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1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
 2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2
 3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3
 4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4
 5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5
 6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6
 7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7
 8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8
 9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9
 10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0
 11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1
 12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2
 13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3
 14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4
 15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5
 16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6
 17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7
 18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8
 19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9
 20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관리론] 귀금속 유통구조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귀금속 · 보석 산업의 유통구조 특징

1. 귀금속 · 보석 산업의 특징
(1) 귀금속 · 보석의 제품상 특성
(2) 귀금속 · 보석의 산업적 특성

2. 국내 귀금속 · 보석 산업의 유통구조
(1) 국내 귀금속 · 보석 산업의 유통구조
(2) 국내 귀금속 및 보석 도 · 소매업체 현황

Ⅲ. 국내 귀금속 · 보석 산업의 유통 실태 분석

1. 종류별 유통실태 분석
2. 채널별 유통실태 분석

Ⅳ. 귀금속 · 보석의 유통구조 합리화 방안

1. 귀금속 · 보석의 유통구조 합리화 방안
(1) 귀금속 · 보석의 제도상
(2) 귀금속 · 보석의 유통상

2. 귀금속 · 보석의 유통물류 시스템 합리화
(1) 귀금속 · 보석의 유통물류
(2) 귀금속 · 보석의 배송물류 시스템

Ⅴ.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귀금속 · 보석의 산업적 특성

첫째, 보석 산업은 고 부가가치 산업이다. 상품의 부가가치란, 물리적 효용가치에 부가된 심리적 효용가치를 의미한다. 심리적 효용가치의 창조는 상품 그 자체가 지닌 물리적인 가치 이외에 이미지(image), 브랜드 파워(brand power), 권한(authority), 리더쉽(leadership), 판매 방법과 서비스, 가격 정도 및 상품 구성 등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보석 산업은 상품이 지닌 물리적 가치에 부가하여 상품외적인 가치, 즉 심리적 가치를 창조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보석 산업은 지식집약 산업이다. 종래 보석 산업이 단순한 노동집약 체제였던 것에 반하여 현대의 보석 산업은 기술집약 산업 내지 지식집약산업 체제로 바뀌어 가고 있다. 현대의 산업은 풍부한 자본력, 고도의 기술과 감각, 최고 수준의 시설, 좋은 품질의 소재, 훈련된 고급인력 및 합리적인 경영전략 등을 필요로 한다.
셋째, 보석 산업은 정보 산업이다. 현대의 보석제품은 매스컴의 발달로 지역적인 광역성(廣域性)과 시간적인 가속성(加速性)을 지니고 있으므로 보석제품 사이클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있다. 따라서 긴급 입수된 보석제품 정보의 정확한 분석 및 활용은 보석 산업의 성패를 가늠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넷째, 보석 산업은 감각 산업이다. 현대인은 물질 위주의 절대 가치보다는 심리적인 욕망 위주의 감각적인 가치를 높이 추구하여 가고 있다. 감각을 추구하는 생활은 보석제품 이외의 모든 부문에서도 그 정도를 더해 가고 있다.
다섯째, 보석 산업은 소비자 지향 산업이다. 보석 산업은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욕구에 대응하여야 한다. 소비자들의 욕구나 필요가 점차 다양화․개성화 되어 가는 경향에 비추어 소비자 지향적인 사고와 발상이 필요하다.
이렇듯 보석 산업을 소비자 지향적 산업 관점으로 볼 때 다시 몇 가지 특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보석 산업은 시장 세분화가 필요한 산업이다. 일반적으로 보석상은 너무나 광범위하므로 다양한 잠재 구매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보석 산업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면 각각의 필요에 맞도록 시장 세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보석 산업은 유행예측이 불확실한 산업이다. 보석제품이 지닌 수명이나 사이클의 불확실성은 시장 예측을 곤란하게 한다. 유행이 주는 영향력 이외에도 계절이나 기후의 변화를 비롯하여 예상치 못한 사회․경제적인 요인까지도 수요를 좌우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셋째, 보석 산업은 중소기업 형 산업이다. 보석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하여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대기업에 의한 독점률이 낮은 것이 특색이다. 보석제품에 대한 희소가치의 기대는 물론이거니와 보석제품의 수명 단축 현상이 중소기업의 존재 가치를 높여 주고 있다. 특히 미국과 같이 보석시장이 큰 나라에 비하여 우리나라와 같이 그 시장이 작은 경우는 보석제품의 획일화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도 중소기업의 존재는 그 의미가 크다. 보석 산업은 중소기업형 고유산업이다.
넷째, 보석 산업은 관련 산업 간의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전제로 하는 산업이다. 보석 산업은 관련 산업 부문의 범위가 넓다. 보석 가공, 귀금속 세공, 디자인, 왁스 원본 가공, 주조, 보석의 합성, 보석의 처리, 도금, 조각 등의 제조 분야, 그리고 광고, 사진 및 시각적인 영상 기술, 인쇄, 컴퓨터의 활용 기술 등 관련 부문이 광범위하므로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주변관련 산업들과 동반자적 유대관계와 영향을 주고받는 범위 또한 확고한 것이다. 지식기반이 필요하고 해외자원, 원석 및 귀금속의 수출입 자유화 및 원활한 공급이 선결조건이다.



2. 국내 귀금속 · 보석 산업의 유통구조

(1) 국내 귀금속 · 보석 산업의 유통구조

국내의 귀금속 · 보석 산업의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우선 우리나라의 익산지역에 있는 귀금속 · 보석 가공단지 업체 중 90% 업체가 원자재를 수입 · 가공하여 수출하거나 일부 국내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고, 종로 3, 4가 일대에 판매업체가 2,000여개 있다. 전국에 산재한 약 10,000~12,000여개 이상의 소매상은 도매업체로부터 구입한 제품과 밀수입된 제품을 판매하거나 원자재를 자체구입하여 가공하여 만든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이 취급하고 있는 상품 중 특소세 면세상한선인 200만원 이상의 제품은 관세와 높은 특소세(20%) 등으로 대부분 비정상적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계의 다른 나라와 같이 우리나라도 예전부터 금 · 은 보화를 귀하게 여기고 소유하길 원했으나 국내에서 생산되는 귀금속 · 보석에 대한 원자재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해 전통적으로 금 · 은 세공을 중심으로 수공업적 생산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귀금속 · 보석류의 원자재는 금 · 자수정 · 옥 · 전복진주 등 일부 품복에 한정되고 생산량
참고문헌

· 박종섭. 우리 귀금속·보석 산업의 경쟁력 증진방안. 2007
· 안길청. 한국 귀금속·보석 산업의 국제 경쟁력 증진방안에 관한 연구. 1995
· 황창주. 귀금속·보석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에 관한 연구. 2005
· 허석봉. 보석산업의 유통시스템 개선에 관한 실증연구. 2007
· 국세청 http://www.nts.go.kr/
· 통계청 http://www.kosis.kr/
· 귀금속경제신문 http://www.diamonds.co.kr/
· 그 외 각종 포털 사이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