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Skiner(스키너), Glasser(글레이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들어 가는 글
1. Skiner 는 누구인가?
2. Glasser 는 누구인가?
◎ 본론
○ Burrhus Frederic Skiner
1. 행동주의 이론이란?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2. 스키너 상자
-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3. 학습의 기본 요소
1) 변별자극
2) 강화자극
3)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 강화
4) 일반화된 강화물
5)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4. 강화와 벌의 관계
5. 강화계획
○ William Glasser
1. 선택이론
1) 인간의 기본욕구
2) 전행동
3) 지각세계
2. 현실요법 이론
1) 현실요법의 특징
◎ 결론
1. 스키너 이론의 제안점과 비판
2. Glasser 현실요법의 공헌점, 한계점
본문내용
4. 강화와 벌의 관계
※ 벌
조작적 조건형성 절차에서 행동 후에 강화물, 즉 상을 주면 그 행동이 강화될 것이나, 벌을 주면 그 행동이 억제될 것이다. 예를 들어, 스키너의 실험에서 레버를 누르는 행동에 먹이라는 상을 주면 그 행동이 강화되나, 전기쇼크와 같은 벌을 주면 그 행동은 강화되지 않을 것이다. 이와 같이 벌은 행동을 억제시키는 효과를 갖는다. 예를 들어, 싸움질을 즐겨 하는 아동에게 벌을 주면 싸움하는 일이 줄어들게 된다. 이러한 벌의 훈육이 학교나 가정에서 이용되고 있지만 그 부작용도 만만하지 않다. 먼저 벌은 특정 행동을 억제시키기 위해 사용되지만, 의도하진 않았어도 처벌자에 대한 공포반응을 학습시킬 수 있다. 또한 벌을 사용함으로써 특정한 행동(예, 티비 보기)를 억제시킬 수는 있지만, 그 대안에 대한 방향을 제공하진 못하므로 또 다른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예, 만화책 보기)을 일으킬 수도 있다.
1) 벌의 유익한 효과
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가장 빠르다.
② 강화 방법이 효과가 미비할 때 최후의 수단으로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정적 강 화의 방법으로 대체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
2) 벌의 바람직하지 못한 효과
① 효과가 일시적이다.
② 바람직하지 않은 부수적 사태를 이끄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③ 수반되는 혐오 자극을 줄이는 행동을 강화시킨다.
④ 바람직한 새로운 행동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강화
벌
반응
쾌자극(유쾌감)
불쾌자극(불쾌감)
가해지는 경우
정적 강화
제 1유형의 벌
제거되는 경우
제 2유형의 벌
부적 강화
강화와 벌의 관계는 다음의 표로 정리 될 수 있다.
※ 제 1유형의 벌 : 불쾌자극을 제공하는 벌
ex) 학생입장불가의 영화를 몰래 관람했을 때 5일간의 정학처벌을 받는 경우
제 2유형의 벌 : 쾌자극을 없애버리는 벌
ex) 성적이 나쁜 학생에게 전교생이 단체관람하기로 되어 있는 영화구경을 못가 게 하는 경우
5. 강화계획
(1) 간격강화계획
1) 고정간격계획 : 정해진 시간간격대로 행동에 대한 보상을 한다.
Ex.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온다. 그러나 무조건 지렛대를 누른다고 해서 나 오지는 않고, 일정한 시간이 흐른 후에만 나온다. 예를 들어 1분 간격 2분 간격 등 으로. 몇 번의 시행 끝에 이를 알아차린 쥐는 빈둥거리다가 먹이가 나올 시간이 될 때 쯤 지렛대를 누르게 된다. 이것은 일상생활에서 월급을 받고 사는 샐러리맨들에 비유할 수 있다. 실제로 월급을 받고 일하는 사람들은 월급을 받을 때 쯤 가장 열 심히 일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