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

 1  [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1
 2  [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2
 3  [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3
 4  [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4
 5  [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5
 6  [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6
 7  [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7
 8  [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 수분섭취의 중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 가며………
왜 물을 많이 마셔야 할까?
보디빌더의 몸에 축적된 독소 암모니아를 제거 한다!
충분한 수분섭취는 물의 열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인체의 노폐물 셀룰라이트를 배출 시킨다.
T 임파구 (cytotoxic T Cell)를 활성화 시킨다.
좋은 물의 충분한 섭취는 결석을 예방해 준다.
어떤 물을 얼마나 어떻게 마셔야 하는가?
인체는 어떤 물을 원하는가?
얼마나 어떻게 마셔야 하는가?
마치며……

본문내용
충분한 수분섭취는 물의 열 효과를 노릴 수 있다!
TEF(Thermic Effect of Food)라는 것이 있다. 우리나라 말로 해석해 보면 ‘식품 이용을 위한 에너지 소모량’이라고 하는데 식품을 섭취한 것만으로 소화대사량을 높여서 에너지(칼로리)소모량을 늘리 수 있다는 것이다. TEF는 섭취한 영양소의 종류에 따라 소비되는 에너지가 다르지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혼합된 식사를 했을 경우 총 에너지(식품 칼로리) 섭취량의 10% 정도를 차지한다. 예를 들면 하루 2000Kcal를 섭취한 사람은 약 200Kcal의 에너지가 식품을 소화 흡수하여 몸에 알맞게 이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이 물의 열 효과이다.
독일 베를린에 있는 종합병원인 샤리테 의학자들이 발표한 연구 결과를 보면 살을 빼려면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들이 임상시험을 통해 물이 신진대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로, 물은 열량(칼로리)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물을 마시면 신체의 에너지 소비를 높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학계에선 물의 열 효과라고 부른다. 이 연구를 주도한 미하엘 보슈만 박사는 "매일 1.5~2ℓ 분량의 물을 마시면 연간 3만6000㎈의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다"면서 "이는 5kg 분량의 지방을 태워 없애는 효과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 글로 유추해 보면 한류스타 배용준씨는 하루 8리터의 수분섭취로 연간 108,000칼로리 이상을 소모하고 지방을 15kg이나 태울 수 있었으며, 하루에 수분섭취만으로 300칼로리 이상을 소모하는 운동효과를 본 것이다. 300칼로리의 열량이란 일반인이 강도 있게 30분 정도를 운동해야 얻을 수 있는 열량소모에 해당하는 상당한 양이다. 보디빌딩을 하건, 바디 쉐이핑을 하건, 휘트니스를 하건 신장 기능 등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수분섭취는 조금 과한 것이 좋다. 가끔 헬스클럽에서 보면 몸무게를 줄이겠다며 잘못된 정보로 수분섭취를 제한하려는 사람도 있는데, 운동 중에 마시는 물과 체중은 아무 상관이 없을 뿐 아니라 과다한 수분 조절은 인체의 물질대사를 느리게 하여 살을 빼거나 체지방 감소에 오히려 역효과를 내기 때문에 운동 중에는 지나치다 싶을 만큼 많은 물을 조금씩 나누어서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몸짱을 원하거나 휘트니스를 원하는 일반인이라도 수분섭취 하나로 강도 있는 30분의 운동효과를 냈던 배용준씨를 벤치 마킹 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인체의 노폐물 셀룰라이트를 배출 시킨다.
셀룰라이트(cellulite)란 수분•노폐물•지방으로 구성된 물질이 신체의 특정한 부위에 뭉쳐 있는 상태를 말하며, 주로 혈액순환 또는 림프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 운동부족, 노폐물•독소•수분 등의 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 생기며, 그 대부분은 진피 아래에 생긴다. 특히 평소에 편식을 심하게 하는 사람, 동물성지방 또는 당분 등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가 쌓인 사람, 임산부 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전연령층에게 나타나며,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잘 발생하는 부위는 엉덩이•허벅지•팔•배•무릎 주위 등이며, 체형과는 상관 없이 나타난다.
이 셀룰라이트는 진피층으로 밀고 올라와서 피부 표면이 고르지 못하게 되고, 혈액순환과, 지방대사를 방해하는 역할을 함은 물론 일단 생기면 없애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셀룰라이트 생성을 예방 하기 위하여는 매일 최소 2ℓ 이상의 물을 마시고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 셀룰라이트는 애초부터 생기지 않게 해주어야 하는데 그 역할을 하는 것 중 가장 손쉬운 방법이 수분섭취라는 것이다. 운동을 하건 안 하건 간에 일반인이라면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인 셀룰라이트 생성 방지를 위하여도 충분한 수분섭취는 필수 조건이다.

T 임파구 (cytotoxic T Cell)를 활성화 시킨다.
사람이 단백질을 과다 섭취하면 여분의 단백질이 질소로 분해되고 이 질소가 암모니아나 요소로 바뀌어 인체에 여러 가지 해독을 끼치게 된다. 암모니아가 우리 몸 속에 생기면 두뇌가 점점 흐려지고 짜증이 나며(사실 육식을 즐겨 하는 사람의 경우 채식을 즐겨 하는 사람에 비하여 성질이 드럽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이 생성 되어 혈압과 혈당이 올라 가게 된다. 또 암모니아가 간에서 변하는 요소도 너무 많이 생성 되면 암을 예방하는 인체의 항체 물질인T 임파구가 상당히 약해진다.
이 T임파구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로서 이른바 외부에서 침투하는 각종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체 역할을 하는 세포인데, 하루 중 아침에 일어나 좋은 생수를 마시면 밤새 갈증으로 수분을 간절히T 임파구에 힘이 생기게 되고 왕성하게 활동하게 된다. 아침 기상시의 좋은 물 한잔은 보약과 같다는 말은 이런 것을 대변해 주는 것이다. 충분한 수분섭취는 인체의 항체 T임파구를 약하게 하는 요소를 배출하게 해 주고, T임파구의 항체 기능을 왕성하게 활동하게 해 주어서 인체의 면역기능을 더욱 높여 줄 수 있다.

좋은 물의 충분한 섭취는 결석을 예방해 준다.
단백질 섭취량의 증가로 요 속에 칼슘 배설량이 증가할 수 있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과 입원환자의 30%를 차지하고 1백명 중 2~3명꼴로 발병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옆구리와 아랫배 또는 음부에 갑자기 쥐어짜는 듯한 격렬한 통증이 생겼다가 사라지는 양상을 보여 간혹 맹장염이나 대장질환 골반감염 등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낙농제품이나 해산물에서 유래된 칼슘결석이 70%, 신장 등 비뇨기계에 염증이 생겨 세균이 생성시킨 암모니아와 마그네슘 칼륨이 뭉친 감염결석이 15%다. 나머지는 육류 단백질을 지나치게 먹어 생긴 요산결석이 5% 가량을 차지한다. 즉 낙농제품인 보충제와 육류인 단백질을 항상 애용하는 보디빌더는 요산결석은 물론이고 칼슘결석에 노출될 확률이 일반인에 비하여 현저히 높다는 것이다. 비뇨기과 전문가들은 이 여러 가지 결석을 미리미리 예방하는 방법으로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 주며, 좋은 생수를 하루에 3리터 정도를 마시라고 권유한다.




어떤 물을 얼마나 어떻게 마셔야 하는가?
인체는 어떤 물을 원하는가?
수분이란 물을 말한다. 그러나 모든 물을 말하지 않는다. 여기서 말하는 수분과 물은 가공 조리 과정의 수분을 제외한 살아있는 물 그 자체를 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