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연(냉간압연, 열간압연)기능사대비

 1  압연(냉간압연, 열간압연)기능사대비-1
 2  압연(냉간압연, 열간압연)기능사대비-2
 3  압연(냉간압연, 열간압연)기능사대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압연(냉간압연, 열간압연)기능사대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압 연

1. 압연 공정의 분류


2. 압연 장비

3. 열간 압연

4. 냉간 압연

5. 봉과 형상의 압연

6. 토크와 출력

본문내용
2. 압연 장비

- 압연기는 기본적으로 롤, 베어링, 그리고 그것을 둘러싼 하우징(housing) 그리고 롤을 움직이고 그 속도를 조절하는 동력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압연에 소요되는 힘은 수백톤을 쉽게 이르므로 구조의 견고성과 구동을 위한 큰 동력이 요구된다. 연속작업을 위해서는 이런 장비가 여러대 필요하게 되며 따라서 압연기를 설치하는 데는 많은 초기 자본 투자와 설계 및 건설에는 많은 인력이 소요된다.
압연기는 롤의 수와 배치에 따라 분류된다. 가장 많이 쓰이는 형이 2단 압연 기(two-high mill)이다. 동일한 크기의 두 개의 롤이 단지 한방향으로만 회전하므로 계속적인 단면수축을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소재를 운반하여 롤의 입구에 공급해야 한다. 가역 2단 압연기(two-high reversing mill)를 사용하게 되면, 앞과 뒤에서 계속적으로 소재를 공급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이 높아지게 된다. 세개의 롤 - 상하의 두 롤 사이에 마찰에 의해서 회전하는 다른 하나의 롤 - 로 구성된 3단 압연기(three-high mill)도 있다. 직경이 작은 롤을 사용하게 되면 압연에 소요되는 힘을 줄일수 있다. 그러나 압연시 작은 롤은 휘기 쉬우므로 직 경이 큰 롤로 받쳐주어야 한다. 이러한 형으로 가장 간단한 형이 4단 압연기(four-high mill)이다. 두께가 아주 얇은 박판의 압연에는 직경이 작은 롤을 사용하므로서 칫수정도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작동 롤(work roll)을 받쳐주는 데 여러개의 롤을 사용하는 형의 클러스터 압연기(cluster mill)도 있다. 고장력 강으로부터 박판 혹은 박막(foil)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된 클러스터 압연기를 개량한 Sendzimer압연기도 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개의 압연기를 연속적으로 배열하여 쓰는 경우(tandem mill)가 많다. 위성식 압연기(planetary mill)는 압연기의 또 다른 형태로써 이 압연기에서 큰 지지롤 주위에 작은 롤이 위성처럼 배열되어 있다. 이 압연기를 사용하므로서 슬래브로부터 바로 박판을 얻을수 있다.
그 외에도 냉간 압연기에 있어서 몇 가지 새로운 창안이 있다. 판재와 롤의 접촉부에서 롤이 왕복 운동을 하도록 하므로써 슬래브로부터 박판을 얻을 수 있는 진자식 압연기(pendulum mill)도 있고, 작은 직경의 유동 벤드롤(floaying bend roll)을 가진 4단 압연기인 CBS(contact-bend stretch)압연기도 있다.



참고문헌
압연 (냉간압연, 열간압연)기능사대비
하고 싶은 말
압연 (냉간압연, 열간압연)기능사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