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현대성 레포트

 1  역사의 현대성 레포트-1
 2  역사의 현대성 레포트-2
 3  역사의 현대성 레포트-3
 4  역사의 현대성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의 현대성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歷史의 現在性

歷史를 흔히 「人類生活의 過去에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하는가 하면 또 「모든 歷史는 現在의 歷史」라는 생각도 옳은 것이라고 믿어지고 있다. 이들 두 가지 생각은 얼핏 보기에는 서로 相反되는 것 같지만 과거에 일어난 일들을 다루는 것이 歷史인 데도 불구하고 모든 歷史가 現在의 歷史라는 점에 바로 歷史의 現在性이 무엇인가를 알지 않으면 안 될 이유가 있는 것이다.
歷史의 現在性이 무엇인가를 옳게 알려면 먼저 역사에 있어서의 過去가 무엇인가를 해명해 둘 필요가 있다. 歷史에 있어서의 過去란 우선 現在 이전에 일어난 모든 일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理解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이 문제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事實과 史實을 구별하여 생각하는 것이 편리하다.
人類生活의 過去에는 수많은 일들, 즉 事實들이 일어났다. 지금까지 태어나서 죽어간 수많은 개인의 日常生活이나 한 集團, 한 民族의 지난날에도 도저히 셀 수 없는 많은 事件들이 있은 것이다. 이와 같은 事實들을 總網羅한 것이 곧 歷史냐 하면 전혀 그렇지 않다. 歷史란 그 많은 事實들 중에서 그야말로 歷史的 價値와 意味가 있는 事實들, 즉 史實만을 뽑아 모은 것이라고 우선 말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선이라고 한 것은 다음에서 말하겠지만 史實을 뽑모으는 일만이 歷史의 전부는 아니기 때문이다.
事實들 속에서 史實만을 선택해 내는 것이 歷史를 成立시키는 1차적인 작업이라 생각해 보면 무엇보다도 그것을 선택해 내는 基準이 문제가 된다. 무엇을 기준으로 하여 수많은 事實들 속에서 史實을 가려내게 되는가 하는 문제이지만 그것은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사람과 時代에다 基準을 둘 수밖에 없다. 史實을 뽑아내는 작업은 주로 歷史家들의 主觀的인 眼目에 의하여 이루어지지만, 가능한 한 같은 시대의 다른 사람들과, 더 나아가서 未來의 사람들에게까지도 옳게 뽑았다는 同意를 얻을 수 있어야만, 그리고 歷史發展의 바른 路程에 合致될 수 있는 史實을 뽑을 수 있어야만 그는 바른 眼目을 가진, 客觀的 眼目을 가진 歷史로 인정될 수 있는 것이다.
한 사람의 歷史家가 客觀的 眞實性이 더 높은 史實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우선 그 時代가 필요로 하는 史實이 무엇인가, 더 넓게 말하면 그 시대가 가진 歷史的 要求가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