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

 1  [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1
 2  [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2
 3  [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3
 4  [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4
 5  [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5
 6  [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6
 7  [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7
 8  [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상품] ABS(자산유동화증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ABS란?
1)ABS의 장점
①기초자산보유자측면
② 투자자측면
2)ABS의 단점
Ⅱ. ABS발행 구조
① 자산 보유자
② SPV
③ 자산관리자
④ 수탁기관
⑤ 신용평가기관
⑥ 신용보강기관
⑦ 주간사
Ⅲ. ABS의 신용보강
1) 내부적 신용보강
① 후순위채 설정
②초과담보설정
③환매요구권
2) 외부적 신용보강
① 전문보증기관 보증
② 신용공여
Ⅳ. 우리나라의 ABS시장
Ⅴ. 시사점 및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ABS발행 구조



ABS발행과정은 위 그림과 같다. 먼저 자산보유자가 기초자산을 모아서 이를 SPV에 양도한다. SPV는 양도받은 기초자산을 담보로 발행한 ABS를 일반투자자에게 매각하고 매각대금을 자산 보유자에게 자산양도의 대가로 지급한다. ABS의 발행에는 자산보유자, SPV, 자산관리자 및 신용평가기관 등이 참가한다.



- ABS의 주요 참가자
① 자산 보유자
자산보유자는 보유하고 있는 기초 자산을 SPV에 양도하여 SPV로 하여금 ABS를 발행하게 하고, 이 ABS의 매각대금을 양도한 기초자산에 대한 대가로 받음으로써 자금을 조달하는 주체이다. 대출채권을 가진 금융기관이나 외상매출채권을 가진 기업이 자산보유자의 전형적인 예이다. 현행 우리나라 법령은 자산보유자의 범위를 금융기관, 정부투자기관 등 대외 신인도가 높은 기관 및 공공적 성격이 강하고 실질적인 유동화 증권 발행 수요가 있는 기관으로 한정하고 있다.

② SPV
SPV는 자산 보유자와 기초자산의 법률적 관계를 분리하기 위하여 설립된다. ABS법에 의한 SPC, 신탁업법에 의한 신탁회사 및 자산유동화를 전문으로 하는 외국법인이 SPV가 될 수 있다. 자산보유자가 기초자산을 보유하면서 자신의 명의로 ABS를 발행할 수 있다면, 파산한 자산 보유자가 보유하고 있는 기초자산은 파산정리절차에 묶여 ABS 투자자의 원리금 회수에 차질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ABS는 SPV에 기초자산의 법적인 소유권을 양도하는 절차를 거쳐 발행된다.
* SPC (special purpose company) : SPC는 자산보유자와 기초자산의 법률관계를 분리하기 위하여 설립하는 서류상의 회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SPC가 주식회사보다 설립이 간편한 유한회사의 형태로 설립되며, ABS의 발행 및 상환과 이에 부속된 업무만을 수행할 수 있다.
* 신탁회사 : 신탁회사는 수익증권 형태의 ABS를 발행하는 경우 SPV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자산보유자가 신탁회사에 기초자산을 양도하면 이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이용하여 원리금을 지급하는 수익증권을 발행하게 된다.

③ 자산관리자
자산관리자(servicer)는 실체가 없는 서류상의 회사인 SPC를 대신하여 기초자산을 실질적으로 관리해 주는 관리자이다. 자산관리자는 SPC를 대신하여 기초자산에 대한 채권의 추심 또는 채무자관리 등을 담당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자산보유자, 신용정보업자 등이 자산관리자가 될 수 있다.

④ 수탁기관
수탁기관(trustee)은 기초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한편, SPC를 대신하여 ABS의 원리금 상환실무 및 채무 불이행 시 담보권 행사 등 세부적인 실무업무를 총괄한다. 수탁기관은 ABS와 관련된 현금흐름을 관리하는 동시에 투자자의 이익을 최종적으로 보호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주로 신인도가 높은 은행이 수탁기관이 된다. ABS법에서 수탁기관 선정을 의무화한 것은 아니지만 수탁기관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는 수탁기관이 있는 ABS의 신용등급을 높게 평가하기 때문이다.

⑤ 신용평가기관
신용평가기관은 기초자산의 기대손실 및 신용보강기관의 신용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ABS의 신용등급을 일반 투자자가 이해할 수 있는 신용등급체계로 표시하는 역할을 한다. ABS는 다양한 기초자산을 모아서 발행하므로 일반 투자자가 ABS의 신용위험을 정확하게 평가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ABS발행에 있어 신용평가기관의 역할은 투자자 보호 및 ABS거래의 원활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⑥ 신용보강기관
신용보강기관은 ABS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일정한도 내에서 ABS에 대해 지급보증을 하거나 신용을 공급한다. ABS의 원리금은 일차적으로 기초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 상환되나 이 현금흐름이 ABS의 원리금을 상환하기에 불충분할 경우에 대비하여 신용보강기관의 신용보강이 필요하다.

⑦ 주간사
주간사는 발행절차상 관련된 기관들 간의 의견을 조율할 뿐만 아니라, 자체 영업망을 이용하여 투자자를 탐색한 다음 ABS의 신용등급, 만기 및 발행물량을 수요에 맞게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이외에도 ABS발행 시 발생하는 법률문제, 평가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법률회사, 회계법인 등도 참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 우리나라 금융시장 : 한국은행
- Asset backed securities : 현대증권 Structured Finance팀 2005.10
- 금융혁명 ABS : 자산유동화실무연구회
-머니투데이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