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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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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엘렌케이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Ⅲ.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듀이
1. 생애와 활동
2. 철학의 형성
3. 듀이의 교육사상
1) 삶의 필연으로서의 교육
2)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3) 지도 및 성장으로서의 교육
Ⅳ.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니일
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몬테소리
Ⅵ.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킬패트릭
Ⅶ.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달턴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은 무엇인가를 해 낼 수 있는 수행능력을 갖춘 사람을 길러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수행능력’은 해내야 할 내용이 무엇이냐에 따라 그 성질이 상당히 달라질 수 있는 것이지만, 하여간 교육받은 자는 교육받지 않은 자에 비하여 “뭔가를 해내는 능력”이 잘 개발되어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그 수행능력이 가르쳐지는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교육의 본질은 그 교육이 무엇을 내용으로 하느냐에 관계없이 모든 교육 행위에 공통적으로 내재하는 무엇이어야 할 것이다. 형식도야로서의 교육에서는 교육내용 또는 교과라는 것은 이 정신적 운동의 대상으로서 수단이며, 그 교과를 배워야할 이유는 그것을 통하여 머리 속에 들어있는 일반적 능력들을 개발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형식도야이론에서 중요시되는 교과는 일반적 능력들을 가르치기에 적합한 교과들, 즉 ‘도야가’가 높은 교과들이었다. 그러나 형식도야의 이론에 대한 교육의 문제점은 소위 ‘주입식 교육’ 이라는 말로 흔히 지적되고 있다. 맹목적이고 암기하고 받아들이도록 하는 경향을 꼬집어 하는 말이다. 교육의 방법 면에 있어 신체적 훈련을 위한 반복적 강훈련과 마찬가지로 정신의 훈련에서도 철저한 주입식 교육방법을 강조해 왔던 것이다. 손다이크는 교과의 차이가 지능검사의 결과에 하등의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것을 기초로 손다이크는 동일요소설을 내 놓았다 즉 전이는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내용사이에 동일한 요소들이 있을 경우에, 그 동일한 요소에 한하여 ‘특수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Ⅱ.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엘렌케이
1. 교육목적
- 아동의 개성을 신장시키고 인격을 존중
- 아동의 자연성에 의하여 지적, 도덕적, 창작적 운동을 발전시키는 데 있음
2. 교육방법
- 아동의 교육은 소극적 교육이 되어야 한다.
- 아동은 존중 되어야 한다.
- 학적부, 상벌, 시험, 남녀차별, 계급, 교과서도 없고, 학습의 자유선택, 강제로 가르치지 아니함.
참고문헌
김미숙(1996) : 니일의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인하대학교
박봉목(1983) : 교육과 철학, 문음사
안인희(1997) : 현대 교육 고전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오인탁(1996)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회, 교육과학사
임재윤(2004) :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 문음사
엄태동(2001) :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존듀이(2007) :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