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중국] 중국의 통화정책

 1  [논문요약][중국] 중국의 통화정책-1
 2  [논문요약][중국] 중국의 통화정책-2
 3  [논문요약][중국] 중국의 통화정책-3
 4  [논문요약][중국] 중국의 통화정책-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중국] 중국의 통화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의 통화정책 - 이순우

Ⅰ. 서론
Ⅱ. 중국 통화정책의 기본체계
Ⅲ. 중국의 통화정책개관
A. 1984-1997년 통화정책
B. 1998-2000년의 통화정책
C. 2001년의 통화정책
Ⅳ. 중국의 주요통화정책
A. 불태화외환시장개입(sterilized intervention)정책
B. 대출규모한도의 폐지
C. 재정정책과의 조화
D. 은행간 채권시장의 건립
E. 공개시장조작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의 통화정책은 개혁초기에는 행정 규제적인 직접조절방식을 사용하였으나, 1997년 이래 개혁의 심화와 시장화의 진전에 따라 시장 친화적인 간접조절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 논문은 1984년 이후 행정적 규제에서 시장 친화적인 중국의 통화정책으로의 변화를 살펴보고, 시장 지향적이고 시장 친화적인 중국의 주요 통화정책을 분석하고 있다.

Ⅱ. 중국 통화정책의 기본체계
1980년대 중반부터 1900년대 초반까지 중국은 고속성장을 이루어왔으나 인플레이션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었다. 따라서 경제성장과 통화가치 안정이라는 2가지 목표를 위해 거시경제정책의 확장-축소-재확장-재축소의 주기적인 정책이 반복되었다. 그러나 1993년 12월 중국공산당은 통화정책의 목표를 위안화 가치의 안정을 통화정책의 최우선 단일 목표로 확정하였다.
이를 위해 법률에 의해 중국인민은행에 직권을 부여하여, 중앙은행이 이미 정한 통화정책목표에 따라 자주적으로 집행할 수 있고 통화정책의 안전성, 연속성 및 유효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하였다.
중국통화정책의 중간목표로 본원통화 민간에서 가지고 있는 현찰과 금융기관의 지급준비금을 합한 것
와 통화량이며, 통화량의 정책지표 또는 중심지표로는 M0(현금통화), M1 현금통화에 요구불 예금을 합친 것
(협의의 통화) 및 M2( 협의의 통화량에 저축성 예금을 더한 것
총통화)가 있다. 그리고 중국통화당국에 의해 사용되는 정책수단으로는 공개시장조작, 지급준비율정책, 재할인정책 등을 들 수 있다.

Ⅲ. 중국의 통화정책개관
중국은 1997년 이전, 여러 차례 확장과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시행하였지만, 총채적으로 볼 때 통화정책의 주요목표는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는 데 있었고, 1998년 이후 디플레이션을 극복하고자 하는데 있었다. 1998년 1월1일 대출규모한도를 취소하고, 뒤이어 공개시장조작을 확대하여, 1998년 이래 중국의 중앙은행, 즉 중국인민은행은 직접규제에 의한 통화관리방식에서 간접규제에 의한 통화관리방식으로의 전환을 “기본적으로” 실현시켰다. 이는 직접규제에 의한 통화관리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표명한다.

A. 1984-1997년 통화정책
1984년부터 중국인민은행이 중앙은행의 기능을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