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

 1  [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1
 2  [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2
 3  [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3
 4  [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4
 5  [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5
 6  [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6
 7  [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집단극화

1) 집단극화의 정의

1) 집단극화의 정의

2) 집단극화에 대한 이론

2. 사이버 공간의 매체적 특성

1) 정의

2) 특징

3. 인터넷 상의 집단극화의 사례

1) ‘루저녀’ 사건

2) 2PM 재범 사건

3) 다음 아고라

① 사회비교이론(social comparison theory)

② 책임확산이론

③ 사이버 공간이라는 특수성

4. 사례 분석 및 결과 : 인터넷 상의 집단 극화 현상이 가지는 특징

1) 사이버 공간의 양방향성과 언론을 통한 재생산

2) 새로운 ‘다원적 무지현상’(
본문내용
3. 인터넷 상의 집단극화의 사례

1) ‘루저녀’ 사건

- 사건의 발단 : 지난 11월 9일 KBS ‘미녀들의 수다’라는 프로그램에서 한 여대생이 키 작은 남자는 "loser" 라고 발언한 후 이 사건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국 여대생 특집으로 방영된 이날 방송에서는 남성들의 키에 대해 이야기가 진행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한 여대생이 “키 작은 남자는 loser다. 180이상은 되어야한다” 는 이야기를 하였고, 방송을 시청한 사람들의 비난이 봇물 쳤으며, 17일 현재까지 KBS를 대상으로 총 78건의 손해배청구가 접수된 상황이다.

- 사건의 현황 : 물론 이 여대생의 경솔한 발언과 이를 여과 없이 방송으로 내보낸 것은 명백한 잘못이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그녀에 대한 네티즌들의 태도는 사건에 대한 비판의 정도를 넘어서 인신공격과 마녀사냥에 가까운 집단 광기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방송 이후 파장이 커지자 제작진과 여대생은 사과문을 게제 하였지만 사태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 ‘루저녀’라는 별명을 얻은 그녀에 대한 악성댓글이 쏟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그녀의 신상정보, 과거 성형외과 상담을 받았던 내용, 여고 때 졸업앨범 사진과 현재 사진을 비교하는 사진들까지 인터넷 상에 게시되었고, 다음 아고라에서는 퇴학 서명운동까지 진행되고 있다.

- 집단 극화 현상에 의한 사건 전개 양상 : 책임확산이론
: 위의 사건은 집단 극화 현상 중에서도 ‘책임확산 이론’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처음 방송이 중계된 후 현대사회의 외모지상주의에 반발 심리를 갖고 있던 일부 집단 사람들 간의 정서적 유대가 형성되어 대상을 공격하는 행위에 대한 책임감이 약해졌다. 약해진 책임감으로 온라인상에서 대상에 대한 인신공격을 무차별적으로 행하게 된 것이다. 이번 사건은 집단 극화 현상과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이 맞물려 사건의 진행이 가속화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2PM 재범 사건

- 사건의 발단 : 2009년 9월 5일, 국내 남성그룹가수 2PM의 리더 박재범 군이 데뷔 이전에 우리나라의 미니홈피에 해당하는 미국의 마이스페이스에 올린 글들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