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

 1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
 2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2
 3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3
 4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4
 5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5
 6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6
 7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7
 8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8
 9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9
 10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0
 11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1
 12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2
 13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3
 14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4
 15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5
 16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6
 17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7
 18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8
 19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19
 20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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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 서양의 합창음악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모 테 트

1. 모테트의 발생(12 - 13세기)
2. 14 - 16세기까지의 발전
3. 17세기의 모테트
(1) 독일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모테트
(2) 하인리히 쉬츠
4. 18세기의 모테트
(1) J.S. Bach
(2) 바흐의 모테트 작품
5. 바흐 이후의 모테트
(1) 고전주의 시대
(2) 낭만주의 시대
(3) 현대(20세기)

제 2 장 미 사

1. 미사의 개념과 종류
2. 미사(곡)의 역사
(1) 15세기 이전
(2) 15 - 16세기 (르네상스 시대)
(3) 17 - 18세기 (바로크 시대)
(4) 18세기 중반 - 19세기 (고전주의와 낭만두의 시대의 미사곡)
(5) 20세기의 미사곡
본문내용
1 장. 모테트 (Motetus,Motet,Motette)
정 의 : 모테트는 일반적으로 가사가 라틴어이며, 악기 반주가 없이 다성으로 부르는 종교적인 내용을 가진 서악곡을 말한다. 그리고 모테트는 오르가눔에서 발달된 것으로 역사가 대단히 오래된 다성 성악곡이며,오늘날까지도 작곡가들에게 사랑 받는 음악 형식이다.
의 의 : 그레고리안성가는 예배 의식에 쓰여지는 고정된 가사로 부르나, 모테느는 자유로이 여러 가지 주제로 노래할 수 있고 , 또한 소리가 함께 울리는 음향적인 효과에 관심을 돌리게 되어 음악이 예술적인 면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성음악이 발달은 모테트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중세인들의 -음악이란 그레고리안 성가처럼 교회의 의식에만 예속되어 있는 것-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나 종교음악을 대중이 감상하고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

1. 모테트의 발생 (12 - 13세기)

형 식 : 모테트의 음악 형식은 오르가눔에서 디스칸트 클라우술라부분의 의 성부를 가사 없이 부르던 것을 가사를 넣어서 부르기 시작한 것이다. 초기의 모테트는 테노르(최저성부,기본성부)와 두풀룸(2성)으로 되어 있었고, 이 두 성부의 리듬과 가사가 병렬식으로 전개되므로 2성 콘둑투스처럼 보이기도 한다. 테노르는 정선율(Cantus fimus)역할을 하며, 초기에는 테노르를 악기로 연주하던 것이 더 보편적이었으나, 곧 옛 의전 가사를 그대로 불렀다.위 성부는 가사를 새로 붙였는데 라틴어나 불어 가사였고, 두풀룸(모테트라고도 부름)에 이어 트리플룸(3성)에 각기 새로운 가사가 붙여졌다.

어 원 : 'Motet' 란 불어의 'Mot'에서 , 즉 '말'이란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 '2성(Duplum)에 붙여진 가사'란 뜻이었으나, 점차 작품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 의미지어졌다.

특 징 : 각 성부의 가사가 제각기 다르므로 가사를 알아듣기 무척 어려우나, 중세에서는 가사가 음악에 첨가되어 소리의 울림으로써 느껴지는 정도의 가벼운 비중을 차지할 뿐이었고, 가사가 음악과 더불어 감정의 표현을 하며 음악의 내용을 한층 더 심화시킬 수 있다는 데까지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이해된다.

다음의 곡은 'Mors'라는 곡으로, 클라우줄라의 위 성부가 가사 없이 불려지던 것이 후에 가사가 붙여져 모테트로 된 예이다(14c)
이때까지의 형식을 '아르스 안티키(Ars antiqua,옛 예술)라고 부른다.

2. 14 - 16세기까지의 발전(르네상스 시대)

아르스 노바 : 13세기 후반부터는 프랑스에서 새로운 형태의 모테트가 출현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아르스 노바(ars mova,신예술)'라고 부른다. 'Ars nova'란 단어는 파리의 왕실에서 근무하던 성직자인 비트리(philipp de Vitry,1291 - 1361,후에 Meaux 주교로 일함)가 쓴 이론서의 제목에서 유래되었다

형 식 : '로망 드 포벨(ROman de Fauvel)(1316)이라는 필사본에 수록된 모테트를 보면 벌써 새로운 점들이 발견된다. 위 성부는 높은 음역에서 움직이므로 소년들이 불렀으리라고 추측되며, 악기 반주가 곁들여져 있다. 가사는 정치적인 사건.축제 또는 당시의 화젯거리들을 다루고 있어 다양성을 보이는 것이 특이하다.
참고문헌
음악의 역사에 관련된 책.
하고 싶은 말
합창음악의 역사입니다. 모테트와 미사곡에 대해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합창음악의 역사라는 책과 서양음악사 등을 정리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