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 사이버네틱과 사이버네틱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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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문화] 사이버네틱과 사이버네틱 아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 사이버네틱스

I. 사이버네틱스 정의와 발생 배경

II. 사이버네틱스 특징

Ⅲ. 사이버네틱스 응용

B. 사이버네틱 아트

I. 이론적 이해
1. 정의
2. 발생 배경 : 철학적 배경
3. 발생 배경 : 예술사적 배경
4. 사이버네틱 아트의 이론적 접근

II. 60-70년대의 사이버네틱 아트

C. 비판적 고찰

I. 사이버네틱 아트의 문화적 함의

II. 논의거리


본문내용
II. 사이버네틱스 특징

II-1. 항상성
항상성이란 외부 시스템이 열려져 있는 상황에서 자기 자신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뜻한다. 즉 외부가 어떻게 변하든지 그것에 관계없이 자기 내부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성질을 말한다. 이를테면 인간이 37도라는 신체 시스템 최적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땀을 흘리거나 열을 내는 등의 행위는 항상성 유지의 가장 밀접한 사례이다. 그런데 생물체인 인간 뿐만아니라 기계도 마찬가지로 설정된 또는 자기 자신이 조절하여 결정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현재 상황을 파악해 가며 항상성을 유지하려 노력하는 것이다.

II-2. 피드백
피드백이란 어떠한 결과가 다음 행동에 영향을 주는 원리를 일컫는다. 위에서 언급한 항상성 유지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 져야 한다. 예를 들어 인간은 혈당량이 높으면 간뇌는 이자에게 인슐린을 분비하라고 명령하여 혈당량을 낮춘다. 반면에 혈당량이 낮아지면 간뇌는 이자에게 인슐린 분비를 멈추라고 명령하여 0.1%의 혈당량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기계도 이와 비슷하다. 난방기의 온도 자동 조절의 예를 들자면 현재 온도를 측정하여 설정된 온도보다 낮으면 난방기를 가동하여 온도를 높이고, 온도가 설정 온도보다 높으면 난방기 가동을 중지하여 설정 온도까지 가기를 기다린다. 게다가 난방기의 원리는 곧 에어컨의 원리와도 같다고 볼 수 있다. 기계가 이러한 피드백 작용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인식 도구를 사용하느냐가 중요하다. 이에 따라 온도뿐만 아니라 움직임, 속도, 지문, 마찰 등 다양한 인식 도구가 개발 되어가고 있다.

II-3. 정보 개념의 변화
이전까지 물리적 세계관으로 봐왔을 때, 세상은 질량과 에너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사이버네틱스 이후에는 질량, 에너지 그리고 정보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 그렇기 때문에 기계와의 대화에서 정보를 어떠한 식으로 표현하느냐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그에 따라 정보를 수학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졌고, 이에 맞춰서 정보 이론의 발전 또한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 이론을 언급할 때, 나오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정보 엔트로피이다. 엔트로피 자체는 열역학에서 나온 말인데 이를 정보에 적용한 것이다. 정보 엔트로피란 신호나 사건에 존재하는 정보의 양을 말한다. 열역학에서 엔트로피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불확실 성이 더 커진다는 것인데, 정보 엔트로피에서 적용한다면 그만큼 정보의 확률이 많이 낮아진 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부터 10까지 써져있는 카드 10장이 존재할 때, 3장을 뽑는다고 하자. 이 때, 뽑는 사람이 카드 숫자를 직접 관찰해가면서 1,2,3을 순서대로 뽑는다면 이는 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