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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실제

Ⅱ.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의의

Ⅲ.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대비

Ⅳ.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풍습
1. 매장
1) 개념
2) 장점
3) 단점
2. 화장
1) 개념
2) 장점
3) 단점

Ⅴ.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일반적 절차
1. 임종
2. 유언
3. 운명
4. 정제수시(整薺收屍)
5. 발상
6. 전
7. 상제
8. 호상
9. 장의사
10. 치장(治葬)
1) 부고(訃告)
2) 염습(殮襲)
11. 수의
12. 입관
13. 영좌
14. 성복
15. 발인과 영결식
16. 운구(運柩)
17. 하관과 성분
18. 성분제와 반우제

Ⅵ.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종교별 절차
1. 불교식 상례절차
2. 천주교식 상례절차
1) 종부성사(終傅聖事)
2) 임종 전 대사
3) 운명(運命)
4) 초상(初喪)
5) 위령미사
6) 염습(염습)과 입관(入棺)
7) 장례식(葬禮式)
8) 하관(下官)
3. 기독교식 상례절차
1) 영결식의 예배 순서
2) 하관식의 예배 순서

Ⅶ.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참고자료
1. 영결식 식순
2. 횡대와 지석
3. 위령제의 축문
4. 탈상제의 축문
5. 묘비의 서식
1) 비면(碑面)의 서식
2) 비의 이면(裏面) 서식
3) 비의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실제
죽음은 죽은 자에게는 그것으로 그만이지만 산 자에게는 그 죽음을 처리해야 하는 부담을 남긴다. 그리고 산 자는 죽음의 처리를 마친 다음 다시 일상생활로 되돌아가야 한다. 이에 죽음의 처리방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이 죽음의 처리방식을 잘 알 수 있는 자료는 상장례를 극히 중시하는 주자학이 융성한 조선시대에 와서야 발견된다. 삼국시대나 고려시대의 장례절차에 대한 자료는 왕실을 중심으로 하여 일부 귀족들의 경우에만 단편적으로 남아 있다. 이하에서는 먼저 신라 이후 조선초까지의 상장례의 변화를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신라, 특히 통일신라 초기 이후부터 고려 시기까지 왕실이나 귀족, 그리고 승려들의 장례법은 화장(火葬)이 지배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전에는 중국의 사서인 나 > 등에 “사람이 죽으면 관을 쓰고 염을 한 다음 장사를 지낸 다음 무덤을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화장이 아니라 시신을 관에 넣어 땅에 묻는 지장(地葬)이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기록을 검토한 결과 불교가 공인된 법흥왕 이후 56대 경순왕까지 화장이 확실한 왕이 8명, 화장의 가능성이 짙은 왕이 7명, 가능성이 있는 왕이 6명 등 대부분의 왕이 화장을 했으리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들 중 화장의 기록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도 장지가 사찰 근처인 경우 화장의 가능성이 높다. 한편 화장이 얼마나 일반화되었는가를 알려주는 자료로는 감산사의 미륵보살과 아미타여래 조상기(造像記)에 원주(願主)인 김지성(金志誠)이 부모를 화장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김지성의 생몰년대가 652-720년인 점으로 미루어 7세기 중엽 이후에는 왕실뿐 아니라 귀족이나 관료층에도 폭넓게 화장법이 보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 화장의 경우 유골을 수습하여 일정 기간 불사에 안치한 다음 유골을 장지에 매장하였음을 일러주는 10세기 중반의 기록도 있다. 그러나 왕실이나 귀족 외에 일반 상민들이 어떻게 장례를 치렀는지를 알려주는 자료는 없다.
참고문헌
김석진(2000), 한국전통가정의례, 학문사
국제 한국학회, 한국 문화와 한국인, 서울 : 사계절
박의서(2002), 한국의 전통장례, 재원
송현동(2004), 한국 장례 연구의 경향과 과제, 한국문화인류학회
신광섭 외(2005), 상장례, 삶과 죽음의 방정식, 두산동아
어학시대사 편집부(1995), 관혼상제, 어학시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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