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트랜드 리얼리티 프로그램

 1  대중문화의 트랜드 리얼리티 프로그램-1
 2  대중문화의 트랜드 리얼리티 프로그램-2
 3  대중문화의 트랜드 리얼리티 프로그램-3
 4  대중문화의 트랜드 리얼리티 프로그램-4
 5  대중문화의 트랜드 리얼리티 프로그램-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의 트랜드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리얼리티 프로그램(reality program)의 정의와 현황

리얼리티 프로그램(reality program)이 증가하는 이유

1. 관음증

2. 보호자적 우월감

3. ‘보이고 싶은 욕망’을 자극

4. 대리만족

5. ‘인간관계’를 TV에 구하는 시청자

6. 스릴감

7. 인터넷 상에서의 정보획득 : 투표에 의해 자신이 참가한다는 느낌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문제점

1. ‘인간의 존엄성’은 어디에?

2. 대가를 얻기 위한 권모술수

3. 선정성과 폭력성의 난무

4. 각색은 어디까지 허용될 것인가?

5. 가장 큰 문제는 그 ‘인기’

마치기

본문내용
4. 대리만족
2002년 첫 시즌의 방송을 시작한 ABC의 간판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The Bachelor”는 재력, 외모, 학력, 가문, 직업 등 모두 최고로 갖춘 그야말로 만점짜리 남자 출연자 한명이 결혼 상대를 찾는다. 25명의 여자 출연자들로 시작하여 매주 ‘탈락자’와 '남게되는 여자들’을 가려낸다. 또한 Fox TV의 “Joe Millionaire” 는 5000만달러를 상속받은 한 갑부 남성이 미모의 여성 20명과 프랑스의 고성으로 여행을 떠나 그 중 한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하는 과정을 줄거리로 하고 있다. 시청자들은 이런 프로그램을 보면서 자신을 남자 주인공, 혹은 여자 주인공에 대입하여 자신이 마치 배우자를 고르는 양 간접적인 경험을 하게 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주변의 사람들을 대입시켜 그 속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출연자들이 일반인들이므로 이런 대리만족은 더욱 증폭된다.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이 금방 ‘신데렐라나 왕자’가 되어가는 모습을 보며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5. ‘인간관계’를 TV에 구하는 시청자
실제로 일본에서는 히키코모리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은둔형 외톨이 족이 수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이들은 사회 안에서 상처 입는 것이 두려워 인간과의 직접 접촉을 피하고 TV, 인터넷 등을 통해서만 인간과의 관계를 맺고자 한다. 이들에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TV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이에 빠져들게 된다.
6. 스릴감
많은 프로그램들이 매회 탈락자를 만들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또한 자신의 투표를 통해 마음에 들지 않는 도전자가 탈락하거나 마음에 드는 도전자가 그 자리에 남을 수 있다는 짜릿함으로 인해 시청자들을 투표에 참여하게 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보는 시청자들은 도전자의 위험 넘치는 미션 수행 모습을 보며 아찔함을 느낀다. 주어진 미션이 어렵거나 끔찍하거나 위험할수록 시청자의 스릴감은 커지기 때문에 이들 프로그램은 시즌이 더해갈 수록 더 강한 미션들이 등장하게 되고 시청자는 그것을 보게되는 악순환을 거치게 된다.
7. 인터넷 상에서의 정보획득 : 투표에 의해 자신이 참가한다는 느낌
대부분의 리얼리티 쇼는 무대 뒤 사정이나 제작 비화, 출연자의 프로필 등을 인터넷에서 상세하게 공개할 뿐만 아니라 방송되지 않은 ‘미공개’ 장면을 동영상으로 내보내고 있다. 시청자는 이들 정보에 의해 프로그램에 대해 더욱 흥미를 느끼고, 프로그램에 끌리면 끌릴수록 인터넷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고 한다. 현재 Mnet에서 방영중인 “조정린의 아찔한 소개팅”과 같은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방송과 실시간으로 네이버에는 출연자들의 이름이 검색어 순위에 오르곤 하는것을 보면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영국의 “Pop Idol”이라는 리얼리티 쇼의 최종결승 전화투표율은 그들의 총리를 뽑는 국민투표율보다도 높았다고 하니, 국민들이 정치에는 관심이 없어도 리얼리티 쇼의 출연자를 걸러내고 우승자를 결정하는 투표에는 관심이 있다는 얘기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문제점
1. ‘인간의 존엄성’은 어디에?
일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도전자는 24시간, 48시간 또는 3개월이라는 일정한 시간 또는 기간 동안 고립된 지역에서 지내면서 미리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를 통해 계속해서 감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