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

 1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1
 2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2
 3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3
 4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4
 5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5
 6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6
 7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7
 8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8
 9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칼 만하임의 삶과 철학

2. 칼 만하임의 '세대문제'

3. 만하임의 인식론

4.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5.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칼 만하임의 삶과 철학

칼 만하임은 1893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부다페스트 대학에서 철학 공부를 시작한 그는 당시 중동부 유럽의 중심지이던 독일로 유학해서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짐멜과 막스 베버, 알프레드 베버 형제 밑에서 공부한 후 1914년 헝가리로 돌아왔다. 이 무렵 부다페스트에는 미학자 루카치가 이끄는 '일요서클'이 형성돼 있었고 만하임은 예술사학자 하우저 등과 함께 이 모임의 열성적 회원으로 활동했다. 그러나 헝가리에 공산 정권이 성립되자 루카치는 인민교육상으로 참여했지만 만하임은 이들과 거리를 유지했다. 그는 혁명과 반혁명이 거듭되던 당시 유럽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을 루카치 등과 공유했지만 정치적이기보다 보다 근본적인 지적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만하임은 1919년 다시 독일로 건너가 하이델베르크대학과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연구활동에 전념했다. 이 기간동안 '인식론의 구조 분석' '역사주의' '보수주의적 사고' 등의 저술을 발표하면서 점차 그의 지적 관심의 중심은 철학에서 사회학으로 이동했다.
1926~1930년 하이델베르크대학 교수, 1930~1933년 프랑크푸르트암마인대학의 사회학 교수를 지냈다. 그가 초기 학문적 관심사를 집대성한 필생의 역작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를 발표한 것은 1929년이었다. 만하임의 삶에 새로운 지평을 연 것은 1933년 영국 이주였다. 당시 막 집권한 나치 독일을 피하기 위해 선택한 이 결정은 만하임의 지적 관심 분야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런던대학에서 사회학을 강의하였으며, 1945~1947년 동대학 교육연구소 교수로 재직하였다. 그 후 유네스코(UNESCO)의 유럽 부장으로 재임 중 병사하였다.
독일에서 지식사회학이라는 새로운 사회학 분야를 개척하여 이데올로기의 존재구속성을 강조하였고, 영국에 망명한 후로는 전투적 민주주의자로서 시국적인 발언도 하며, 시대의 진단학(診斷學)으로서의 사회학의 의의를 역설하였다. 또 경험적 사회학의 성과를 인정하였으며, 사회심리학의 도입과 근대 합리적 사회의 대중사회화 현상과 자유를 위한 계획 등을 주장하여 미래사회의 계획화에 역점을 두었다. 주요 저서로 《지식사회학의 문제》(1925)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Ideologie und Utopie》(1929) 《변혁기의 인간과 사회》(1935) 《현대의 진단》(1943) 등이 있다.
참고문헌
송호근, 지식사회학, 나남
칼 만하임,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청아출판사
한상진 엮음, 386세대, 그 빛과 그늘, 문학사상사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