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 사이버네틱과 사이버네틱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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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문화] 사이버네틱과 사이버네틱 아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Intro

II. 사이버네틱스
사이버네틱스 정의와 발생배경
사이버네틱스 특징
3. 사이버네틱스 응용

III. 사이버네틱 아트
1. 이론적 이해
2. 60-70년대의 사이버네틱 아트

IV. 비판적 고찰
본문내용
공을 잡기 위해서는

공의 방향 각도 속도 정보 필요.

외야수

공을 잡는다는 목적을 향해
본능적으로 몸이 계산 해서 움직임


Macy Conferences

1947년 Macy Conference의 설립과 함께
사이버네틱스가 독립된 과학의 분야로 자리잡게 됨


노베르트 위너,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를 1947년 Macy Conferences 에서 처음 사용



어떠한 결과가 다음 행동에 영향을 주는 원리


항상성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피드백
적절한 인식 도구가 있어야 가능
예) 온도 센서를 통한 난방기


사이버네틱스와 생물학

동물 및 인간에 있어서 통신과 제어가 어떠한 순서로 행하여지는 가를 연구하고, 이를 기계적인 모델로 실현시키는 연구가 진행 중

사이버네틱스와 언어학

정보이론을 가진 사이버네틱스는 당연히 통신수단인 언어에 대해서 연구 방법을 제공할 가능성을 가짐. 기술적인 방면에서도 번역기계의 고안이 근년에 와서 진행


“사이버네틱스는 행동주의 예술과 일치한다”

행동주의 예술과 사이버네틱스의 관계
1. 기술, 절차적인 상호 보완
2. 사건과 인간관계의 근본적 태도 변화



예술과 과학, 인간적 가치의 통합
”작품은 하나의 유기체이며 초기의 코드에서
출발해서 특유의 정체성과 기능으로 자라난다”


모던 전자장치와 자기제어 기술 이용
인터랙티브 조각물의 선구자
인공두뇌와 전자장치 이용
, < Twins> 등의 작품을 남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