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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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개혁의 부름
1. 종교회의 운동의 실패
2. 에라스무스
3. 중용과 관용
제2장 마틴 루터
1. 프레드릭
제3장 루터의 신학
제4장 불확실의 시대
제5장 울리히 쯔빙글리와 스위스 종교개혁
제6장 아나뱁티스트 운동
제7장 존 칼빈
제8장 영국의 종교개혁
제9장 루터란 내의 움직임
제10장 저지대 제국들의 종교개혁
제11장 프랑스의 프로테스탄트주의
제12장 가톨릭 종교개혁
제13장 격동의 시대

본문내용
유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은성출판사, 2006

제1장 개혁의 부름

15세기가 끝나감에 따라 교회가 무언가 근본적인 개혁을 필요로 하고 있음이 명백해졌으며, 많은 이들이 이를 갈망하였다. (교황청의 몰락과 부정 부패, 대분열)

1. 종교회의 운동의 실패 - 참석하였던 많은 성직자들이 부정 부패를 통해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었음 교회의 개혁의 필요 단지 도덕적 윤리적 부분 뿐 아니라 교회의 가르침 자체가 잘못되어 있다고 확신하기 시작함.

- 고대 사본들이 여러 번 복사 된 과정을 통하여 오류와 실수 투성이가 되었음을 발견.
- 새로운 철학적 사조가 소개되기 시작함
- 농노 반란, 종말론적 운동, 그리고 새로운 질서의 갈망
- 전통적 봉건제도의 종말과 민족주의 혹은 국가주의 등장
- 수평선 넘어 새로운 세계들이 발견됨
- 의학, 수학, 그리고 물리학의 발전, 인쇄술의 발전

이러한 혼란과 격동의 시대를 통해 수많은 경건한 기독교 신자들은 심각하게 자기의 신앙과 신학을 재검토하게 되었다. 중세 교회의 가장 큰 오류는 다름아닌 무지와 무식에 있다고 파악하여 중세를 ‘암흑시대’라 이름하였다. 인쇄술의 발달, 비잔틴 출신 학자의 유입, 그리고 고전 예술과 학문 유산의 재발견을 통해 이들은 학문과 교육을 발전시켜 스스로 필요한 교회의 개혁을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2. 에라스무스 - 인문주의자들의 왕자

- 세속적 영광의 추구와 사치를 거부하고, 보다 소박하고 단순한 생활을 강조
- 순종을 교리보다도 중요시
- 의로운 생활이 정통보다 더 중요하다고 주장
- 진정한 기독교인들의 생활은 또한 내면적인 것이어야
참고문헌
유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은성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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