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대해서 레포트

 1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1
 2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2
 3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3
 4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4
 5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5
 6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6
 7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7
 8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8
 9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9
 10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10
 11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11
 12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12
 13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① 간단한 역사, 가치관, 특징, 전통을 정리한다.
◎전통과 문화
◎역사
◎가치관
◎특징
②현재 대통령, 여당, 야당의 성격과 방향성을 파악한다.
◎대통령
◎일본의 주요 정당
③정치, 경제, 사회의 장단점을 요약한다.
④그 나라의 대표적인 방송사와 신문사를 분석한다.
◎NHK [ 日本放送協會 , Japan Broadcasting Corporation ]
◎도쿄방송 [ 東京放送(동경방송) ]
◎니혼TV [ Nippon Television ]
◎니혼게이자이신문 [ 日本經濟新聞(일본경제신문) , Nihon Geizai Shimbun ]
◎요미우리신문 [ 讀賣新聞(독매신문) ]
◎마이니치신문 [ 每日新聞(매일신문) ]
◎아사히신문 [ 朝日新聞(조일신문) ]
⑤우리나라와의 외교상황을 요약한다.
본문내용
① 간단한 역사, 가치관, 특징, 전통을 정리한다.

◎전통과 문화
일본에는 3대 주요 전통극이 있다. 가장 오래된 것이 '노'로서 14세기에 탄생했다. 무대 장치는 간단한데, 배우는 가면을 쓰고 전통 의상을 입는다. 배우들은 대사를 읊조리며 매우 천천히 움직인다. 두번째로 가부키는 17세기에 생겨났다. 가부키는 극적인 장면과 동작이 많고 의상은 정교하며 화려하다. 가부키는 관중 가까이에서 연기를 하기 위한 통로(하나미치)를 포함해 무대 장치가 복잡하다. 마지막으로 분라쿠는 인형극의 일종이다. 이는 16세기에 최초로 공연되었다. 인형은 사람의 절반 크기로 거의 실제 사람과 같다. 각 인형은 3사람이 조종하며 이들을 무대에서 볼 수 있다. 일본의 전통 민속 음악 또한 활발하다.
민요, 민속악기연주 및 민속춤 모두가 오늘날 인기를 얻고 있다. 축제에서 민속악기 연주(특히 큰북) 및 민속춤은 관중의 눈길을 끈다. 목판화는 수많은 일본 회화 형태 중 하나이다. 잘 알려진 목판화 형태의 우키요에는 17세기에 탄생했다. 우키요에는 사람 및 자연 풍경, 일상 생활 및 극장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목판화는 지금까지도 매우 인기가 있어 학생들은 간단한 목판화 만들기를 배우며, 더러는 이 방법으로 자기만의 연하장을 만들기도 하다. 일본의 공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도자기, 제지, 직물, 칠기, 그리고 목각이다. 질기고 아름다운 일본 종이(와시)는 손으로 만든다. 이 일본 종이는 예술적이거나 실용적인 용도에 쓰인다. 오늘날 직물에 행해지는 특수 염색 및 직조 기술은 수세기를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에서는 전통적인 것에서부터 국제적인 종목에 이르기까지 널리 스포츠가 보급되어 있다. 축구, 전통무술, 겨울스포츠, 야구, 수상 스포츠등이 특히 대중화되어 있다. 외국에 잘 알려진 또 다른 전통 일본 스포츠로는 스모가 있다. 면이나 비단으로 만든 두껍고 무거운 샅바(마와시)만을 두른 거구의 두선수가 서로 쓰러뜨리거나 동아줄을 둘러친 원형의 씨름판 밖으로 밀어내는 경기다. 경기 시간은 보통 1분 미만으로 매우 짧으며, 눈깜짝할 새에 끝나기도 한다. 모든 경기는 정화의 표시로 씨름판에 한줌의 소금을 뿌리는 의식으로 시작된다. 스모 선수들은 열광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10대 중반에 시작하여 수년간 훈련한다.

◎역사

고대사회
일본열도를 통일한 [야마토]국가의 모체가 형성된 것은 5세기, 일본이라는 국호가 생긴 것은 고대국가가 성립된 6세기 말이고 고대 국가체제가 정비된 것은 7세기 중반이다. 세습제를 확립한 오키미가 군림하고 농구와 무구를 독점함으로써 세력을 가지게 된 족장이 토지와 백성을 지배하였다. 족장은 조정으로부터 성을 하사받고 귀족이 되어, 씨족민과 예속민을 거느리고 조정에 봉사하였다.
미야케·다도코로라고 하는 대토지를 소유한 대군은 베민이라는경작민을 소유하였다.
백제로부터 4세기 말에는 한자와 유교가, 6세기에는 불교가 전래되어 문화가 크게 발전하였는데, 쇼토쿠태자는 불교를 바탕으로 한 정치를 하고 각지에 많은 사찰을 건립하였다.
7세기에 지배계급은 당나라의 제도를 모방한 율령제도를 지배의 기본체제로 하는 정치개혁을 통하여 왕실을 중심으로 집결하고자 하였고, 국민을 공민과 노비로 나누었다. 반전수수법에 따라 일정한 토지를 부여받은 공민을 조(組)·용(庸)·조(調)외에 병역·잡역(강제노동)을 부담하였다. 8세기 말부터 9세기에 걸쳐서 율령국가의 기반이었던 반전제가 무너지고 귀족·사찰의 사적 토지소유인 장원이 발달하였다. 10세기 이후에는 장원·공령의 경작을 도급받은 농민상층이 차츰 토지경작권을 가지게 되어 자립적으로 경영하게 되었다. 그리고 경작과 경영을 유지하기 위하여 무장한 지주농민과 관리 가운데 무사가 생겨났다. 그들은 이웃에 있는 무사, 중앙귀족, 사찰세력과의 대립 항쟁을 통하여 세력을 신장하였다. 무사들은 정치적으로 세력을 확장해 나갔는데, 12세기 중반 이래 다이라·미나모토의 두 무가가 각축하다가 미나모토 요리모토가 가마쿠라바쿠후를 열어 이른바 무가정치가 시작되었다. 794년의 교토 천도이후 가마쿠라바쿠후 성립까지의 기간을 헤이안시대라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