게 기대하는 경우가 있다. 또 가맹점은 실제로 본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시장 상황이나 전망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시장에 강력한 경쟁자가 진입했을 때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본사가 갖고 있는가, 또는 실제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해 가맹점이 갖고 있는 기대와 본사가 실제로 갖고 있는 능력 사이에 괴리가 일어나게 되면 갈등의 원인이 된다.

5)의사소통의 장애
본사의 영업부 직원들이 가맹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할 때, 그리고 가맹점들이 영업 상황에서 일어나는 주요 정보를 본사에 제공하는 일을 게을리 할 때 갈등의 원인이 된다. 본사와 가맹점이 단지 정해져 있는 형식적인 정보만 의사소통하고 적극적으로 상대방에 이익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궁극적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효율을 떨어뜨리게 될 것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그 본질상 가맹점주에게 비교적 많은 금액의 거래특유자산(어떤 거래
참고문헌
한겨레(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95268.html)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090604223133&cDateYear=2009&cDateMonth=06&cDateDay=05)
한국경제TV
(http://www.wownet.co.kr/news/wownews/view_nhn.asp?bcode=N07010000&artid=A200908210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