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동기부여 방법이 무엇인가

 1  창의적 동기부여 방법이 무엇인가-1
 2  창의적 동기부여 방법이 무엇인가-2
 3  창의적 동기부여 방법이 무엇인가-3
 4  창의적 동기부여 방법이 무엇인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창의적 동기부여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첫 번째는 기업(팀)에 애착심
두 번째로 납득하고 정진할수 있는 만큼에 보상
세 번째로 실패에대해서 너그러워지자
본문내용
창의적 동기부여 방법이 무엇인가?

기업의 성과와 관련된 요소들중에 가장 중요한것은 인적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정보통신이 발달되고 또한 사람대신 기계들이 컴퓨터를 통한 일의 진행이 빠르다고 해도 이모든것을 통괄하고또한 주가 되는것은 사람이라는데는 변하지 않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계와 컴퓨터등은 사람에 일을 도와주는 개체이지 그것들이 주가되는 주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기업이 성과를 내기위해서는 사람을 다루는 것이 최우선에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기업들은 자신들에게 이익이되지 않는다면 하지 않지만 자신들의 인제를 키우고 또한 새로운 인제를 발굴해내는데는 많은 시간과 어려움이 따르지만 거르지 않고 기업의 미래를 걸고서라도 발벗고 나서는 것을 여러볼수 있습니다.
인적자원은 한기업의 미래를 핑크빛 미래로 바꿔놀수도 있고 지금 쌓아놓은것을 미래에는 무너뜨릴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기업인들에 저서에도 보면 다른것들보다 사람을 관리하는것에 어려움이 가장크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인적자원에 중요성은 거듭말을 해도 부족해 보입니다. 정보화시대이전에는 인적자원이란 단지 일을 시키고 또한 정해진 일만 하고 거대한 톱니바퀴에 나사처럼 튀지 않고 묵묵히 일하는 것을 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에 인재나 인적자원상은 남들과 다르게 좀더 다른시각에서 시키는 것만이 아닌 창의적이고 유동적인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창의적인 동기부여를 위한 방법을 스포츠팀에서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스포츠에 팀은 기업과 비슷합니다 항상 1등을 하려하고 항상 지금 당장에 성적을을 위해 미래를 포기할것인가 아니면 지금을 포기하고 미래를 준비할것인가 그 중간인가 이런 큰 대의 명분앞에 항상 고민하고 그에 맞추어 선수들을 영입하거나 조련시킵니다.
또한 선수들을에게 어떤 대의 명분과 발전을 위해 당근과 채찍을 행하는것이 기업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기업(팀)에 애착심 높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레알마드리드는 많은 선수들이 가고 싶어하는 팀입니다. 우수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또한 세계3대리그라는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리그중에서도 인지도와 우승한 역사와 자부심 또한 챔피언스리그라는 거대 리그에서의 우승가능성 선수들의 넉넉한 보상까지 모든선수들이 가고 싶어하는 팀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이팀에 있는 선수들은 자부심과 함께 팀에 대단한 공헌을 하고 있고 팀에 대한 애착또한 강하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애착심은 팀에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업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창의적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할수 있는 팀이나 기업에 대한 애착심과 열의를 가질수 있게하는 동기가 필요하다고 생각이듭니다. 단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여기서 성과를 내고 다른곳으로 더 좋은곳을 이직을 하려고 하는 발판에 불구하다면 많은 효과를 낼수 없을것입니다.
자신이 속한 회사나 팀에 애착심과 자부심을 갇는다면 커다란 효과가 있을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로 납득하고 정진할수 있는 만큼에 보상을 제시하라

기업은 항상 이익을 위해 움직이고 또한 이익을위해 자원등을 이용합니다. 사람을 고용하고 월급을 주는것또한 월급이상의 능력을 취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보상을 하지 않는다면 불만에 가득차게 되고 또한 일을 열심히 하려는 동기부여또한되지 않으며 크게는 적게심까지 가지게 될것입니다. 스포츠사례에서 보아도 아무리 팀을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하고 팀의 성적에 큰 보탬이 되었더라도 그에따른 보상을 하지않으면 구단과의 마찰 태업등 많은 문제들을 야기 시킵니다. 반면에 적절한 보상을 한다면 선수는 다음시즌 더좋은 보상을 얻기위해 비시즌동안 더욱더 정지하고 운동을 하게되고 팀에 있어서 플러스 요인이 되게 됩니다. 기업도 이처럼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진다면 동기부여와 능률발전에 있어서 커다란 요인이 될것입니다. 또한 창의적 동기부여에 있어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입니다.

세 번째로 실패에대해서 너그러워지자
사람은 실수를 하고 또한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해서 항상 최고에 능력을 발휘할순 없습니다. 슬럼프도 있을수도 있고 심적 외적 영향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처음하는 일은 익숙해지기 위해 적절한 시간도 필요합니다. 또한 실패에 대해서 두려움을 갖거나 불안감을 갖는다면 새로운것에 대한 도전의식과 도전 자체의 시도를하지 않게 될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발전을 하는데에 있어서 큰 제약을 받게될것입니다. 또한 새로운도전보다는 지금까지 해왔던 범주내에서의 발전만을 꾀할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에대해서 너무 부담감을 주지 말고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지켜보는것 이 좋을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수수방관하는 자세로만 기다리는것보단 적절한 자극을 주는것은 꼭필요할것입니다.
스포츠에서도 축구에서 골을 넣는것은 매우 어려운일입니다 하지만 많은 공격수 선수들은 팀에 승리를 위해 골을 넣고 싶어하고 골을 넣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공격수들이 부단하게 노력하는것 만큼 상대편 수비수들도 골을 넣지 못하게 부단히 노력합니다.
공격하는것보단 수비하는쪽이 쉬운편일것입니다 그렇게 공격수들이 골을 넣지 못하게되면 언론이나 팬들로부터 질타나 야유를 받게되고 선수가 슬럼프를 겪게되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선수를 기를 살려주고 골을 넣지 못해도 동기부여와 기다림을 가지면 골을 넣게 될것입니다. 또한 골을 넣지 못하게되더라도 다른 선수들에게 같은 위기가 닥쳤을때 이런 경험과 노하우를 접목 시킬수 있을것입니다.

네 번째로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프로젝트를 하거나 일을 할때 공부를 할때 목표설정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커다란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할것입니다. 단순히 실적을 세계에서 최고로 올릴꺼야! 이런식에 두루뭉실한 그런 목표가 아닌 세부적으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작년보다 10%로 나아진 목표를 설정한다던가 실적을 작년보다 2배정도 높올리는것
이런식에 세세한 목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목표가 정해지면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자신에 능력을 십분 발휘하게 될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동기 부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큰 목표보다는 세세한 목표는 성취하기가 용이하고 또한 성취한후 그보다 조금 더 높은목표를 설정하면 계단을 올라가는 식에 발전을 취할수 있고 또한 무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창의적 동기부여에 있어서 많은 사례들과 방법들이 존재할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더 많은 방법들이 나올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가장중요한것은 창의적 발전을 위해서는 적절한 환경과 실패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고 적절한 당근과 책임감 애착심등 심적으로 안정을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맨땅에서 혼나면서 축구를 하는것과 잔디구장에서 체계적인 훈련을 받으면서 축구를 하는것은 결과에 있어서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요인들이 연계되어야 하나에 성과를 낼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