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사] 짐멜과 베버의 사회학 발달과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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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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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르크스와 베버” 인식론의 한계

2. “짐멜과 베버”라는 인식의 전환

3. “짐멜과 베버”의 사회학 인식

- 짐멜에 대한 이해

- 막스 베버에 대한 이해

- 개념과 이론 구성의 차이점 과 유사성

4,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짐멜과 베버는 사회학이라는 새로운 과학적 인식수단을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받아들이려 하였다. 이들이 당시 주류를 이루던 사회과학적 또는 국가적 인식체계와 구별되는 특징은 이들은 봉건적 전제적 프로이센 국가를 지향하는 이론을 추구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짐멜과 베버는 오히려 사회적 삶이라는 사회의 특정한 단면을 사회학의 인식대상으로 간주한다. 짐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베버의 사회적 행위가 바로 그것으로, 이는 구체적으로 사회적 행위, 상호작용, 사회관계, 집단, 이익사회, 공동사회, 제도, 조직 또는 체계와 이들간의 다양한 혼합형태를 포함하며, 또한 단순히 경제적 관계나 정치적 관계, 그리고 법률적 관계 따위에 귀속시킬 수 없는, 자체적으로 고유한 성질의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사회학을 사회 그 자체에 대한 과학이나 국가에 대한 과학이 아니라 사회적인 것에 대한 과학으로 이해한다. 짐멜과 베버의 사회학은 역사적 사회적 연상이나 과정에 대한 실체적이고 총체적인 인식을 거부했던 것이다.

3. “짐멜과 베버”의 사회학 인식

사회에 대한 과학적 인식은 짐멜과 베버 모두에게 주체가 객체에게 질서와 구조 그리고 의미를 부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해 역시 인식주체의 적극적인 정신적 행위에 해당한다. 짐멜이 이해를 자아가 타자의 의식행위를 재구성하는 행위라고 파악한다면 베버는 이해를 주체에 의해서 구성된 인식의 틀과 도식을 바탕으로 유의미한 사회적 행위를 해석하면서 파악하는 행위로 간주한다.
그리고 짐멜의 이해이론은 베버의 이해과학과 이해사회학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논리적 자극과 동기를 제공하게 된다. 물론 베버는 짐멜의 이해방법을 문화과학 및 사회과학 방법론의 틀에서 계승하고 발전시키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 들은 이해의 토대, 과정 및 목표설정과 같이 다양한 측면에서 다른 이론을 제시하게 된다.

- 짐멜에 대한 이해

짐멜은 사회학의 방법론을 유기체론자, 관념론자 둘 중 어느 하나도 선택하지 않
참고문헌


김덕영 “막스베버, 이 사람을 보라(학문과 지식은 세계를 어떻게 바꾸는가?)” 인물과사상사 2008
김덕영 “짐멜이냐 베버냐? 사회학 발달과정 비교 연구” 한울 2004
박성수 역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문화출판 1996
김태원역 “게오르그 짐멜(사회이론과 문화이론)” 호미 2001
김덕영 “현대의 현상학: 게오르그 짐멜 연구” 나남 1999
한자경 “칸트 철학에의 초대” 서광사 2006




홍성혜 "게오르그 짐멜의 근대 '문화의 비극'에 대한 연구" 서강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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