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

 1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
 2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2
 3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3
 4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4
 5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5
 6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6
 7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7
 8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8
 9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9
 10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0
 11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1
 12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2
 13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3
 14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4
 15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5
 16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6
 17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7
 18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참이슬의 마케팅전략과 처음처럼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주시장현황
2. 참이슬 마케팅
2.1 참이슬의 4P’s MIX
2.2 참이슬의 마케팅 방법
3.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비교 분석
3.1 참이슬 SWOT분석
3.2 처음처럼 SWOT분석
3.3 참이슬과 처음처럼 분석
4. 설문조사 분석 및 결과
4.1 설문조사 과정에 대한 보고
4.2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
5. 문제해결방안
5.1 참이슬데이
5.2 참이슬 마일리지
5.3 남녀포스터 모델
5.4 제품 용량축소
5.5 스쿨버스 지원
5.6 여성 소비자’와 ‘저도주’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 개발
본문내용
2. 참이슬의 마케팅
2.1 참이슬 4P’s MIX
1) Product전략
㈜진로가 지난해 8월 출시한 ‘참이슬 fresh’는 기존 ‘참이슬’과 더불어 국내 소주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다. 소주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킨 ‘참이슬 fresh’는 지리산 및 남해안의 청정지역에서 자란 3년생 대나무를 1,000도에서 구워 만든 숯으로 정제해 빚은 천연 알칼리 소주다. 기존 특유의 깨끗한 맛을 유지하면서도 소비자의 저도수 요구를 가장 잘 반영한 보다 업그레이드된 제품으로 꼽힌다.
특히 지난 8월 출시 1주년을 맞아 알코올 도수를 19.8도에서 19.5도로 낮춘 ‘참이슬 fresh’는 기존 국내 소주제품에 사용되는 첨가물인 설탕이나 액상과당 대신, 핀란드산 100% 순수 결정과당을 사용한 웰빙형 고품질 소주로 맛이 더욱 깨끗하고 깔끔하다.
결정과당은 과일에 주로 존재하는 천연식품 소재로, 단맛이 길게 가지 않아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내며,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또 성분 및 기능이 동일한 설탕이나 액상과당과는 달리, 결정과당은 감미도가 높고 혈당지수는 낮아 비만과 당뇨예방에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 소재로 애용되고 있다.
‘참이슬 fresh’는 출시 2개월여 만에 판매량 1억병을 돌파한데 이어, 출시 후 1년간 총 6억9,000만병(360㎖ 30본입 기준)이 판매됐다. 지난해 12월과 올 1월에는 소주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 360㎖보다 약 40% 정도 용량이 많은 500㎖ 병제품과 PET용기로도 출시, 경제적이고 휴대가 간편한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의 진부한 소주병의 느낌을 탈피하여 고급스러운 병 모양과 병뚜껑 색을 바꿔서 작은 변화로 새롭게 이미지화 한다. 병의 윗부분은 왼쪽의 500ml병에서 따고, 아래 부분은 오른쪽 참이슬 포켓 병에서 따와 유리병으로 만들어, 양주느낌도 나면서 좀 더 고급스럽게 차별화 한다.
고급스럽게 하되, 세련된 젊은 감각의 중년이라는 느낌을 최대한 어필할 수 있도록 무겁지 않은 느낌으로 만든다.
2) Price전략
타사의 제품과의 값은 대체적으로 비슷하다. 하지만 지역별로 지역소주에 비해 약간 비싼 경우가 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있어 품질적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가격으로 인한 소비 감소 같은 경우는 생겨나지 않을 것이다.
3) Place전략
참이슬은 기존과 다른 차별적인 유통전략을 모색하였다.
첫 번째로 출시 시기의 지역차별화 전략을 전개했다. 1차적인 출시 지역으로 수도권과 중부지방을 성정했고 2차적인 지역으로 남부지방을 선택 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의 유행이나 패션을 비롯한 사회문화 추세의 주도가 수도권이라는 점을 감안해 가장 파급 효과가 큰 수도권시장부터 선점한다는 의도가 있었다.

4) Promotion전략
(1) 주요 컨셉
- BRAND 정서적 가치 증대
- 사람 관계속의 소통과 교감 표현
- 소주 음용 상황을 따뜻하고 솔직하게 표현
- 브랜드 자기 혁신의 일환으로 제품 Renewal 의미 전달
(2) 광고
하지원은 최근 진로 참이슬의 새로운 광고모델로 발탁됐다. ‘깨끗한 이슬에 끌린다’는 광고 카피에 걸맞게 이번 광고에서 하지원은 깨끗한 느낌과 섹시한 이미지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소주인 참이슬과 많은 사람들에게 ‘안티’ 없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하지원은 많은 공통점이 있으며 하지원의 특유의 깨끗한 이미지와 섹시함으로 참이슬 브랜드 파워를 발휘할 계획이다.
(3) 판촉 및 홍보
- 대형마트에서 가정용 소주를 홍보하는 판촉 행사를 갖는다.
- 현재 참이슬은 20대를 겨냥하여 대학가나 서울 4대 상권인 강남역, 신촌, 종로, 잠실 일대에 ‘3인조 키다리 피에로’를 투입시켰다. 피에로들은 음식점 일대를 돌며 ‘참이슬 후레쉬 거리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또 다른 판촉요원들은 음식점을 직접 찾아 고객을 대상으로 한 간단한 게임을 진행해 술값을 대신 지불하는 ‘핀볼 게임’도 열고 있다. 뿐만 아니라 30~40대를 겨냥한 ‘참이슬 후레쉬 연말 회식비 지원 이벤트’도 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에 회식일자 장소, 참여인원, 모임내용 등을 올리면 모임 400건을 선정해 15만원 씩을 지원한다.

2.2 참이슬 마케팅 방법

미학마케팅
참이슬 summer
참이슬 출시 10주년을 맞아 “미학마케팅”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지향한, Multi packaging을 시도하여 소비자들에게 시각적인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제품을 출시하였다. 참이슬summer는 동해 수심 1032m 심해의 해양심층수를 함유한 고품질 소주로서, 맛이 더욱 깨끗하고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시원하고 바다를 느낄 수 있는 제품디자인은 기존 소주의 상표부착 방식과는 달리 병 전체를 랩핑하는 패키지 방식을 도입해 시원한 바다와 여름을 연상시켰다. 참이슬 프레쉬의 첨가물로 사용되고 있는 핀란드산 100%순수 결정과당의 맛과 어우러져 바다를 연상케 하는 시원한 느낌의 여름용 소주로, 깨끗하고 깔끔한 참이슬 fresh 고유의 풍미를 살려준다.


웰빙마케팅
대나무 숯 정제 기술과 100%순수 결정과당
참이슬은 지리산과 남해안 청정지역에서 자란 3년생 대나무를 1000도에서 구워 만든 숯으로 정제해 빚어 자연으로부터의 깔끔한 맛을 살리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