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

 1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1
 2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2
 3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3
 4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4
 5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5
 6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6
 7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7
 8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8
 9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9
 10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10
 11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11
 12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12
 13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13
 14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14
 15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15
 16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16
 17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매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치매란 무엇인가?
Ⅲ. 치매노인의 문제 행동별 대처방안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저 출산 고령화 추세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현상 속에서 아주 급하게 변화되고 있다. 65세 이상의 노인인구 추이를 보면 1980년도의 3.8%에서 1990년에는 5.1% 그리고 2000년에는 7.2%였고, 이미 고령화 사회에 들어선 우리나라는 2005년에 9.1%를 넘어 금년 내 10%를 넘어설 전망이다. 또한 향후 10년이 지난 2018년에는 고령사회(14%이상)에 도달된다고 하며, 그 후 2026년에는 초 고령 사회(20%이상)가 된다니 이러한 변화는 우리들의 생애동안에 이루어질만한 변화인가 싶고 생존경쟁의 대열에서 어떻게 대처할지 매우 불안하기까지 하다. (별첨: 저 출산 고령화 추계 참조)

또한 우리나라 도시를 제외한 군 단위 추이를 보면 이미 농촌에는 벌써부터 고령사회내지는 초 고령 사회의 현상을 겪고 있음도 볼 수 있는데(별첨: 지역별 고령화 추이 참조) 벌써부터 2세대를 벗어나 1세대만의 삶이 진행되고 있고 독거노인 또한 허다한 실정이며 이들 노인들은 거의 모두가 건강문제에 있어서 여러 가지 질병들을 앓고 있다. 특히 치매로 인하여 고생하는 자와 이들을 돌보는 사람들의 고충은 이루 말 할 나위 없다.

따라서 노인들의 건강문제 중에서 가장 보살피기 어려운 치매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그에 대한 대처방법과 특이 예방적 차원에서 접근해 봄으로서 현상적 치료와 예방 방법들을 통하여 우리들의 내일을 보다 건강하게 살아야 갈수 있는 것들을 모색하는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

Ⅱ. 치매란 무엇인가?
1. 치매의 정의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편(DSM-Ⅳ)와 역동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치매의 정의와 사전적 의미 그리고 임상가들의 설명들이 대동소이하지만 다음에 다룰 대처방안이나 예방적 차원에서 제시하는 것들을 다양하게 검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접근을 하고자 한다.

가. 역동정신의학과 DSM-Ⅳ에서의 치매란?
여기에서는 치매와 섬망, 기억상실장애와 달리 분류되지 않는 인지장애를 한 장(章)에서 언급하는데 섬망이란 정신착란, 헛소리하는 상태, 망상이라고도 하며 이러한 섬망은 단기간에 발생하는 의식장애와 인지변화가 특징이라고 한다. 섬망의 증상은 대개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에 발전되며 두부외상 후 급격하게 발병할 수도 있다고 보며 전형적으로 하나의 증상으로부터 시작하여 3일 이내에 완전히 섬망 상태로 진행기도하고 회복도 단기간 내 될 수도 있다고 하며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섬망과 물질 중독 섬망, 물질금단 섬망, 기타 여러 가지 특정원인이나 달리 분류되지 않는 섬망으로 구분한다.
기억상실 장애는 건망증이라고 이해하는데 다른 심각한 인지장애는 없는 단순 기억장애가 특징이며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나 병전에 학습한 정보나 과거사건을 회상하는 능력이 손상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억력장애가 섬망과 치매와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이다. 가벼운 신경인지장애나 뇌진탕 후의 장애는 달리 분류하지 않는 인지장애로 구분한다.

따라서 치매는 말씨나 행동이 느리고 정신이 흐릿하다는 사전적 의미와 함께 치매는 기억력 장애를 포함한 복합적인 인지결손이 특정이며 추정원인에 따라 ①알츠하이머형 치매 ②혈관성 치매 ③일반적 의학적 상태로 인한 치매(예: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병, 두부외상, 파킨스병, 헌팅턴병) ④물질로 유발된 지속적 치매(예: 약물남용, 처방약물, 독소노출로 인한 치매) ⑤기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거나 달리 분류되지 않는 치매(원인을 알 수 없는)로 나눈다.

치매는 기억장애와 실어증, 실행증, 실인증 또는 실행가능의 손상 그리고 직업적 사회적 기능의 장애가 될 정도의 인지결손 등의 증상들 중에 한 가지 이상을 포함한다고 진단한다. 그리고 치매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정상적으로 발달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손상
참고문헌
1
하고 싶은 말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