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소개

 1  신재생에너지 소개-1
 2  신재생에너지 소개-2
 3  신재생에너지 소개-3
 4  신재생에너지 소개-4
 5  신재생에너지 소개-5
 6  신재생에너지 소개-6
 7  신재생에너지 소개-7
 8  신재생에너지 소개-8
 9  신재생에너지 소개-9
 10  신재생에너지 소개-10
 11  신재생에너지 소개-11
 12  신재생에너지 소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재생에너지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에너지와 환경의 관계

II. 신재생에너지가 필요한 이유 – 에너지 고갈 및 환경오염
1)대체에너지 개발의 필요성
2)에너지고갈 문제 대두
3) 개발도상국의 에너지수요 급증
4) 자연에너지의 대두

III. 신재생에너지 소개 – 하이드레이트, 바이오매스, 바이오에탄올, 리튬 이온
1. 가스 하이드레이트
2. 바이오에탄올
3. 바이오매스
4. 리튬이온

IV. 결론
본문내용
I. 에너지와 환경의 관계
우리의 삶 속에서 에너지는 생활에 꼭 필요한 요소이면서 환경과도 떼 놓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만약 전기가 나가고 석유 공급이 중단된다면 우리 생활은 어떠할까? 간단하게 생각해보자면 춥고, 깜깜하고, 먹을 것을 제대로 만들 수가 없을 것이다. 또한 자동차도 기차도 버스도 타고 다닐 수가 없어 불편하게 걸어 다녀야 할 것이다. 이렇게 에너지가 우리의 삶 속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하고 중요하지만 환경적으로 생각해보면 조금씩 파괴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에 인간의 삶이 점차 질을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확장되면서 에너지사용에 의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앞에서 간단하게 설명한 것처럼 우리의 삶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해주는데 꼭 필요한 에너지는 환경과 상반된 관계, 반비례관계에 있다.
인간은 살아오면서 하는 모든 행동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음식을 요리하고, 교통수단을 위해 연료를 사용하며 건물의 난방과 냉방을 위해서도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제 에너지 사용량은 생활수준의 척도가 되었다. 그런데 소비된 에너지의 대부분이 공해의 주범인 석탄과 석유이다. 화석연료 가운데 석탄이 제일 심각한 공해주범이다. 석탄은 온실효과의 주원인인 이산화탄소와 산성비의 주원인인 아황산가스와 연소할 때 질소 산화물을 발생시키며, 석탄 속에 함유되어 있는 라돈이나 우라늄 같은 방사성 물질도 발생시켜 대기를 오염시키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구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 양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생긴 지구온실효과는 태양으로부터 각종 열방사선을 이산화탄소가 흡수하며 또한 지구에서 방출되는 열에너지를 흡수하여 지구의 온도를 높이고 있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삶이 발전한 지역일수록 에너지 소비가 많은 것이다.
현대 문명은 석유, 석탄, 원자력과 같은 에너지를 기반으로 이뤄지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에너지들이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들이기 때문에 곧 고갈 될 것이며 지구 온난화와 같은 각종 기후변화를 유발하며 환경을 파괴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에너지를 대체할 새로운 에너지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참고문헌
파티는 끝났다 (2006, 리처드 하인버그)
그린 비즈니스 (2009, 이도운)
SBS ‘코난의 시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