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아이리버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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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전략] 아이리버 스토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Marketign issue : I-River 신성장동력의 필요성

1. History of I-River

1) I-River의 성공 : Redesign your life style

2) I-River의 침체기 : I-Pot의 등장과 경쟁의 심화

2. I-River의 현황과 e-Book시장

Ⅱ. e-Book 시장의 분석

1. Market Analysis : E-BOOK reder 시장의 현황과 미래

1) e-Book 시장이란?

2) e-Book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2. Competitors Analysis

1) Indirect competitors : 서점, 인쇄, 출판업자 등등

2) Middle level direct competitor : 아이팟, PDA, 전자사전, 넷북

3) 직접적 경쟁자 : 킨들, 파퓰러스, 소니 등

3. Company analysis

1) 아이리버 스토리의 장점

2) 아이리버 스토리의 문제점

3) 아이리버 스토리의 마케팅 전략

4. Trand & Customer analysis

5. SWOP 분석

6. 아마존 킨들의 성공전략 분석

1) 아마존 킨들 성공사례 분석의 중요성

2) 킨들의 성공요인

3) 한국시장에서 킨들 전략 차용의 한계

4) 결론

Ⅲ. STP전략

1. Segmantation 전략

1) 얼리아답터

2) 학생층을 포함한 젊은 세대

3) 독서 애호가

4) 기업, 학교 등의 단체고객

2. Targeting 전략

1) Targeting의 결정 : 기업/학교 등의 조직

2) 타게팅 대상의 세부화

3. Positioning 전략

Ⅳ. ACTION PLAN : 4C전략을 중심으로

1. Contents

1) 기본적인 개선점

2) 사무 / 학습에 특화된 기기로서의 보완점

3) 타겟 대상에 따른 제품 차별화 전략 아이디어

4) 콘텐츠 제작과정에서 솔루션 제공

2. Cost

3. Convenient

1) 기기와 콘텐츠의 접근 가능성

2) 조직 / 단체 타켓팅에 따른 B-to-B 서비스의 활성화

4. Communication

1) 전략적 브랜드 매니지먼트

2)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Ⅴ. 마치면서


본문내용
전자책 시장이 어느 정도 형성된 미국, 일본 등과 달리 한국의 시장은 아직 미개척 상태이다. 디지털시대에서 점차적으로 e-book 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전망은 확실하지만, 그 속도와 지금 진입 시의 시장규모, 고객의 확보가능성 등은 물음표로 남아 있다. 한국 전자책 산업은 산업의 Life cycle에서 Introduction의 단계에 해당한다
.

한국 전자책의 신권발매와 시장크기(B-to-B포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책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점차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전국의 초중고 디지털 자료실, 공공도서관의 디지털자료실이 구축되었거나 구축 완료단계에 있고, 각 대학에서도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하였다. 또한 대형서점과 출판사들이 손잡고 전자책(E-book)사업을 추진할 공동출자법인인 한국이퍼브(KOREA ELECTRONIC PUBLISHING HUB)가 지난 15일 창립총회를 개최, 정식 출범하여 콘텐츠확보를 하며 1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서점인 교보문고에서도 15만여권의 전자책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아이리버를 제외한 삼성, LG등도 전자책 전용 단말기를 출시하여 e-Book시장은 점차 활기를 띄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의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디지털 문화의 적응에 익숙하고 빠르다는 점도 시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는 이유중 하나다.
하지만 한국의 독서문화적인 측면은 전자책 시장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의문스럽게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08년 발표한 국민독서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평균 독서량은 1년에 12권이다. 심지어 성인 10명 중 3명은 1년에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OECD 가입국 중 최하위 수준이며 이 중 책을 직접 구매해서 읽는 비중은 더욱 떨어질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은 책보다는 동영상 매체와 더 친한 사람이 적지 않다. 전자책이 책 수백 권을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라 하더라도 독서광이 아닌 이상 아직까지 큰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엔 다소 무리가 따른다.
전통적인 도서 수요층과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고객들이 일치하지 않다는 점 또한 부정적인 면 중 하나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트렌드모니터와 엠브레인이 지난 10월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전국의 13세 이상의 남녀 1,084명을 대상으로 ‘전자책 단말기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자책 단말기의 인지율은 전체 응답자의 34.6%에 불과하다고 나타났다. 또한 이를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전자책 단말기의 구매의향을 가진 사람들은 20%정도에 불과했다. 종이를 통해 책을 읽는 사람들의 독서습관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여부가 관건인 것이다.

2. Competitors Analysis

1) Indirect competitors : 서점, 인쇄, 출판업자 등등
인쇄 책 시장은 아이리버의 전자책 단말기인 스토리의 직접적인 경쟁자는 아니지만, 소비 자들에게 독서라는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경쟁자들이다. 현재 대부분의 독서가 이들 경쟁자의 서비스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이들의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적합한 고객들을 유인해올 필요성이 있다. 이들과의 경쟁에 있어서 가장 유의하여야 할 점은 이들이 콘텐츠와 유통망을 이미 확립해 두었다는 강점이다.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소비자들의 독서습관을 바꾸어 나가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인쇄된 책은 그 자체로 소장가치를 가진다는 점또한 이들의 강점 중 하나다. 소비자들은 도서관 대여나 친구에게 빌림으로써 독서를 할 수 있음에도 책들을 구매하는 것은 그 책을 소장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심리적 가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을 인쇄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고정비용이 든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책 또는 정보의 수요가 소규모로 존재할 경우, 이러한 비용부담 때문에 정식출판이 어렵게 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