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

 1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1
 2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2
 3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3
 4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4
 5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5
 6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6
 7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7
 8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8
 9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9
 10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10
 11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11
 12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12
 13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관리] 제약산업의 유통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의약품 산업의 정의

2. 의약품 산업의 특성

3. 의약품 산업의 시장규모


1. 한국의 의약품 유통 구조

2. 한국 의약품 유통구조의 다원화

3. 의약품 시장규모와 유통업소 현황

(1) 도매업소 현황

* TOP3와 TOP5 도매업소의 전체 도매유통 의약품 대비 비중

4. 도도매 거래 실태

(1) 도도매 거래량

(2) 쥴릭파마

5. 의약품 유통 정책의 기본 시각

(1) 의약품 유통의 특성

(2) 우리나라에 의약품 도매거래의 비중이 낮은 이유

6. 의약품 유통구조의 문제점
(1) 도매상의 역할 부재

(2) 유통 일원화의 문제점

(3) 중복 배송을 통한 높은 물류비

(4) 물류시스템 정착 미흡

(5) 유통부문의 비전문성 (직거래의 비중이 높다)

(6) 과다한 영업활동비


1. 규모화 및 공동화를 통한 유통의 선진화
-의약품 유통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 필요성

본문내용
제약사에 생상 된 의약품의 유통 구조는 제약업자. 도매상, 소매상의 세 단계로 구성되며 거래방식은 제약사→병원/의원/약국→소비자로 이어지는 직거래방식과 제약사→도매업체→병원/의원/약국→소비자로 이어지는 도매거래로 구분되고 있다.
의약품 도매거래에서는 다수 제약회사의 다품종 의약품을 대량구매, 대량 비치하여 유통을 단순화함으로써 직거래 시 발생될 수 있는 제약사의 재고부담, 자금회전 기간의 증가, 인건비 및 판촉비의 과다지출을 제어해 줄 수 있다. 또한 물류비용 증가에 따른 약제비 상승문제를 일부 해소하고 수요와 공급의 적정조절이 가능해 질 수 있는 장점 등이 있다. 이에 따라 국내뿐 아니라 세계 주요국들의 도매거래 비중이 80~90%로 매우 높음 편이다. 국내 도매거래비중도 2000년 36% 수준에서 매년 조금씩 상승하여 2008년 약 61%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국 의약품 도매시장은 종합도매업(약70%), 제약 도매업(6.5%), 시약업(15%), 수입업체(8.5%) 등 다양한 유통채널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허가규제가 완화되면서 전체 유통업체가 급증하게 되었고 유통채널별 영역을 넘어서고 있는 등 완전자유경쟁 상태에 놓여있다. 그리고 국내 의약품 도매거래에 있어서 약국거래가 약 73%로 대부분 약국과의 거래에 집중되어있으며 병원 및 의원 등이 24%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도매거래의 약 15% 정도가 도도매업체에게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의약품 유통의 경우, 1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이 도매상을 통한 의약공급을 받도록 되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일반병, 의원, 관납, 약국에 대해서는 직거래방식과 도매거래방식이 혼재되어 있는 등 유통구조가 복잡한 편이다.
2. 한국 의약품 유통구조의 다원화

국내 의약품 산업은 생산실적 기준의 양적인 면에서는 비록 세계 10위권 수준이라 하지만 신약개발 능력 등 질적인 면에서는 세계적 위상에 전혀 걸맞지 않게 현저히 낙후되어 있다.
선진국의 경우 제약회사는 연구·개발 및 생산 등을 전담하고 영업과 유통은 도매상에게 전담시키는 이른바 역할 분담 체제가 일찍이 정착되어 있음에 반해 우리나라는 각 제약회사들이 본래의 기능인 연구·개발보다는 영업과 유통에 치중하고 있다. 이것이 국내 제약 산업을 낙후시킨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와 같은 제약회사들의 영업과 유통 위주 기업 활동으로 우리나라의 의약품 유통구조는 필연적으로 다원화(복잡화) 될 수밖에 없었다. 또 이처럼 다원화된 의약품 유통구조는 유통의 주역인 의약품 도매업소의 영세성을 가속화시켜 제약회사로 하여금 더욱 직거래를 강화하도록 부추기는 악순환을 낳고 있다. 이 같은 각종 문제점과 부조리가 제약업계와 도매유통업계의 손해로만 귀착되는 것이 아니라 비효율적인 의약품 유통으로 의약품가격을 상승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3. 의약품 시장규모와 유통업소 현황

(1) 도매업소 현황

의약품 시장 규모와 도매업소업소의 개수를 비교해 보면 미국은 도매업소 1개당 28억 4천 8백만 달러, 독일은 2억 천 2백만 달러, 영국은 1억 4천 3백만 달러, 일본은 4억 8백만 달러 임에 반해 우리나라는 6백만달러로 업소당 매출이 현저히 작으며, 도매업소의 수도 일본에 비해 13배 미국에 비해서는 20배 많다.

* TOP3와 TOP5 도매업소의 전체 도매유통 의약품 대비 비중

상위 3개 도매업소는 쥴릭파마(주)와 백제약품(주)및 지오영(주)이었으며 2006년 3개 도매업소의 의약품 매출액은 15,264억으로 전체 도매유통 의약품 총액의 23.4%를 차지하고, 있다. 국가별 TOP3도매업소의 시장점유율을 보면 미국이 94%로 가장 높으며 일본이 62% EU-15는 43.4% EU-22는 46.5% 독일,프랑스,영국 3개국의 의약품 시장에서는 55.8%이었다. 국가별 비교에서 보듯이 우리나라는 의약품 도매 유통시장에서 TOP3업소가 가지는 점유율이 상당히 낮은 편이고 산업 집중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2008-02-18 메디팜 기사'2006년 세계 의약품시장 규모 6,430억불'
'2007년 의약품산업 분석 보고서' 한국보건산업 진흥원
논문 '제약 산업의 유통구조 개선과 물류비 절감을 위한 방안' -이철우-
'의약품 유통거래 투명화 및 물류 선진화 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