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

 1  `서울`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1
 2  `서울`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2
 3  `서울`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3
 4  `서울`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4
 5  `서울`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울`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브랜드의 개념

2. 브랜드 서울의 개발 가치 필요성과 현제

3. 서울의 브랜드 자산의 관리
1)기능적 브랜드
2)이미지 브랜드
3)경험적 브랜드

4. 서울의 브랜드명 전략
- corporate branding

5.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3.서울의 브랜드 자산의 관리
서울이라는 브랜드는 하나의 제품이 아니어서 교재에 나온 이론들을 그대로 적용하기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어떤 거대한 기업으로 상정 했을 때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행위 자체는 제품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울의 브랜드 차별화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자.

(1)기능적 브랜드의 서울

1) 지각된 품질에 의한 차별화


서울 자체에 대한 품질은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올림픽과 월드컵을 통하여 전세계에 이미 존재를 알렸고, 그 행사 중 한국 사람은 친절 하다는 인식이 자연스럽게 전해지면서 외국인들에게 친숙한 도시로 다가섰다. 이에 더하여 최근 하이서울, 디자인 올림픽 등의 세계적 행사를 지속적으로 유치한 것을 통하여 서울이 선진 도시라는 인식을 제시하고 있다.






2) 뛰어난 가격에 의한 차별화

제품이 아닌 도시의 브랜드화에서 가격에 의한 차별화는 비교하기에 적절하지 않을 수 있으나, 실제로 서울은 재래시장의 활성화와 동대문이라는 패션의 중심지를 활용 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것은 공장에서 바로 도소매시장으로 내보내는 독특한 유통채널을 확보하여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3) 기능적 브랜드 관리

경쟁우위를 유지하려면 기능이나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있는 상태를 유지 해야 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서울은 다른 곳 보다 살기 좋은 도시라는 경쟁우위를 지키기 위하여 거미줄 같은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투자와, 장기 임대 주택 시프트와 같이 내실을 다지는 정책을 내고 있다.


참고문헌
- 마케팅전략 = Building and sustaining competitive advantage / 한상만 외. 博英社, 2007.
- 브랜드 자산관리 / 김정현, 1965-.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브랜드 자산관리 전략 / 나운봉. 산업정책연구원, 2004.
-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 250 / Aaker, David A. 나남, 1992.
- 사진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참고 (http://www.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