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

 1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
 2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2
 3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3
 4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4
 5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5
 6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6
 7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7
 8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8
 9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9
 10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0
 11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1
 12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2
 13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3
 14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4
 15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5
 16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6
 17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7
 18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8
 19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19
 20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기밥솥 내 열전달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장분석

2. 특허현황

3. 밥솥의 원리

4. 전기밥솥 모델링 및 가정

5. MATLAB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6. 최종 결정 모델

7. 원가 계산 및 제품가격

8. SWOT 분석 비교

9. 결론

10. 참고문헌



MATLAB 코딩


본문내용
3. 밥솥의 원리
요즘 전기압력밥솥 하나 장만하려고 하면 종류도,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동안 전기압력밥솥은 단순한 취사 기능 이외에 다기능 조리기구로 사용되는 등 진화를 거듭해 와 선택의 폭이 보다 넓어졌기 때문입니다. 까다로운 현대인들의 입맛과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다기능 밥솥들이 속속 출시됐습니다.


전기밥솥은 방식이 열판식에서 IH(Induction Heating) 방식으로, 재질이 스테인리스에서 황동과 금으로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전기 압력밥솥의 작동 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전기밥솥의 가열방식은 크게 열판식과 IH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열판식의 경우, 밥솥 내부에 열을 공급하는 열판이 있고 그 열판 위에 물을 담는 내솥이 있어 취사 시 내솥에 쌀과 적당한 물을 채우고 뚜껑을 닫은 후 스위치를 작동시킵니다. 스위치 작동과 동시에 열판 내부의 히터에 통전돼 열판이 가열되고 가열된 열판의 열이 내솥에 전달돼 내솥 내 온도는 100℃로 상승하고 밥이 끓게 됩니다. 이후 내솥 내부 밥이 끓는 물의 온도는 더욱 상승해 일정온도(약 120℃)에 도달하게 되고 일정시간 경과 후 스위치가 자동으로 꺼지며 취사 공정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밥솥의 옆면 및 뚜껑부에 설치된 보온히터가 발열을 시작해 보온을 시작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IH 방식의 전자유도방식으로 내솥 자체가 발열되는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IH 방식은 전기밥솥 밑면과 측면에 구리코일을 감은 후 강한 전류를 흘려보내면 코일 주위에 자력선이 형성돼 내솥 전체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솥 전체가 통째로 가열돼 쌀알 하나하나까지 골고루 익혀 줘 윤기 있고 맛있는 밥을 지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최근에는 내솥에 특화된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경쟁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웅진쿠첸은 스테인레스보다 12.2배 열 전도율이 높은 황동 IH 압력밥솥을 출시했으며, 쿠쿠홈시스도 동을 도금한 내솥 겉면에 금을 더해 동 열전도율을 살리면서 열을 받을 때 부식되는 문제를 해결한 황금동 코팅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돌솥 밥을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개발한 돌내솥 압력밥솥 역시 개발된 상황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