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의이해] 박첨지 꼭두각시놀음의 기원과 주제의식 그리고 등장인물과 내용을 통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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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예술의이해] 박첨지 꼭두각시놀음의 기원과 주제의식 그리고 등장인물과 내용을 통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기원과 주제의식
II.등장인물 과 내용
본문내용
I. 기원과 주제의식

중요무형문화제 제3호로 지방에 따라서 “박첨지(朴僉知) 놀음” 또는 “홍동지 (洪同知) 놀음” 이라고도 한다. 이 명칭은 이 극에 나오는 주요 등장인물들이며 모두 인형의 이름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박첨지의 박(朴)은 그 인형이 바가지인 박(瓠)으로 만들어지고, 또는 나무를 파서 만들어진 데서 바가지의 박과 그 음(音)이 같으므로 그 인형을 인격화하여 성(姓)의 박(朴)에다가 벼슬 이름의 첨지(僉知)를 붙여 박첨지라 부른 것이고, 홍동지의 홍(洪)은 그 인형이 늙은 홍(紅)인 데서 홍(紅)과 성씨의 홍(洪)이 그 음이 같으므로 이것 역시 그 인형을 인격화하여 벼슬 이름의 동지(同知)를 붙여 홍동지라 부른 것이다.

1.기원

최세진은 “훈몽자회”에서 인형극을 환술(幻術)이라는 말로 표현했
다. 이는 무생물인 인형을 재료로 살아 있는 실체처럼 표현하였기에 이
렇게 부른 것으로 생각된다. 한자말로는 인형극을 괴뢰희(傀儡戱)라고
하고 우리말로는 꼭두각시놀이라 하는데 혹자는 우리 전통극의 범주에
넣지 않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가면극, 창극과 더불어 전통연극의 유산
으로 언급되고 있는 귀중한 문화적 유산인전통적 놀이이다. 그러나 우
리 전통극의 역사 속에서 이 인형극은 발생기원에서부터 이설(異說)이
분분하고 또 현재까지 전해오는 인형극이 미미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연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인형극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도처에서 연희되고 있고 각 민
족은 그 고유한 형식과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은 인형극의 전통을 만
들어 가고 있다. 세계의 인형극은 가장 단순한 형태에서부터 아주
복잡한 형태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인
형을 만드는 재료에 따라서 목각인형극, 종이 인형극, 천 인형극 등
으로 나누기도 하고, 인형을 조작하는 방법에 따라 분류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