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 bond(대재해 채권)

 1  Cat bond(대재해 채권)-1
 2  Cat bond(대재해 채권)-2
 3  Cat bond(대재해 채권)-3
 4  Cat bond(대재해 채권)-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Cat bond(대재해 채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Cat bond의 개념

2. Cat bond의 등장배경

3. 내용과 발행절차

- 발행절차

4. Cat bond의 발행구조

*재보험이란...?

*재보험과 Cat bond의 차이점

5. 성과

6. 시사점 및 느낀 점
본문내용

3. 내용과 발행절차
Cat Bond(대재해채권)는 보험회사가 인수한 대재해위험을 채권발행을 통하여 자본시장에 전가하는 것으로서 전통적인 재보험시장이 보유하고 있는 인수능력 이외에 추가적인 담보력을 필요로 할 때, 해당 위험을 자본시장의 다수 투자자에게 증권형태로 전가시키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또한 이는 보수적이라고 정평이 나있는 보험업계에서 선진기법인 Cat방식의 도입을 모색하고 있다는점이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담보력의 향상과 최근 급변하는 자본시장의 변화에 대한 대응을 하기 위해 발벗고 나선 것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는 최근 미국에 금융위기를 촉발한데 가장 큰 기여를 한 서브프라임 파동과는 달리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마디로 말하면 CAT 방식은 보험사에게는 전통적인 재보험의 수용한계를 넘는 대재해 위험에 대한 위험전가기법으로 활용될 수 있고, 일반투자자에게는 경기변동, 환율변동과 같은 금융시장의 위험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아 위험의 분산효과가 매우 큰 것이 장점으로 다가갈수 있을 것이다.
- 발행절차
먼저 ① 보험사고의 종류 및 원금보장의 여부를 결정하고, 발행규모와 채권만기, 이자율등의 채권발행조건을 결정하는 구조결정의 단계를 시작으로, ② SPV(특수목적회사)를 설립하며 ③ 과거의 사고내용 및 추세분석을 통한 손해예측 자료의 작성등을 하는 모델분석 ④ 사고의 빈도 및 심도 분석과 평균손해액, 전부손해액을 검증하는 신용평가 ⑤ 기관 투자가를 대상으로 채권의 발행조건 및 수익성등을 설명하는 투자유치의 단계 ⑥ 마지막으로 실체 채권을 발행하요 투자자에게 판매하고, 채권 발행대금 및 보험료를 재원으로 펀드를 구성하며, 재해발생시 보험금 지급 및 만기시 원리금을 상환해주는 Cat bond 발행운용의 절차로 이루어진다.




4. Cat bond의 발행구조




*재보험이란...?
보험계약상의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다른 보험자에게 인수시키는 보험으로서 혼자서 부담하기 어려운 다액의 보험계약을 하였을 경우, 위험분산이 불충분한 경우 등에 보험자가 지는 위험을 다시 분산시키는 형식의 보험을 의미한다.

*재보험과 Cat bond의 차이점
구 분
재 보 험
Cat Bond
목 적
보험시장에서의 위험분산
자본시장에 위험전가
담보력
불 안 정 (대재해 발생후 Capacity 감소, 요율인상)
안 정 (대재해 발생후에도 기발행 Bond에 대한 조건은 불변)
재보험금지급의 안정성
신용위험의 존재로 Cat Bond에 비해 불안정
보험금 지급재원이 미리 펀딩(funding)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정
대상리스크
모든 보험리스크 가능
객관적인 통계분석이 가능한 자연재해리스크에 한정
기 간
1년
5∼10년등 중장기 가능
시장참가자
재보험회사
기관투자가
기 타
시장상황에 따라 거래조건 변동
비용 및 시간소요 채권발행절차 복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