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온라인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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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론] 온라인게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온라인게임의 개념

II. 온라인게임의 역사와 종류

III. 온라인 게임의 특성
III-1. 온라인게임의 산업구조
III-2. 온라인게임의 수익모델
III-3.온라인게임의 이용 층 특성
IV.온라인 게임의 현황 및 동향

V.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의 전망
본문내용
1990년대 중 후반

넥슨 ‘바람의 나라’
최초의 그래픽
온라인 게임.

원작 : 김진 작가의 만화
‘바람의 나라’



1990년대 중 후반

NC의 ‘리니지’ 등장.
MMORPG 시장에
엄청난 파급효과.

신인숙 작가
‘리니지’만화 원작

게임인터페이스, 시점 등 기본적인 요소에서부터 국산 MMORPG의 기본 요소들은 대부분 리니지를 통해 확립



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초반
기존 RPG장르가 아닌
다양한 장르의 게임 다수 등장.


-BNB는
캐주얼 게임이라는
신조어를 창출시키며
RPG일변도의
온라인 게임 시장의
저변을 확대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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