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1
 2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2
 3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3
 4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4
 5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5
 6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6
 7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7
 8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8
 9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9
 10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10
 11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UCC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UCC의 개념
등장배경
기술동향
국내동향
해외동향
추세
주요기능
문제점
(1) 자극적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

(2) 명예 회손, 저작권 침해 등

(3) 미디어의 왜곡

사례로 보는 UCC 마케팅 유형 3가지 

유형 1>  1. 기업이 의도적인 캠페인 설계을 통해 이용자의 UCC 생성을 유도 

 사례 1. 일동제약 나트라케어 '생리대를 찢어보세요'

유형 2> 이용자를 가장한 UCC 생산(CCC -Coporation Created Contents)

유형 3> 자발적으로 생성된 UCC → 마케팅 활용(조직적 캠페인으로 설계)

시사점

1. keep an eye on customers

2.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은 어렵다. 현존하는 플랫폼을 잘 활용하라

3. 타겟유저를 공략하라

4. UCC를 활용한 성공적인 온라인 캠페인의 필수 요소

UCC의 향후 전망

결 론

본문내용
추세

1. UCC의 특성으로 인해서 방송에는 UCC코너가 신설되고 기업들은 광고로 활용하는 등 사용분야가
무궁무진하고 매우 부가가치가 크다.
2. 이용자가 직접경험하고 그 경험을 담기 때문에 이는 참여와 개방, 콘텐츠 공유하여 UCC는 문화코드와 매치되어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 현상은 동영상 콘텐츠의 특성이 개인화, 전문화를 반영한 블로그나 미니홈피와 잘 맞아 떨어지면서 확산된 것이다.
3. 참여문화 새로운 마케팅 전약을 이끌어 낼수 있다.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환경을 제공하여 다양한 형태와 지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며 사회고발의 기회도 생겨났고 특히 기업들은 홍보와 광고 기법으로 이용하는 마케팅전략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주요기능

이미지 정보에서 동영상 정보로의 진화도 이끌어 낼 수 있어 사용자 측면에서 좀 더 편하게 정보를 획득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영상물들과 달리 확일화 되어있지 않고 다양하며 동영상마다 개성이 있고 쉽게 질리지 않아 신선하게 다가오며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 제공이 가장 큰 장점이다.

문제점

인터넷 공간이 갖는 상호작용성, 익명성, 개방성, 탈 통제성, 전파성 등의 특성은 공적 정보 생산자로서 UCC 생산자의 책임을 인지하지 못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로 인하여 UCC를 통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문제점으로는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침해, 유해정보, 부정 액세스, 정보조작, 유언비어 등이 있다.


(1) 자극적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
실용적이며 유익한 테마 UCC 등이 근래에 인기가 있기는 하나 약간의 선정성을 지닌 콘텐츠의 이슈화가 용이하기 때문에 이슈를 만들어내기 위한 무분별한 UCC 양산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며 UCC 란 이름으로 버젓이 음란물이 유통되고 있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개똥녀 사건이나 임시직 여교사 성폭행 사건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2) 명예 회손, 저작권 침해 등
현재 대부분의 UCC는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방송, 광고 등의 복제물, 또한 개인에 의해 제작된 UCC의 저작권을 인정하고 있다. 그런 정보를 스크랩하고 배포하는 것을 막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상업적인 의도로 만들어진 콘텐츠에 대해서는 저작권 문제가 심각한 상태이구요.. 이에 대한 법안이나 판례는 아직 미정. 머지않아 UCC 시장이 커지면서 복잡한 법적 문제에 부딪힐 것으로 예상된다.


(3) 미디어의 왜곡
기존에는 공식적인 공중파 및 언론사가 이슈 및 트렌드를 주도 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하지만 UCC 의 활성화됨에 따라, 갈수록 기존의 공식적인 미디어 채널은 점차 약화되어 갈 것입니다. 단, 일방 통행적 이었던 미디어가 UCC 를 통해 양방향적인 미디어로 변화하면서 대중들의 적극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