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

 1  [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1
 2  [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2
 3  [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3
 4  [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4
 5  [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5
 6  [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뮬레이션 연구란?
2. 시뮬레이션 연구의 영억
3. 시뮬레이션의 절차
4. 시뮬레이션에서 표본크기의 결정
5. 체육학에서 시뮬레이션 연구의 예
6. 결론

본문내용
5. 체육학에서 시뮬레이션 연구의 예

oh(2000)의 동등화 연구를 예로 체육학에서 시뮬레이션 연구가 어떻게 적용되는가 알아보자. 이 연구의 목적은 상완근지구력 검사들인 턱걸이와 팔굽혀펴기 검사들의 점수슬 동등화하는 방법에 있어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의 방법 중 어느 것이 더욱 안정적인 결과를 산출하는가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로 측정된 자료와 시뮬레이션 자료가 함께 사용되었다.
첫째로 위의 검사들의 문항반응형태가 뭇엇이고 이를 다룰 수 있는 수학적 모형을 찾는 것이다. SPRAY (1989,1990,1997)는 중다시행-단일문항 muitipie attempt, single item: MASI 반응형태를 소개하였다.
팔굽혀펴기, 턱걸이, 윗몸 일으키니 등의 자료는 동일한 기술(문항으로 취급)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형태이며 이 자료들이 중다시행-단일문항 반응형태에 속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팔굽혀펴기, 턱걸이의 점수는 중다시행-단일문항 반응형태이다. 다음의 단계는 이러한 반응형태를 다룰 수 있는 수학적 모형을 선택하는 것이다. 팔굽혀펴기와 턱걸이와 같이 개수의 형태로 나타나는 자료는 포아송 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다음 단계는 시뮬레이션할 모수들을 구체화하는 작업이다. 중다시행-단일문항 반응모형에서는 능력모수와 검사난이도 모수를 만들어 나게 된다. 각 문항이 동일한 형태로 반복되므로 한 문항의 난이도가 검사의 난이도와 동일한 값을 갖제 되는 것이다. 그리고 능력 모수의 분포 형태는 표준정규분포를 사용하면 된다. 다행히도 능력모수의 분포 범위가 약 -3에서부터 +3으로 표준정규분포와 동일하으모 이해가 쉽게 될 것이다. 각각의 표본크기(50, 100, 500, 1500)에 따른 능력모수의 구체적인 분포가 결정되게 된다.
MC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검사난이도는 팔굽혀펴기와 턱걸이 검사의 난이도를 실제로 측정한 결과를 참조하였다. 검사난이도는 성ㅇ별, 검사별로 산출되었는데 대략 -3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