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성공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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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씨소프트 성공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성
2. 엔씨소프트 선정 이유

Ⅱ. 본 론
1. 기업개요
(1) 엔씨소프트 소개
1) 연혁
2) 사업내용
(2) 국내성공 요인
(3) 해외진출 현황

2. 미국시장 진출의 분석과 고찰
(1) 미국 게임시장 현황 및 사용자 특성
(2) 진출 환경
1) 문화 측면
2) 시장 측면
3) 인프라 측면
4) 법률적 측면
(3) 진출 방식
(4) 엔씨소프트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 제공 및 판매 방식
(5)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
1) STP 전략
2) SWOT 분석
3) 마케팅 믹스 분석(4P)
(6) 성과 및 평가
1) 노하우
2) 한계점

3. 경쟁업체 분석(넥슨)
(1) 기업소개
(2) 미국시장 진출 배경 및 진출방법
(3) SWOT 분석
(4) 성과 및 평가

III. 결 론
1. 시사점
2. 향후 발전 방향

#1.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니지 - 리니지는 98년 9월 대중에 첫선을 보인이후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6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MMORPG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리니지는 온라인게임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2D 쿼터뷰 그래픽을 바탕으로 사용자간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전투기반의 전략, 협동 시스템을 지원하여 가상의 정치, 경제, 사회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사이버 문화를 구현해 냈다.

길드워 - 길드워(Guild Wars)는 길드를 기반으로 지략과 전술을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켜 나가는 전투 MMORPG이다. 길드워는 세계적으로 너무나 잘 알려진 스타크래프트(StarCraft), 워크래프트(WarCraft), 디아블로(Diablo)를 개발한 핵심 멤버들이 설립한 아fp나넷(ArenaNet)에서 처음 선보이는 게임타이틀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시티 오브 히어로즈 - 시티오브히어로는 미국 크립틱스튜디오(Cryptic Studios, Inc.)가 2000년 7월부터 개발해 온 3D그래픽의 MMORPG로 만화에서 금방 나온 듯한 특유의 코믹한 캐릭터를 앞세워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재미와 웃음을 준다.

아이온 - 아이온은 ‘천계’와 ‘마계’의 극한대립, 그리고 이들 모두를 위협하는 ‘용족’과의 무한 전투를 그린 작품이다. 천계와 마계에서 인간으로 태어나는 플레이어들은 스스로 선택 받은 존재임을 증명함으로써 자신이 받드는 상급 신들의 수호자와 대변자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자신을 숭배하는 일반 주민들의 보호자 역할을 하게 된다. 최종적으로는 자신이 속한 세계의 영원한 생존을 위협하는 상대 진영을 격파하여 세계를 구원하는 세계 최고 신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008년 11월 25일 정상서비스 개시)

던전러너 - 던전러너는 빠른 페이스의 액션형 RPG 게임으로 용감한 영웅이 되어 방대한 에픽 시리즈 형 던전에서 막강한 악령의 무리와 결투를 벌이는 게임이다.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하고 막강한 아이템들을 확보하고 경험치가 상승하면 새로운 파워를 획득하게 된다. 또한 개인 또는 단체 플레이를 통해 악령의 몬스터들과 결투를 벌이며 환상적인 아이템들을 확보하게 된다.

포인트 블랭크 - 포인트 블랭크는 총이 발사되거나 주변 사물에 맞아 나타나는 화려한 이펙트, 총알이 맞는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전장에 서 있는듯한 느낌을 주는 실제 같은 사운드 효과음. 여기에 살아있는 듯 계속 움직이며 역동적인 느낌을 연출하는 스테이지까지 이 모든 것이 함께 어우러져 극한의 타격감을 선사한다.
참고문헌
■ 문헌자료
2004 대한민국 게임백서 - 한국게임 산업개발원, 문화관광부
2005 대한민국 게임백서 - 한국게임 산업개발원, 문화관광부
게임 산업 활성화 방안 - 최재승, 1999

■ 웹사이트
○ 엔씨 소프트 홈페이지(www.ncsoft.co.kr)
○ 리니지 홈페이지(www.lineage.co.kr)
○ 게임조선 홈페이지(game.chosun.com)
○ 넥슨 홈페이지(www.nexon.com)
○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www.game.or.kr)
“일본게임시장동향”, “미국게임시장동향”, “대만게임시장동향” 2000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중국 IT 및 S/W산업 현황 및 전망” 200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온라인 게임 산업 ”
○ KOTRA (www.kotra.or.kr)에서 해외 시장 정보 관련 자료 취득
○ www.naver.com(뉴스검색)
○ www.daum.net(뉴스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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