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I펀드(사회책임투자펀드)

 1  SRI펀드(사회책임투자펀드)-1
 2  SRI펀드(사회책임투자펀드)-2
 3  SRI펀드(사회책임투자펀드)-3
 4  SRI펀드(사회책임투자펀드)-4
 5  SRI펀드(사회책임투자펀드)-5
 6  SRI펀드(사회책임투자펀드)-6
 7  SRI펀드(사회책임투자펀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RI펀드(사회책임투자펀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SRI의 정의와 역사

2. SRI의 원칙과 외국 성공 사례

3. 한국내 SRI 펀드

4. SRI펀드 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1. SRI의 원칙과 외국 성공 사례
 원칙
사회책임투자(SRI)의 투자기준은 세 개의 ‘P’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익률(profit), 사람(people), 그리고 지구(planet)입니다. 기존 펀드가 첫 번째 P만 앞세우던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수익률의 지속 가능성, 또는 체제 전체의 지속 가능성을 생각해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 세계 금융가에 ‘세 개의 최저선’(tripple bottom line)이라는 용어에 실려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SRI 투자원칙을 설명한 것이다. 세 개의 최저선이란 투자, 신용대출, 자산운용 등 금융활동의 의사결정에서 경제·사회·환경의 세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말이다.
실제로 SRI원칙은 세계 금융가 메인스트림 투자자들의 인식 속에 급속히 파고들어가는 중이다. 다우존스인덱스의 데이비드 모란 사장은 “ING뿐 아니라 씨티그룹, HSBC, JP모건 등 주요 기관투자자들이 사회책임에 대한 분석을 확대하거나 투자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중”이라고 말한다. 여론조사회사 TNS가 지난해 12월 유럽 펀드매니저 1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41%가 “포트폴리오 구성 때 SRI원칙을 분명히 고려하거나 약간 고려 한다”고 답했다. 전체적 SRI 펀드 수가 늘어날 뿐 아니라, 주요 기관투자자들의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SRI 원칙을 실전 펀드 운용에 적용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리고 이 방법에 따라 결과물인 포트폴리오나 수익률도 매우 다르게 나올 수 있다. 전문가들은 SRI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는 ‘배타적’(negative) 방식과 ‘질적 평가’(positive)방식 두 가지 서로 다른 전략을 쓸 수 있다고 말한다.

 미 도미니 소셜 인베스트먼트 운용사례
미국의 자산운용사 도미니 소셜 인베스트먼트는 이런 두 가지 전략을 한꺼번에 사용하며 SRI실전 운용전략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투자회사다. 이 회사는 미국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사회적 책임 투자 펀드 가운데 하나인데, 15억 달러 정도 규모의 SRI전문 뮤추얼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도미니는 포트폴리오에 들어갈 기업을 선정할 때 배타적 방식과 질적 평가 방식 두 가지를 적절하게 구사한다. 배타적 방식은 특정한 산업에 속한 기업에는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도미니는 미국의 많은 SRI펀드처럼 담배, 술, 도박, 원자력, 군수산업 등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방법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충실한 기업들을 고르는 질적 방식도 병행한다.
질적 평가 방식은 배타적 방식보다 훨씬 정교하고 복잡하다. 이 평가를 위해 도미니는 ‘도미니400사회지수’라는 자체 평가기준에 따라 기업을 선별한다. 기업의 선별 작업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