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보드카페 페이퍼이야기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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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보드카페 페이퍼이야기 마케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Environment Analysis
1. 보드카페 시장분석
2. 자사환경 분석(페이퍼 이야기)
3. 경쟁자 분석
4. SWOT 분석

Ⅲ. Segmentation, Targeting & Positioning
- 혜택에 따른 시장세분화
- 각 세분시장에 대한 타게팅 & 포지셔닝

Ⅳ. Strategic Mix
1. Price
2. Product
3. Promotion
4. Place

Ⅴ. Epilogue & Conclusion

Ⅵ. Reference & Attachments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보드게임과 카페를 접목시킨 보드카페 산업은 현재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가는 과도기에 있는 산업으로써 최근 새로운 놀이 문화로 급부상하고 있다. 여가 시장의 증가, 여가 관련 지출의 증가, 여가 활동의 경향 변화와 함께 기존의 정형화된 놀이문화에 대한 탈피 및 새로운 수단으로 보드게임 등의 클래식한 게임문화가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게임에 관한 인식 또한 기존의 아동용 문화 게임이 성인용 놀이 문화의 하나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보드카페 시장은 서서히 그 저변을 확대하고 있으며 기존 온라인게임의 익명성과 무질서에 대한 반감과 저항, 개인의 단절감 극복욕구의 대안으로 보드카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보드게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고 소비자들의 인지도나 실질적 시장규모 역시 매우 작은 수준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나 시장규모에 대한 관념이 결여된 보드카페 수의 급속한 증가는 자칫하면 보드카페를 일시적인 유행에 그치도록 할 염려가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여가 시장, 보드카페 시장의 철저한 분석과, 소비자들의 경향 파악, 경쟁자들의 파악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규모 확대하기 위한 전략의 수립의 필요성은 매우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보드카페의 선두주자로서 페이퍼 이야기가 급속히 확대되는 보드카페 시장에서 성공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보드카페 시장의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여야 하는지 다양한 통로를 통한 자료조사와 설문 등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Environment Analysis
1. 보드카페 시장분석
1) 보드카페의 등장배경

소비적이고 퇴폐적인 기존의 놀이 문화를 대체할 생산적이고 건전한 놀이문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다. 놀이 공간이 단순한 여가와 유흥의 공간에서 새로운 문화지대로 변화하는 것이다. 경제적인 여유로 일뿐만 아닌 자신만의 특징 있는 문화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세대가 증가하면서 기존의 놀이 문화와는 차별되는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였다.
또한 기존 온라인 게임의 익명성과 무질서에 대한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그에 대한 반감과 저항이 확대되었다. 폐쇄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개인의 단절감을 극복하려는 욕구가 점차 분출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대안을 찾고자하는 노력으로 이어졌다. 기존의 놀이문화에 대한 탈피와 대안으로 보드 게임 등의 클래식 게임문화가 제안되었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와 외국문화의 유입으로 보드 게임
참고문헌
참고 URL : http://www.paperiyagi.com http://www.cafejumanji.com
http://www.nso.go.kr http://www.perepere.com
http://witchgames.co.kr
http://www.bdgame.cyworld.com
참고 서적 : 마케팅 원리, 법문사, 2002, 박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