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혁명 레포트

 1  러시아의 혁명 레포트-1
 2  러시아의 혁명 레포트-2
 3  러시아의 혁명 레포트-3
 4  러시아의 혁명 레포트-4
 5  러시아의 혁명 레포트-5
 6  러시아의 혁명 레포트-6
 7  러시아의 혁명 레포트-7
 8  러시아의 혁명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의 혁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대전환기의 러시아

2월 혁명

10월 혁명

변혁

2월혁명과 10월혁명의 분석

레닌 -민주적 사회주의자

본문내용
일어난 모스크바 봉기는 완전히 진압되었다. 정부는 반항적인 농민을 상대로 1907년까지 계속해서 싸움을 했으나 역사의 바퀴를 더 이상 거꾸로 돌릴 수는 없었다. 국민은 좀더 각성된 정치의식을 갖게 되었고 짜르 전제정에 대해 전혀 다른 태도를 취하기 시작하였다. 정당들이 생겨났으며 짜르는 '10월선언'에서 의회, 즉 '두마' 선거를 약속하지 않을 수 없었다. 두마의 승인 없이는 어떠한 법률도 제정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개혁에 대한 공약은 주로 불만을 표명하는 부르조아 세력을 향한 것이었지만, 그밖에도 무산자에 의한 사회주의 혁명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기 시작한 사람들도 대상으로 했다. 새로 제정된 간접 및 불평등 의회 선거법은 귀족과 재산 있는 시민계급을 우대하였고 동시에 농민에 대해서도 이들이 결국에는 보수적이며 짜르에 대한 충성심을 갖고 있을 것으로 오판하고 있었기 때문에 비교적 우호적인 선거권을 허용했다. 하지만 이러한 판단이 잘못됐음이 입증되고 두마에 급진적 다수파가 형성이 되었을 때 정부는 그냥 손쉽게 새로운 선거법을 제정하여 보수적이며 대부분 귀족인 대토지 소유자를 사실상 모든 것을 결정하는 지배 세력으로 만들었다.

노동자들은 혁명기간 동안 임금 상승과 더 나은 노동조건을 쟁취해 냈으나 혁명 이후 다시 많은 것을 잃었다. 혁명이 진행되던 동안에 논의되던 노동자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규모의 개혁안들은 결국에는 거의 다 무산되었고 오로지 산업 재해 및 의료보험에 대한 규정만이 살아남아 실현되었다. 이러한 개혁안이 상당히 긴 기간의 평화로운 발전을 전제하고 있었으나 러시아는 불과 몇 년 지나지 않아 세계대전이라는 모험에 휘말리게 되었다.

전쟁은 산업 분야에서의 부족 현상과 파국적이라 할만큼의 식량 공급의 부족을 가지고 왔다. 따라서 불평 불만이 한층 고조되었고 시위 및 파업도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두마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초당파적 블록으로 연합한 다수파는 1915년 여름 공개적으로 개혁을 요구했다. 이들의 요구는 인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정부, 지역자치기구의 개혁, 노동조합의 합법화, 정치적 사면, 소수 민족에 대한 좀더 많은 자유의 부여로 요약될 수 있었다. 하지만 짜르는 두마를 해산하는 강경한 자세로 나왔고 각료들의 충고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군최고사령관직을 차지하고 사회의 상층을 책임 있는 자리로 끌어들이는 대신에 그들을-부르조아 진영까지 포함하여- 경찰의 감시 대상으로 만드는 등 국내 정치 분위기도 경색시켰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으로 군사적 성공을 얻어낼 수 없었으며 계속하여 정치체제의 파괴도 계속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1916년 가을 지방자치단체전국연합과 시의회는 정치 개혁에 대한 요구를 거듭하여 주장하였으며 다른 한편 두마 의원과 경제인들은 어떻게 하면 군주의 의지에 반대하면서라도 개혁을 관철시킬 수 있는가에 관해서 이런저런 계획안들을 짜보기 시작했다.


2월 혁명

그러나 혁명의 불을 당긴 것은 머리 속의 생각이 아니라 배고픔에 지친 수도 노동자들의 시위 행렬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