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심리치료(기독교상담)

 1  정신건강 심리치료(기독교상담)-1
 2  정신건강 심리치료(기독교상담)-2
 3  정신건강 심리치료(기독교상담)-3
 4  정신건강 심리치료(기독교상담)-4
 5  정신건강 심리치료(기독교상담)-5
 6  정신건강 심리치료(기독교상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 심리치료(기독교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PARTⅠ 정신건강
Chapter 1 정신건강의 소개
Chapter 2 정신장애의 분류
Chapter 3 정신장애의 각론
PART Ⅱ 꿈과 정신분석
Chapter 1 꿈의 기능
Chapter 2 꿈에 관한 우리의 궁금증


본문내용
꿈 해석과 정신분석

본서의 저자 권육상은 서울문리사범대학교(과학과), 성균관대학교(생물학)학사를 하였으며, 연세대학원 교육학석사와 성균관대학원 (유전학박사)을 졸업 후 현재 명지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주임교수로 제직중이다.
그의 저서로는 「생물의 유전과 진화」(1989, 형성출판사),「정신건강론」(1998, 유풍출판사),「인간행동과 사회행동」(1998, 유풍출판사),「사회복지개론」(1999, 유풍출판사)공저,「사회복지 실천 론」(1999, 학문사),「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최신 노인 복지론」,「최신가족 복지론」 등 다수의 연구논문 발표하였다.

들어가면서

21세기 고도의 물질문명과 첨단 정보ㆍ산업사회에서 우리 인간들은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 인간들은 자신의 정신적ㆍ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 그 이상의 능력을 쏟아 부으려다보니 역량 부족으로 뜻을 이루지 못할 때 큰 좌절을 하게 되며 그로인한 stress로 인하여 정신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된다. 본서의 저자는 이에 대한 대처 예방으로써 정신분석이 강조되며 특히, 꿈 분석을 통해 예방과 대처도 가능해 진다고 한다.
저자는 꿈은 인간에게 있어서 항상 일정량이 필요하며 이 꿈을 없애면 정신질환까지 일으키게 된다고 하며, 꿈을 통해 우리 자신을 알게 해 주고 미래로의 행동에 대한 예방연습까지 시켜주는 우리들의 동료요 친구라고 한다.
본서가 집필되기까지는 저자가 대학과 대학원에서 20여년 간 정신건강과 꿈의 해석에 관한강의를 하면서 느낀 것과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되었으며 특히 꿈의 해석에 관해서는 국내에서 강의로 채택할 마땅한 교재가 없고, 외국학자의 번역서 역시 일부분에 지나치게 치우치고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에 본 서를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부 정신건강
제2부 꿈과 정신분석
제3부 꿈의 해석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