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1930년대 한국의 사실주의와 유진오
1930년대의 한국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개인적. 사회적으로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였다. 유진오의 박첨지는 이런 식민 통치하의 지식인적 고뇌와 번뇌를 작품화한 것이다. 농촌계몽을 통한 가난극복과 현실타파의 강한 열망을 엿볼 수 있는
2. ‘박첨지’라는 인물이 지닌 의미
주둔군이 상징하는 외래적인 것, 침략적인 것에 대항하는 박첨지는 전통적인 것, 민족적인 것을 상징하는 왕릉을 신봉하는 보수적인 가치관의 소유자이다. 반면 금례는 아버지 박첨지의 낡은 가치관과 결별한 전후사회에 만연되어 있던 무분별한 서구 지향의 윤
박첨지놀음>·<홍동지놀음> 등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모두 주인공들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 <꼭두각시 놀음>은 과거 봉건 시대부터 개화기까지 떠돌아다니던 직업적 유랑연예인들인 남사당패에 의하여 연희 되었으며, 그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학설이 있다.
삼국 시대에 대륙으로
Ⅰ. 개요
문화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