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4A)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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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4A)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컴퓨터 중독의 유형별 종류
1) 게임중독(Game Addiction)
2) 리셋증후군 (Reset syndrome)
3) 음란물중독(Sex Addiction)

2. 초등학생컴퓨터중독에 따른 게임중독의 현황과 문제점
1) 게임중독이란
2) 게임중독 현황
3) 게임 중독증에 빠지는 이유
4) 게임 중독증의 증상
5) 게임 중독증의 문제점

3. PRECEDE-PROCEDE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역학적 사정
3) 3단계-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행정적, 정책적 요인을 파악
6) 6단계-수행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계
7) 7단계-과정평가
8) 8단계-영향평가
9) 9단계-결과평가

4. 컴퓨터중독의 해결책에 대한 나의 제언
1) 컴퓨터중독해결을 하기 위한 해결책
(1) 금연학교 같은 전문적인 게임중독 치료원 있어야
(2) 중독성 있는 부분 수정해야
(3) 셧다운제도 실시해야
2) 컴퓨터중독 치유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참고자료 김정렬, 전환기 산업정책의 쟁점과 대안-산업발전전략의 변화와 정부기업관계의 재정립, 노동문제논집 제12집,199,.
김치훈, 2006, 게임 산업의 기술 및 시장 동향,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ol.4, No.3.
류광역, Game Programming Gems, 정보문화사, 2009.
박상규,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 학지사, 2009
박상철, 3DS MAX로 만드는 캐릭터 모델링, 인포북, 2008년
송성규, 한동대,2007, 청소년 인터넷중독과 대처방안,
홍석일 역, 3D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영상, 안그라픽스, 2008.
현성숙,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6



본문내용
Ⅰ. 서 론

중독의 임상적인 용어는 중독을 "약물의 사용에 과도하게 얽매이고 약물의 공급을 계속 원하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중지시킨 후에도 그 중지하는 것이 끝난 후에 다시 재발하는 충동적인 약물 사용 행동의 패턴"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중독(addiction)이라는 용어는 약물의 투여를 포함하는 경우에만 적용하는 것으로 여겼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독은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나며,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유형도 다양하다는 사실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 이후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컴퓨터 중독이라는 용어도 새로이 등장하게 되었다. 1990년대를 넘어서자 인터넷의 사용이 널리 퍼져 갔고 1996년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중독도 중독의 한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여기서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접속에 대한 강박적 집착, 일단 접속하면 끝장을 보려 하는 조절불능, 해로운 결과가 있으리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계속 접속하는 강박적 사용, 그리고 이러한 증상들에 대한 자각 및 주위의 염려 등이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 개념은 단일한 개념이 아닌 여러 하위유형을 포함하는 복합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4A)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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