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

 1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1
 2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2
 3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3
 4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4
 5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5
 6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6
 7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7
 8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8
 9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9
 10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10
 11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11
 12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12
 13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기업 주도의 M&A 활성화의 배경
2.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개괄
2.1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현황
2.2.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방법
2.3.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을 위한 재원조달 방법과 정산방식
2.4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목적과 효과
3. 중국 M&A가 보다 성공적이기 위한 요건
3.1 기업 문화의 원만한 통합
3.2. M&A 체결 전후의 리스크 관리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4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목적과 효과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의 동기 또는 목적에 대해서는 자원 확보, 유명브랜드 확보, 공급과잉 문제의 해결, 무역마찰 방지라는 동기가 지적되고 있다. 첫째, 중국의 천연자원에 필요성에 대한 희망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기업들이 해외기업을 활발히 인수・합병하고 있다. 중국경제의 빠른 성장과 발전에 천연자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특히 에너지자원의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따라서 해외기업의 인수・합병을 통해 중국기업이 해외자원을 확보함으로써 국가자원의 지속적인 공급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둘째, 국제적인 브랜드나 핵심기술의 확보, 그리고 국제시장 판매 제3장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현황 분석 53망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이다. 이는 중국기업의 경쟁력을 더 향상하고 국제 수출시장에 접근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중국 전기・전자기업들의 활발한 인수・합병 사례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는 그 동안 중국은 세계의 생산공장으로 중국기업들은 자사 브랜드보다는 주문자상표(OEM) 위주로 제품을 생산해 유명브랜드 업체에 납품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수출하였으나 성공적인 기업을 중심으로 외국 유명브랜드 기업을 인수하거나 자사의 고유브랜드를 개발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가령 중국의 렌샹(聯想控股)이 최고의 컴퓨터 브랜드인 아이비엠(IBM)을 인수한 것이나, 비록 실패했지만 화웨이지쑤(華爲技朮有限公司)가 미국 제2의 가전업체인 메이텍(Maytag)의 인수・합병을 시도한 것은 최고의 생산기술은 확보하고 있으나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국기업이 단시간에 이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상하이치처(上海汽車集團)의 한국 쌍용자동차 인수나 중국 BOE그룹의 현대하이닉스 TFT-LCD 부문을 인수한 사례도 이 경우에 속한다. 이런 추세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셋째, 전반적으로 세계적인 생산능력의 과잉에 직면하여 자금을 새로운 기업의 설립을 위한 투자나 확대 재생산을 위한 투자보다는 다른 기업을 인수하는 데 사용함으로써 기업발전을 도모하는 방법이다. 다양한 산업에서의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사례가 이를 위한 중요한 동기가 된다.
마지막으로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의 또 다른 목적은 무역마찰과 관세장벽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의 주요 수출시장인 미국, 일본 소재 외국기업들을 인수하여 중국제품이 수출할 때의 문제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중국의 M&A 성과에 대한 평가를 하기에는 아직 시기가 이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본격적인 인수합병이 2003년 이후에 많이 이루어져서 그 효과를 관찰하려면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회사의 선정, 인수・합병한 회사와 본사와의 융화, 경영적자의 누적, 기술발전에 따른 주력업종의 한계기업화, 경영노하우의 부족 등에서 많은 문제점도 파악되고 있다. 가령, 중국 TCL이 인수한 프랑스 톰슨(Thomson)의 경우 톰슨이 보유한 핵심기술이 신기술로 대체되어 버렸고, 북미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던 상표인 RCA의 인지도도 기대 이하였으며, 여기에 경영적자가 겹치면서 사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미국의 아이비엠(IBM) PC사업 부문을 인수한 렌샹(聯想控股)의 경우도 5년간 사용하기로 한 IBM제품의 인지도에 기대를 걸었으나 미국 내 시장점유율이 급락하는 등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
중국기업이 해외기업을 인수・합병하는 데 있어서는 아직까지 많은 장애요인이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아직까지 중국경제의 고도성장과 중국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서방세계의 경계심이다. 이는 정치, 노동, 세계규범이라는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첫째, 정치적인 측면에서 중국의 석유, 천연가스 등 천연자원과 관련된 해외기업의 인수・합병은 세계 천연자원의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전략적인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천연자원과 관련된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움직임은 서방세계, 특히 미국의 경계심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에 큰 장애요인이 되고 또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의 성과를 제약하고 있다.
둘째,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의 성과를 노동 측면에서의 방해하는 요인은 노동자의 취업과 관련된 서방세계의 우려이다. 서방세계에서는 자국의 제조업의 취업률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이유가 중국이 “세계의 공장”으로 성장하면서 중국산 공산품이 세계시장을 지배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노동비용이 저렴하므로 생산비용이 저렴하고 따라서 지속적으로 저렴한 제품을 서방세계로 수출할 수 있기 때문에 자국의 기업이 일단 중국기업에 인수・합병된다면 제조공장이 중국으로 이전될 가능성이 있고, 자국의 취업 기회가 줄어들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서방세계는 아직까지 중국이 환경보호, 지적재산권, 노동법 분야에서 국제규범을 지키는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만약 중국기업이 자국기업의 인수・합병 후 이런 측면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의 활발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그 성과가 아직까지 크지 않다.



3. 중국 M&A가 보다 성공적이기 위한 요건

3.1 기업 문화의 원만한 통합
기업 문화의 통합이 M&A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과제이다. 한 기업의 문화는 그 기업 경영의 근간으로서 인수 및 피인수기업 간의 문화의 조화로운 통합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전체 M&A의 70%가 기대했던 상업적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70%는 M&A 후의 문화 통합과 관련된다고 한다. 글로벌 경영컨설팅 기업 A.T. 커니(Kearney)가 115개 M&A기업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분석에 따르면, M&A 체결 이후 3년간 기업 수익률이 연평균 10%씩 하락했다고 보고했고, 유럽에서 M&A를 통해 가치를 창출한 기업은 20~30%인 반면, 오히려 막대한 손실을 입은 기업이 50%에 달했다. 세계적인 경영컨설팅 기업인 매킨지&컴퍼니의 2003년 연구자료에는 기업의 M&A 성공률과 실패율이 각각 23%와 61%로 나타났다. 이러한 M&A의 실패는 기업이 재무와 자산 통합에만 전념하고 인원통합 전략에는 소홀한 결과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기업 M&A 이후 직원들의 이직률이 20% 이상으로 높은 수준을 보였고,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이 M&A 과정에서 인원통합을 고려한 사례는 20%에 불과하다고 했다. 2004년 일본능률협회(JMA)의 『M&A 관련 경영 및 관리 방법』조사결과, M&A로 인한 인원통합에 애로를 호소한 기업이 25% 정도를 차지했다. 밍지(明基)의 관계자 스전룽(施振榮)은 밍지와 Siemens의 M&A가 실패한 주요 요인으로 서로 다른 국가 간의 문화적 충돌을 지적하고 있다.
성공적인 문화 통합을 위해서는
참고문헌
박승록, 중국의 세계기업 인수・합병 현황과 시사점, 한국경제연구원, 2007.
邱靜, “기업 M&A와 인원통합에 관한 제언-동방항공의 사례”, China Business Focus, 삼성경제연구소, 2008.5.21.
曾成桦, “중국 기업의 M&A 관련 기업문화 통합”, China Business Focus, 삼성경제연구소, 2007.5.29.
張沈偉, “중국 은행의 해외진출 가속화”, China Business Focus, 삼성경제연구소, 2007.11.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