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대중 조작

 1  [방송학] 대중 조작-1
 2  [방송학] 대중 조작-2
 3  [방송학] 대중 조작-3
 4  [방송학] 대중 조작-4
 5  [방송학] 대중 조작-5
 6  [방송학] 대중 조작-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학] 대중 조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Prologue
Ⅱ. 역사 속 방송의 진실 왜곡
Ⅱ-1. 평화의 댐 사건
Ⅱ-2. 5‧18 광주 민주화 운동
Ⅲ. 현대의 방송 왜곡 보도
Ⅳ. 영화를 통해 본 방송의 진실 왜곡 Ⅳ-1. Wag The Dog
Ⅳ-2. 트루먼 쇼
Ⅴ. Epilogue
본문내용
Ⅱ-1. 희대의 정치적 쇼『평화의 댐』사건

1986년, 북한이 금강산 지역에 댐을 만들기 시작했는데, 당시 이규효 건설부장관은 ‘북한이 서울을 삽시간에 쓸어버릴 수 있는 엄청난 규모의 금강산댐을 건설 한다’ 는 내용의 대국민 성명을 발표했다. 당시 언론에서는 각 방송사마다 앞 다투어 북한의 수공에 대하여 걱정하고, 북한의 금강산댐이 완공됐을 경우를 가상한 특집프로그램까지 편성해서 계속해서 방송에서 보도하면서 북한의 금강산댐건설을 비난하였다. 심지어 모의로 북한이 금강산댐을 터뜨렸을 때 우리 서울이물에 잠기는 모습을 방송하기도 하였다.
뒤이어 건설, 국방, 통일, 문공 등 장관들이 합동 성명을 통해 정부는 금강산댐에 대한 대응인 평화의 댐 건설 계획을 내놓았고 전국은 ‘반북-반공’의 열기에 휩싸인다.
국민들은 깜짝 놀라 어린이들까지 동원되어 성금을 모아 금강산댐보다 큰 댐을 만들기 운동을 하게 되었다. 바로 평화의 댐 만들기 운동을 하게 된 것이다. 온 국민의 열화와 같은 성원과 호응 속에 평화의 댐 성금 모금 행사가 대대적으로 전개돼 코흘리개 유치원생부터 칠십 노인까지 국민들은 앞 다투어 성금을 냈다. 또한 그 후 민주화 운동이 일어 날 때 마다 어김없이 금강산댐과 을 떠벌려 국민들을 안보 불안감을 부추겼다. 그러나 사실 북한의 금강산댐은 수공의 목적이 아닌 유역변경식 댐을 건설,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댐이었다.
하지만 금강산댐의 저수량 계산이 잘못되었느니 너무 과대포장 되었느니 안보를 정치에 이용한다느니 하면서 국민의 여론이 나쁜 방향으로 흘러갔고 동시에 북한의 금강산댐 건설이 예상보다 느려 평화의 댐을 건설하다가 중단해버렸다.
그리고 결국 북한의 금강산댐의 실상이 드러나자 모든 것이 밝혀졌다. 93년 문민정부 탄생 후 진행된 특별감사에서 ‘금강산댐 사건’은 5공 말기 정치적으로 궁지에 몰린 전두환 정권이 위기 돌파용으로 준비한 ‘조작사건’이었음이 드러났다. 당시 모금된 성금 중 많은 금액은 정치자금으로 사용이 된 것으로 여겨진다.

Ⅱ-2. 광주민주화운동

1980년 5월 18일 광주에서 무고한 시민들이 계엄군에 의해 학살되고 있을 때 신군부는 진실을 왜곡하고 은폐하였다. 공수부대의 무차별 사격으로 수많은 시민들이 피를 흘리며 죽어간 5월 21일 저녁, 신군부 세력은 TV를 통해 '김대중 내란 음모사건'을 발표하였다. 당시 신군부 세력은 "광주사태는 간첩 김대중으로부터 사주를 받은 광주지역 불순분자들이 국가 전복을 목적으로 선동하여 일으킨 내란 폭동이며 김대중으로부터 거사자금을 받은 정동년이 광주에서 폭동을 일으켜 학원소요사태를 민중봉기로 유도 발전시켰다"고 발표하였다. 한국의 대표 방송이라는 곳에서는 당시 계엄군의 발표만을 그대로 인용 보도 하였고, 그 후에도 광주사태 관련 특집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광주 민주화 운동은 남파 간첩들이 주동이 되어 광주 시민들이 난동을 부린 사건으로 묘사한 내용을 방영하였다. 그러나 김대중, 정동년은 광주상황이 발발하기 전인 5월 17일 저녁에 예비 검속된 상태였기 때문에 5·18민중항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다. 신군부 세력은 12·12군사반란을 통한 정권장악을 목적으로 김대중을 제거하고자 하였고 김대중의 지지 기반이었던 호남인들의 반발을 회피하기 위한 명분으로 사건을 조작하였던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